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E 객체 지향 영어
이전 포스트는 훈련자가 실제 상황에서 구현하게 될 '표현 감각 훈련'이라는 것이 어떤 모습으로 되는 것이 바람직할지를 미리 간접 경험해 보자는 의도였다. 그러다 보니 zoom in의 깊이가 다소 깊었다. 이제는 zoom out을 해서 좀 더 큰 시각을 가지고 '표현 감각 훈련'에서 필요한 큰 개념들을 살펴보려고 한다.
1. 기본 사고 진화
- 1.1. 표현 감각 훈련의 간접 경험과 훈련 방향성
- (오늘) 1.2. 플리톤 동굴 - 표현 감각 훈련 '상황' 이해
- (예정) 1.3. 동굴 탈출 - 표현 감각 훈련 '과정' 이해
2. 객체 지향 개념
3. 표현 감각 구조
4. 느낌 탐색 프레임워크
5. 표현 감각 훈련 구현
참고로, 큰 시각에서 보는 기본적인 개념들은 훈련자에게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훈련자가 실제 상황에서 하는 훈련 활동이라는 것은 '반복 활동, 공부 활동, 사고 활동'이라고 했다. 훈련자가 이런 활동들을 '감각 차원 훈련'과 어울리는 수준에서 할 수 있으려면 그 훈련 수준과 어울리는 개념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런 개념들을 모르면 자신이 원하거나 의도하는 수준에서 고민하고 사고할 수 없다. 요컨대, '훈련 수준'이 깊어지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훈련 개념'도 그만큼 깊어져야 한다. 그렇게 되었을 때 '겉도는 훈련'도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것이다.
'표현 감각 훈련'의 목표는 간단히 말하면 '영어식 표현 감각'을 성장시키는 것이다. 즉, 원어민들이 본능적으로 느끼는 '영어식 의미( 영어식 느낌)'을 훈련자들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이것은 '원어민 수준의 감각'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목표의 방향을 그렇게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그런 목표 방향으로 가기 위한 노력을 하려고 할 때 필요한 개념들을 알아본다.
먼저 '텍스트 차원 훈련'에서 '감각 차원 훈련'의 수준으로 진화해 나가면, 그 과정 속에서 훈련자들은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 훈련자 경험을 미리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 보겠다.
훈련자가 '텍스트 차원'에서 '감각 차원' 수준으로 정상적으로 진입하게 되면 나타나게 되는 특징적인 현상이 하나 있다. 자신도 모르게 머릿속에서 '상상하거나 추측하는 것'을 자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이해할 수 있는 현상이다.
훈련이 진행되고 그래서 훈련자의 능력이 조금씩 변해 가면 어순, 어휘, 문법과 같은 요소들에 대해서 '훈련자 자신이 알고 있는 의미'가 '원어민이 생각하는 의미'와 다른 것 같다는 기분을 자주 느끼게 된다. 그러면서 점점 '영어식 의미와 느낌'을 살펴봐야겠다는 필요성을 실제로 느끼게 될 기회가 많아지게 된다. 그래서 방해 문제들을 만날 때마다 그것을 원어민 입장이 되어서 느껴 보려는 노력을 많이 하게 되고 그래서 그 느낌이 무엇 일지를 '상상하고 추측'하는 일이 많아지게 된다는 것이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현상이다. 또한 정상적인 훈련이 이뤄지고 있다면 언젠가는 이렇게 '영어식 의미와 느낌'을 상상하고 고민하는 활동 비율이 높아지는 시기는 반드시 와야 한다. 물론 인위적으로 이런 식의 훈련을 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즉, 아직 준비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위적으로 '상상과 추측'을 지나치게 시도하려고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자칫 '공부의 늪'에 빠지게 될 수 있다.
만약 훈련자가 '영어식 표현 감각'을 강조하는 식으로 훈련을 진행해 나가고 싶다면, 우선 이런 식의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인식하고 그래서 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이곳에서는 이런 노력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개념들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영어식 의미를 상상한다'는 것이 영어 훈련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보겠다. 이것을 알아보는 과정 속에서 '텍스트 차원 훈련'에서 '감각 차원 훈련'으로 한 단계 진화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방향성 개념과 중요한 실천 개념들이 등장하게 된다.
'영어식 의미를 상상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이해하기 위해서 '플라톤의 동굴' 이야기를 살펴보려고 한다. 물론, 철학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동굴 상황'과 '영어 훈련 상황'을 비교해 보면 그 구조가 너무 유사하고 그래서 감각 훈련과 관련된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다음은 '플라톤의 동굴'이라는 우화의 상황을 묘사하는 그림이다.
<플라톤 동굴 속의 인간>
그림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동굴 벽에 '그림자'가 있다. 그림자를 만들고 있는 '실제 존재'는 뒤에 따로 있다. 인간은 팔다리가 묶여 있어서 그림자만 볼 수밖에 없다. '실제 존재'는 상상으로만 느껴야 한다.
