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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on Hwang Oct 22. 2023

2.2. 객체 지향 탐색

'객체 지향 탐색'이라는 것은 영어 표현에 숨겨진 '뉘앙스 느낌'과 '정방향 느낌'을 느끼고 깨닫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이것은 해당 표현의 의미가 나타내고 있는 '객체 세계'를 이해하는 과정에 해당한다. 훈련자가 이 과정을 진행시키는 것이 '느낌 탐색'에 해당한다.  


1) '객체 지향 탐색' 개념


표현의 의미를 탐색하는 과정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다음처럼 나타낼 수 있다.  

<객체 지향 탐색 개념>

훈련자들은 오래 동안 접해 왔는데도 이해가 되지 않거나 또는 익숙해지지 않는 문장 표현, 어휘, 어순 등을 만나게 되면, 그림처럼 그것과 관련된 문장 맥락, 상황 맥락을 통해서 '객체 세계'를 그려 보기 위해서 노력할 수 있다. 훈련자들은 이때 '객체 지향 방식'과 관련된 여러 가지를 살펴볼 수 있다. 


- 주체와 대상 관점

- 상황과 화자 관점

- 동작과 상태 관점

- 동작 과정과 상태 변화 관점

- 객체들의 상호 관계와 상호 작용 관점


예를 들어서 동사 또는 형용사 같은 경우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단어들이다. 그리고 동작이나 상태라는 것은 반드시 그것의 주체 또는 대상이 있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따라가다 보면, 해당 문장 표현 또는 해당 어휘 또는 문법 구문이 나타내고자 하는 영어식 느낌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객체 차원의 논리에 따라서 합리적으로 살펴 가는 과정이 '객체 지향 탐색'에 해당한다. 


2) 탐색 활동의 차원


이 탐색 과정에서 훈련자들은 필요에 따라서 몇 가지 다른 차원의 활동을 할 수 있다. 


    텍스트 차원의 검색과 공부 활동

    객체 차원의 느낌 탐색

    논리 차원의 느낌 탐색


이것을 그림으로 그려 보면 다음과 같다.  

<탐색 활동의 차원> 

탐색 활동을 이렇게 구분한다는 것은 비유를 하자면, 춤 동작을 배울 때 어려운 동작의 경우는 '구분 동작'으로 배우는 것과 같은 접근 방식에 해당한다. 


'탐색 차원을 구분한다'는 것은 춤 동작을 배울 때의 '구분 동작'으로 배우는 것과 같다.


훈련자들은 영어를 반복할 때 필요하다면 겉도는 기분을 줄이기 위해서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에 맞게 차원을 달리해서 구체적으로 집중해 나갈 수 있다.  


3) 훈련자의 실천 방향


훈련자들이 영어 표현의 느낌을 탐색할 때는 '뉘앙스 느낌', '정방향 느낌' 두 가지 관점에서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둘의 느낌은 분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휘, 문법, 문장 표현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 중에는 뉘앙스와 정방향 이해 차원에서 동시에 이슈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훈련자들은 어떤 표현 문제를 탐색할 때는 항상 이 두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표현 문제를 탐색할 때는 '뉘앙스 느낌', '정방향 느낌' 관점을 동시에 살펴본다.


또한 이런 느낌을 탐색할 때는 항상 문장 맥락과 상황 맥락을 함께 고려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텍스트 차원, 논리 차원, 실전 차원'으로 '이해의 차원'이 올라갈 때는 주변의 맥락이 영향을 주게 된다. 


표현 문제를 탐색할 때는 '문장 맥락'과 '상황 맥락'을 함께 고려한다. 


영어의 '표현 감각'이라는 것은 결국 여러 가지 가능한 의미가 있을 때 특정한 맥락에 맞게 이해하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능력이 기본이 되어야 표현 능력이 계속 성장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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