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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 다니엘 Nov 16. 2022

리스타트 51 - (86)

ALMM 교과 과정



나는 이제 어떤 학생이 왜 ALMM 과정에서 이수하는 과목의 종류를 막론하고 팀 프로젝트를 하거나, 팀 작문 과제를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한마디로 그런 과정들은 어떤 학생으로 하여금,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한 팀에 소속되었을 때, 각자 맡은 일을 해내며 받는 성취감도 만끽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설사 본인의 의견이 다른 팀원과 맞지 않는 상황에 된다 하더라도 그 다름을 인정하고 조율해가면서, 궁극적으로 팀 전체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계기를, 학생 스스로 배우고 느끼게 하려는 목적이 더 크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공동작업을 통해, 해당 팀이 원래 계획했던 목표를 이룬 후에 받게 되는 공동체 단위로 느낄 수 있는 성취감은, 학생 개개인이 느낄 수 있는 성취감보다 더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런 성취감은 비단 학교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나중에 직장에서 일할 때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독자 중 누군가가 이런 팀 프로젝트나 팀 작문 과제를 맡아서 해야 할 상황이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팀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본인의 지적, 심리적, 정신적 성장을 받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볼 문제들


내가 만약 어떤 팀의 일원이라면, 나는 팀이 잘 할 수 있도록 어떻게 기여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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