이 상황이 이해가 되었다면 이제 그림에 보이는 '인간'의 입장이 되어 보자. 고개를 돌려서 실제 존재를 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것을 상상만 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실제 존재'가 전혀 다른 차원의 세계에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런 동굴 상황을 벗어나서 '실제 존재'를 인식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인간은 철학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어 훈련의 '훈련자'도 동일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 그림은 영어 표현을 듣고 나서 그것을 이해하는 과정을 개념적으로 그린 것이다.
<영어 훈련 속의 훈련자>
그림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영어 표현(말)'이 있다. 그 표현이 나타내고자 하는 실제 '영어식 의미'는 따로 있다. '훈련자의 팔다리는 묶여 있어서(!)' 표현만 볼 수 있다. 실제 '영어식 의미'는 상상으로만 느껴야 한다.
'훈련자의 팔다리가 묶여 있다'는 것은 훈련자는 자신의 모국어식 사고방식 속에 갇혀 있다는 의미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어 표현을 보게 되면 결국 모국어식 사고방식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게 된다. '영어식 의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자신의 사고방식 세계에서 빠져나와서 차원이 다른 세계로 이동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영어 훈련자가 처한 상황과 인간이 처한 상황은 구조적으로 동일하다. 우선 전혀 다른 세계의 목표에 도달해야 한다는 구조도 닮았고 그리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과 방식도 유사하다(다음 이야기 주제이다). 요컨대, 우리가 느끼는 인생과 영어 훈련은 그 '구조와 과정'이 개념적으로 보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다.
영어 훈련에서 성공한 사림들이 자신의 경험담과 훈련 방식을 이야기할 때 인생과 삶에 비유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우연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훈련자들이 영어 훈련을 아직 경험하지 못했지만 인생은 이미 경험하고 있다. 그래서 구조와 과정이 유사한 인생에서 훈련과 관련된 비유를 찾는 것이 쉽기 때문이다.
영어 훈련 이야기를 하면서
인생과 삶의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참고) in the zone, 훈련 감각, 지혜, meta, EOE 방법론
사실 영어 훈련뿐만 아니라 모든 스포츠에서 말하는 훈련도 개념적으로는 앞에서 말한 구조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 분야에서 흔히 능력 성장, 멘탈 관리, 집중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 'in the zone'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이것은 능력의 성장이라는 것을 전혀 다른 zone으로 한 단계씩 도약(jump)하는 모습으로 보고 있는 개념이다. 즉, 능력이 성장한다는 것을 전혀 다른 zone으로 넘어가는 이미지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플라톤 동굴 상황, 영어 훈련 상황에서 봤던 '전혀 다른 세계로 가야 한다'는 구조와 개념적으로는 동일하다. 그래서 영어 훈련을 이야기하면서 스포츠를 언급하는 경우도 많아지게 된다.
그런데 하나의 zone에서 한 단계 더 높은 다른 zone으로 올라가는 경험을 몇 번 경험하다 보면 어떤 패턴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런 패턴 감각이 성장하면 훈련 문제, 멘탈 문제 등을 대응해 나가는 감각이 성장하게 된다. 이것이 '훈련 감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인생 용어로 하자면, 이런 패턴 감각, 훈련 감각이라는 것은 인생 경험을 통해서 얻게 되는 '지혜'와 같은 성격을 갖는다. 또한 이들은 공학, 심리학 등에서 말하는 meta라는 개념과도 유사하다. 모두가 한 차원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감각이라고 할 수 있다.
영어 훈련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어 훈련에 대한 '훈련 감각'이 성장할 필요가 있다. 그런데 이런 능력을 우리가 현재 흔히 말하는 '좋은 방법'과 '의지와 인내'만으로는 성장시킬 수 없다. '훈련 감각'이라는 것은 '좋은 방법'과 '의지와 인내'를 적절하게 활용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다. 요컨대, '훈련 감각'의 성장을 위한 방법은 차원이 다른 방법이어야 한다는 의미이고 그것이 바로 '훈련 개념'이다. 즉, '훈련 감각'은 '훈련 개념'이 있어야 성장할 수 있다. 이것이 'EOE 방법론'의 생각이다. 그리고 그런 생각과 그 생각을 구현해 나갈 수 있는 개념들과 방법들을 체계화해 놓은 것이 'EOEP 훈련 체계'인 것이다.
다음은 앞에서 봤던 상황 개념을 바탕으로 해서 훈련자가 동굴과도 같은 훈련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노력하고자 할 때 필요한 실천 개념들을 정리해 본다.
실제로 훈련자들이 기억해 둘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중요한 개념들이다.
☞ 가장 기본적이고 우선적인 것은 '훈련 방향성'의 인식이라 할 수 있다.
