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위클리 도다 2

2022년 10월 3째주

도영 CE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채널톡의 세일즈 리드인 양효진님을 만나뵙고 세일즈는 프레이밍 싸움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다에 단순히 이런 기능이 있어서 사용해야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적으로 고객의 어떤 부분에 기여하고, 가치를 제공하는지 비저너리하게 제시해야한다고 하셨다.


결국 뭔가를 판매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 제품이 좋아서 판매되는 것이 아닌, 그 제품을 사용했을 때 나에게 어떤 효용가치가 생길 것이라는 상징을 말해주는 것이 되어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다는 어떠한 상징을 판매하는지 고민을 해보았을 때, 고객들에 대한 배려로 하여금 고객들의 목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게 한다는 것에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세일즈는 본질을 꿰뚫고 있어야하는데, 그런 본질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지 않았나 반성을 해본다. 브랜드가 왜 폼으로 질문을 하는지, 어떤 것이 궁금한 것인지, 무엇을 알고 싶을 때 폼을 사용하는지 등등 본질적인 질문들을 해봐야겠다고 느낀 한 주였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브랜드 키트 목업이 너무 예쁘다. 다민님과 성일님이 열심히 디자인하고 발주 맡기는 작업을 하고 계신다. 우리 팀원들과 고객들을 위한 선물인데, 예쁘게 잘 나왔으면 좋겠다.


다민 Graphic Designer 

1. 이번 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 브랜드 키트를 제작하고 있다 ing. 이제 인쇄, 제작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늘 그렇지만 제작되어 나와지는 모든 것들은 발주를 넣을 때 파일을 계속해서 확인하며 컬러 값은 맞는지, 글자는 깼는지, 다른 레이어가 있진 않은지, 오탈자가 있지 않는지, 사이즈, 부수는 잘 적었는지 등등 늘 걱정스럽고 긴장되는 단계다.

결과물은 업체마다의 기계 차이나 이슈 등으로 일정이 미뤄진다던가, 받고 보니 결과물이 생각했던 것과 다르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전에 데이터를 최대한 맞춰서 보내야 하며, 감리가 가능하다면 감리를, 업체 분들이 번거로워 하시더라도 지속적인 소통을 해야 한만 한다. 제작물을 받아보게 되는 날은 온몸에 식은땀이 날 것 같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TMI10을 통해 현재의 나를 종종 마주하고 고민하는 내 모습이 재미있다 :D


성일 Growth Marketer

1. 이번 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블로그 구조를 변경하고 있는데, 다양한 기업들의 블로그를 공부하며 살펴보다 보니 이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내용들이 보이는게 재미있다. 어려운 작업이긴 하지만 잘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뿌듯하게 생각할만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모르는 내용을 공부하고 이를 실무에서 써먹을 수 있는 시스템이 되어있는게 도다팀의 분명한 장점이라고 생각되고,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산책하다 사진이 이쁘게 찍혔다! 산책하기 좋은 날씨 (지만 감기걸림)


성호 UI/UX Designer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어릴 때 읽었던 톨스토이의 단편을 우연히 다시 읽게(듣게) 되었다. 책의 내용은 대천사 미카엘이 하느님의 명을 거스른 죄로 하늘나라에서 떨어져 러시아 민중의 삶을 살며, 하나님이 내린 세 가지 문제의 답을 찾는 이야기로, 당시 러시아 사람들의 윤리관이나 민중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고마운 글이었다. 


미카엘은 민중에 섞여 살면서 사람의 마음 속에는 사랑이 있고, 사람에게는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아는 힘이 주어지지 않았으며 사람은 사랑으로 살아간다는 답을 찾고 하늘로 승천한다.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이지만 정작 사람들은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사랑이라는 것을 알기 어렵다는 것이다. 나 스스로 모든 인생의 국면에서 내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잊지 않았으면 한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삽화


일다 CT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도다 백엔드 리팩토링으로 바쁜 한 주였습니다. 여러가지 수정과 체계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다 보니 어느새 백엔드 리팩토링이 거의 끝나가네요. 기분이 좋습니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라운 COO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개편된 업무 프로세스가 잘 안착되고 있는 것 같아 기쁘다. 팀원분들도 스프린트를 기획하고, 싱크업을 중간중간 진행하고, 완료하면 회고하는 사이클에 적응해 스스로 잘 진행해주시고 있다. 은영님과 아름다운 이별을 하게 되었는데, 떠나보내면서 마음이 아프지만, 함께 해주시면서 너무 열심히 해주셨고 서로에게 더 나은 방향성을 찾으려는 소통을 통해 내린 결론이기 때문에 응원해드리며 보내드릴 수 있다. 


내부 프로젝트들 진행상황을 관리하며 대회 준비도 하고 전략과 IR 준비도 하다보니 요즘 할 일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미래를 그린다는건 언제나 가슴뛰는 일이고 좋은 팀원분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어 힘들지만 행복하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은영 CXM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도다에서 보낸 약 2개월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그동안 회사를 떠날 때는 항상 힘들었던 기억, 아쉬웠던 기억으로부터 해방! 이런 느낌이 있었던 것 같은데 도다는 즐거웠던 기억이 가득한 게 참 특별한 경험인 것 같다. 정말 좋은 동료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짧은 기간이지만 많은 걸 배워갑니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다민님이 선물로 주신 핸드크림�



현수 Frontend Developer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신경을 많이 쏟고 집중했던 리팩토링 프로젝트 그리고 가이드 페이지 개편, 블로그 페이지 개편 및 웹사이트 유지보수, 앰플리튜드 이벤트 테스트 케이스 작성 등 너무 정신없던 한주였네요. 바쁘면 오히려 시간이 잘 가서 좋지만, 갑자기 프로젝트가 스위칭 되니 순간 내가 무슨 업무 하고 있었지? 뭐 해야 하지? 하며 혼란스러웠고 이번 계기로 여러 프로젝트가 동시에 이루어지더라도 지금 하는 업무를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환기시키고 노션과 슬랙, 회의록을 두세 번 다시 보며 업무를 진행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효진 APM

1. 이번주에 대한 나의 감정과 생각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에디터 기본구조 변경에 대한 고민이 가장 많았다. 다양한 폼서비스와 b2b saas 툴에 대한 리서치를 하면서, 또 도영님 성호님 일다님과 논의를 하면서 새로운 인사이트도 많이 얻고 있는 것 같다. 정말 어려운 고민들이 많지만,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2. (이미지 첨부 가능!) 자랑하고 싶은 것

가족들과 드라이브하다 주유소에서 본 댕댕이


도다팀에 관심이 생겼다면?

도다팀페이지 방문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위클리 도다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