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다니엘 Dec 23. 2022

리스타트 51 - ( 120)

ALMM 교과 과정


어쨌든 나는 그 수업이 끝나고, 하버드 스퀘어의 어느 상점에 들려서 어머니와 함께 떠나보낼 여러 물건들을 사서 집으로 돌아온 후, 어머니의 장례식 및 추모식 준비를 하기 시작했다. 


어머니의 추모식은 때이른 첫 눈으로 온 세상을 살포시 덮은 11월의 어느 금요일에, 어머니와 가장 가깝게 지내던 지인들과, 미국 전역에 흩어져 살고 있는 친척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그리고 내가 준비한 추모식의 마지막 순서로 가수 조시 그로번의 <To Where You Are>를 그들과 함께 들으면서, 나는 내가 어머니의 임종 직전에 어머니의 손을 잡고 약속드렸던 다짐을 다시 떠올려보았다. 그리고 나는 그 추모식 자리에서, 어머니와 한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드리겠다고 어머니께 다시 한 번 약속드렸다. 


'어머니, 저는 약속드릴게요.' 


'저는 어머니께 말씀드린 날짜에 반드시 하버드에서 졸업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졸업식 날,' 


'어머니께서는 저와 함께 계실 줄 믿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 어머니께 “안녕히 가세요”라고 인사드리는 대신,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어요.'


“어머니, 제 졸업식 때 다시 만나요.”


그리고 나는 하버드 온라인 졸업식 때, 환하게 웃고 계시는 어머니 사진과 함께 그 졸업식을 시청함으로 해서, 어머니 추모식 때 어머니께 드린 그 약속을 예정대로 지킬 수 있었다. 


'어머니. 이렇게 약속을 지켜드릴 수 있어서 기뻐요. 어머니도 기쁘시죠?'



이전 03화 리스타트 51 - ( 119)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