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점프 Jun 06. 2020

아빠에게

아빠

너무 오랜만에 불러봐서 이상한 기분이에요.


그날...


체육시간이라 운동장에서 놀고 있는데

사촌오빠가 나를 데리러 왔어요.

집에 와보니 아빠 주위에 사람들이 둘러앉아 있었고요.


그래도 난 뭐가 뭔지 모르겠더라고요.

남동생은 그날이 소풍날이었는데 아마 걔도 뭐가 뭔지 몰랐을 거예요.

초 5학년이 뭘 알겠어요.

중 1도 모르는데


입관식에서 서울 이모가 '형~부'하며 우는데

이모는 왜 울까 생각해봤어요.

어차피 아빠는 다시 일어날 건데

난 아빠가 만화영화에 나오는 로보트처럼 관 뚜껑을 강펀치로 날리며 다시 일어날 거라 생각했어요. 

그런데 사람들이 관 뚜껑에 나무못을 박더라고요.

아빠 나오기 힘들게 왜 그런 걸 박는지 모르겠어요.


동생이 아빠 사진을 들고 산으로 걸어갔을 땐

재는 창피하겠다 사람들이 쳐다봐서..

이런 생각을 해봤어요..

나는 우리 반 애들하고 담임선생님이 상복 입은 나를 쳐다보는 게 창피하고 싫었거든요.


흙 한 삽을 떠서 관위로 뿌리는데, 저는 하기 싫었어요.

흙이 나무 관에 부딪히는 소리가 듣기 싫어서요.

그리고 관이 더러워지는 것 같아 싫었어요.

흙은 더럽잖아요. 닦아 내야 되는데 아빠가 들어 있는 관에 뿌리는 게 싫었어요.


집에 돌아오는데 기분이 이상했어요.

엄마가 장롱 앞에서 뭘 정리하고 있었는데

그날은 엄마 뒷모습만 기억나요.

엄마가 어떤 표정이었는지 기억이 안 나요. 


학교에 다시 오니 담임선생님이 불쌍한 눈으로 쳐다보며 국어 문제집을 줬어요.

내가 '집에 있어요'라고 말했는데 그래도 가져가래요.

저는 그 문제집을 교실 쓰레기통에 버렸어요.

아빠가 없어졌다고 갑자기 불쌍하게 대하는 게 싫었거든.


내 뒤에 앉은 애는 더 어렸을 때 아빠가 돌아가셨데요.

아빠가 생선을 먹었는데 목에 가시가 걸렸데요.

친구 아빠는 그냥 생선 가시가 목에 박힌 채로 주무셨는데

자는 동안 목이 부어서 숨을 못 쉬게 되어 돌아가셨데요.

그 애 말을 듣고 '사람이 그렇게 죽을 수도 있구나' 생각했는데..

그날부터 내 뒤에 앉은 애가 좋아졌어요.

그냥 나랑 공통점이 있는 것 같아서요.


아빠

근데 나이가 드니까, 아빠가 일찍 돌아가신 게 섭섭해요. 

내가 아는 쌤은 직장에서 겪은 나쁜 일을 아빠한테 말하면 빠가 쌍쌍바 개나리 욕을 엄청 해주신데요.

나는 그게 너무 부러워요.


또 차 사고가 크게 났었는데 상대방이 20대 여자라고 함부로 하니까 그 쌤 아빠가 또 쌍쌍바 개나리 욕을 엄청 해주셨데요.

나는 그게 부러웠어요.


나도 아빠가 있었으면 쌍쌍바 개나리 신발끈 다 해주실 건데 우리 아빠도 장난 아닌데.. 이런 생각을 해봤어요.


아빠

나는 우리 남편을 오래 살게 할 작정이에요.

남편이 예뻐서라기 보다 우리 딸들을 생각해서요.

애들은 아빠 있는 집에서 크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남편은 고매한 인격의 소유자라..

쌍쌍바 개나리 신발끈 같은 말은 안 할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쓸모가 없진 않아요.

애들하고 잘 놀아주고, 애니메이션도 다운 받아와서 금요일 저녁에 같이 보고, 퇴근할 때 맛있는 것도 많이 사와요.

그래서 애들한테 나보다 인기가 많아요. 


지금 아빠가 엄마하고 같이 있는지

아니면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엄마한테는 제가 늦게 갈 거라고 말했거든요.

아빠도 그런 줄 알고 계세요.


애들 다 키우고 우리 딸이 아기 낳으면 그 애도 내가 봐주고 직장에서 괴롭힘 당하면 내가 쌍쌍바 개나리 신발끈 욕도  다해주고 래오래 살다 갈 거예요.

래야 애들이 덜 힘들잖아요.

지들 인생.. 지들이 사는 게 맞지만, 무거운 짐은 내가 조금 나눠 들어주고 싶은 생각이에요.


엄마하고 혹시 떨어져 계시면 빨리 엄마한테 가세요.

엄마가 아빠 돌아가신 후로 많이 힘들었어요.

미안하다고 말하고 같이 계세요. 그래야 저희도 아빠 보러 가죠 ^^

잘 지내고 다음에 만나요.


사진: 픽사베이


   

매거진의 이전글 서른 살 고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