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PMB 16기] 주간 과제 ③
지난주, 저는 트리플의 해외 편도 항공권 발권 기능에 대한 MVP에 대한 검증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Business Model Canvas(BMC)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수익 모델을 확인하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보았지만, 아쉽게도 답은 찾지 못하고 과제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저번 주까지 정리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해외에서 출발하는 항공권 검색이 불가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기능 개선에 필요한 산출물인 IA와 스토리보드를 가상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2주 간 저는 고객 인터뷰를 기반으로 해외에서 출발하는 항공권 검색이 제한되어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문제를 정의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을 개선해야하는 추가적인 근거와 명확한 컨셉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 과제들에서 해당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나름의 근거를 제시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현업에서 실제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서 이해관계자를 설득하기 위한 내용으로는 많이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지난 번 과제의 멘토님의 피드백을 근거로, 리턴 티켓이 있어야만 입국이 가능한 사례도 제법 많기 때문에 모든 해외 편도 항공권을 판매하는 것보다 명확한 컨셉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기반으로 한국관광공사,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데이터들과 최근 여행과 관련한 언론보도 기사를 정리했고, 아래와 같이 한 줄로 컨셉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 방문하는 외국인도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북 앱
이렇게 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외 출발 항공권(편도,왕복) 예약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수정해야 할 방향성을 다시금 설정하였습니다.
○ 트리플 앱 내 이미 국내여행 관련 기능이 존재
○ 외국인의 한국 방문 수요 증가
○ 특정 관광지 중심의 여행이 아닌 한국의 다양한 모습을 즐기려는 외국인 관광객 수요
○ 2023~24년, '한국방문의 해' → 정부 정책 지원(워케이션 비자 등 장기체류 관광객 정책 확대 등)
결론적으로 외국인들이 한국에 찾아왔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여행 가이드북 앱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존의 트리플의 핵심 기능이었던 '스스로 일정 짜기' 기능을 외국인 여행객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언어 추가 등과 함께 고객들이 일정 짜기 기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해외 출발→한국 도착 항공권도 트리플 내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해보려 합니다.
# PRD :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기능이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를 정리한 문서, 일종의 백로그
해외에 나가는 한국인들 뿐만 아니라, 한국에 찾아오는 외국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여행 가이드북 앱 서비스라는 방향성 아래 필요한 기능들을 PRD를 통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만 오늘의 과제에서 집중 할 내용은 '해외 출발→한국 도착 항공권 검색 기능'과 그 기능을 작동시키기 위한 부가 기능에 한정해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다 표현하기엔 아직은 역량이 부족하고, 이전 과제와의 연결성도 고려해 특정 기능에만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 외에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추가적인 기능들은 아래의 PRD에 정리해두었습니다.)
# IA : 서비스의 목차, 웹 또는 앱이 어떻게 구성되는 지 전체적으로 보여주는 문서
트리플은 다른 서비스와 다르게 랜딩 페이지에 네비게이션 바가 없습니다. 고객이 사용하는 데 불편함은 없었지만, IA로 표현을 하려니 정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엑셀 형식의 IA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나, 사이트맵 형식으로 정리가 되어있는 내용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아 트리 형식의 IA로 작성하였습니다.(그리고 엑셀 형식의 IA가 조금 작성하기 더 어려웠다는 슬픈 사실도...ㅠ)
위와 같이 서비스의 구조를 파악하고, PRD와 같은 문서를 통해 명확하게 어떤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할 것인지 정의했다면 이제는 실제로 만들어 볼 차례입니다.
실제로 해당 기능을 만들어보기 위해서 다양한 문서들을 만들었지만,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했습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와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PM도 프로토타이핑 툴을 활용하여 간단한 디자인 작업을 한 결과물을 가지고 소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디자인 툴을 다루는 데 있어서 아직 기본적인 기능조차 익숙하지 못한 상황이지만,(이유를 모르겠으나, export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애를 먹었습니다. 추후에 figma 별도 학습을 통해 툴에 좀 더 익숙해져야 할 필요성을 매우 매우 매우 느끼게 된 과정이었습니다.) 다양한 asset을 활용하여 오늘 과제를 진행하기 위해 스토리보드를 제작하였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PRD를 기반으로, 총 2개의 페이지를 제작하기 위한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 해외 출발 → 국내 도착 편도 항공권 검색 페이지
# 해외 출발 → 국내 도착 편도 항공권 검색값 노출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