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 Hwang Oct 22. 2023

2.4. 어순 느낌 탐색

영어와 어순이 다른 모국어를 사용하는 훈련자들의 경우, 이해 방향과 관련된 이슈는 여러 경우에 느낄 수 있다. get처럼 방향성을 띄게 되는 동사, 형용사, 전치사에서 방향성 이슈가 나타날 수 있고, 그리고 to 부정사 구분, 분사 구문, 관계사 구문과 같은 문법 구문을 이해할 때 나타날 수도 있다. 하지만, 객체 지향 관점에서 보면, 어떤 경우라도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포인트들에 주목하면 된다.  

<영어식 어순 탐색> 


다시 말하면, 객체 지향 관점에서는 '힌트 우선 구조(관계 중심 구조)'에서 '관계' 부분을 어떻게 정방향으로 이해할지를 고민하면 된다. '수식과 계속 구조'를 정방향으로 이해하기 고민하는 것도 이에 포함된다. 이 '관계' 부분에 대한 고민이 바로 그림의 ②, ②'에 해당한다. '관계의 방향성 문제'와 '수식과 계속 구조의 방향성 문제'가 무엇인지는 '정방향 이해 감각' 부분에서 이야기했었다. 


1) 포인트 ①


객체 차원의 힌트 우선 구조는 다음과 같다. 

-  힌트 제시 + 힌트 설명

정방향 이해가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에 대해서는, 우선 '힌트 제시 + 힌트 설명' 구조로 이해해 보려고 해야 한다. 그런 다음, 원어민 입장이 되어서 정방향으로 이해해 보려고 고민해야 한다. 


2) 포인트 ②, ②' 


이 부분의 어순 감각 성장을 위한 핵심 탐색 포인트이다. 논리 차원에서의 힌트 구조는 다음처럼 된다. 

-  X(힌트 제시) + 관계 + Y(힌트 설명) 


이 중에서 '관계' 부분을 이해할 때 '정방향 이해' 이슈가 생길 수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영어식 어순 구조'에서 봤던 예문들을 다시 살펴본다. 

-  He’s studying to be a doctor. (정방향 or 역방향)

-  I'm so excited to be working on this project with you. (정방향 or 역방향)

-  I know the girl working at the counter. (정방향 or 역방향)

-  Women dying while giving birth in the 21st century should not happen. (정방향 or 역방향)


훈련자들은 방향성 문제를 느낄 때마다 원어민의 사고방식과 사고 전개 방식, 즉 '객체 지향 사고'와 '힌트 우선 구조(관계 중심 구조)' 개념을 바탕으로 해서 '원어민들은 어떻게 이 부분을 정방향으로 느끼고 있을지'를 고민하고 탐색해야 한다. 


3) 포인트 ③


①, ②, ②'에서 탐색한 결과를 바탕으로 해서, '객체 차원의 이해'를 하면서 동시에 최종적으로 상대의 생각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 이 연습이 어순 감각의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림에서 말한 포인트들 중에서 어떤 부분을 우선적으로 주목할지는 각자가 결정해야 한다. 어순 감각과 관련된 이슈를 느낄 때마다 각자 적절한 부분에 주목해서 탐색해 나가면 된다. 


이전 14화 2.3. 어휘 느낌 탐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