앞의 그림이 말해 주는 것은 훈련자가 '훈련 상황'이라는 동굴에서 벗어나서 원어민들이 느끼는 '영어식 의미'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사고방식을 기준으로 해서 고민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이것이 훈련자가 기본적으로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방향성이다. 그런데, 이 방향성은 약간 추상적이다. 반복, 공부, 사고 활동을 할 때 좀 더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표현 세계'와 '의미 세계'는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영어 표현'과 그 표현이 나타나는 '의미'는 서로 다른 세계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이 구분의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훈련자가 '표현 세계', '의미 세계'를 구분하는 개념이 없게 되면 '자신의 훈련을 지금보다 한 단계 진화시켜 나가겠다'는 생각 자체를 할 수 없게 된다. 단계의 구분, 수준의 구분, 차원의 구분처럼 구분 개념이 있을 때 그 방향으로 가려는 시도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구분 개념이 없으면 결과적으로 방향성 없이 막연히 겉도는 식의 훈련이 길어질 수밖에 없게 된다.
감각 차원의 훈련의 방향성을 느끼려면
'표현 세계'와 '의미 세계'에 대한 구분 개념을 가져야 한다.
사실 이 이야기는 'EOE 통합 영어 훈련 매거진'에서도 강조된 이야기이다.
☞ '의미'와 '이해'에도 차원이 있다.
'표현 세계'는 영어 표현을 모국어식 사고방식으로 보고 있고 그리고 그 의미도 모국어식 방식으로 이해하는 세계이다. '의미 세계'라는 것은 영어 표현을 영어식 사고방식으로 이해하는 세계이다. '텍스트 차원 훈련'이라는 것은 '표현 세계'에서 일어나는 훈련이다. '감각 차원 훈련'이라는 것은 훈련자가 '의미 세계'를 상상하면서 하는 훈련이다.
훈련자들은 '의미'와 '이해'도 '텍스트 차원의 모국어식 버전'이 있고 '감각 차원에서의 영어식 버전'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둘의 구분 개념이 있을 때 '이 둘에 차이가 날 수도 있겠다'는 기분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많아지고 그래서 영어식 버전을 상상하고 추측하는데 집중할 수도 있게 된다.
텍스트 차원에서의 '의미와 이해'는
감각 차원에서의 '의미와 이해'와 차원이 다르다.
요컨대, 훈련자들은 아직 자신이 경험해 보지는 못했지만 '이해에도 이렇게 차원이 있다'는 그 방향성 자체는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사고방식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뉘앙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뉘앙스라는 것은 여러 의미가 있다. 그중에서 훈련자와 원어민이 가지고 있는 철학적 사고방식의 차이 때문에 생기는 의미의 차이, 느낌의 차이도 뉘앙스라고 할 수 있다. 이 뉘앙스는 영어의 기본적인 표현 감각의 성장을 위해서 우선적으로 주목해야 하는 대상이다. 훈련자 입장에서 보면 '영어식 의미'를 알아간다는 것은 다른 말로 하면 자신이 느끼는 뉘앙스에 대한 이상함, 궁금함을 알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우리가 말하는 '뉘앙스'라는 것은 훈련자 입장에서 느끼는 것이지, 원어민이 느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훈련자 입장에서 보면 '이상한 느낌'이겠지만 원어민 입장에서 보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감각 차원의 훈련이 되려면
자신이 느끼는 궁금증과 이상함에 집중해야 한다.
요컨대, '감각 차원 훈련' 수준으로 높아지기 위해서 훈련자가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은 결국 훈련자 자신을 신경 쓰이게 만드는 이상한 느낌들 또는 이해가 되지 않는 원어민의 느낌들을 감지해서 그것에 대해서 원어민이 당연하고 자연스럽게 느낄 것이라고 예상되는 의미와 느낌을 찾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것이 앞에서 말했던 디버깅(debugging) 과정에 해당한다. 그러나 해결해 나가는 목표 대상이 텍스트 차원의 방해 문제가 아니라 '훈련자 느낌', '원어민 느낌'처럼 '감각 차원의 방해 문제'라는 차이가 있다. 훈련자가 실제로 하는 훈련 활동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텍스트 차원의 훈련이나 감각 차원의 훈련 상관없이 여전히 반복 활동, 공부 활동, 사고 활동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관심과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것이 한 단계 더 깊어진다는 것이다.
☞ 문법과 사고방식은 다른 차원의 규칙이다.
뒤에서는 훈련자가 느끼는 뉘앙스 정체를 살펴보거나 또는 원어민이 느끼는 당연함과 자연스러움을 탐색해 나갈 때 활용할 수 있는 개념 도구들을 알아볼 기회기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어원, 맥락' 등도 이런 개념 도구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뒤에서는 느낌을 탐색해 나가는 새로운 방법을 이야기할 것이다.
그런데 분명한 것은 '문법'은 적절한 도구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것은 '영어식 의미, 영어식 느낌'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것이 아니다. 눈에 보이는 '표현 세계'의 규칙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즉, 원어민이 느끼는 '의미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원어민이 느끼는 의미와 느낌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의 '철학적 사고방식'이다.
문법은 '표현 세계' 차원의 규칙인 반면
철학적 사고방식은 '의미 세계' 차원의 규칙이다.
'의미 세계'의 규칙이라는 것은 원어민의 본능적 사고를 설명할 수 있는 그들의 '사고 규칙'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이것을 체계화해 놓은 것이 '객체 지향'이라는 것이다.
이제 서로 다른 차원의 규칙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느껴 보자.
말한 대로, 문법과 원어민의 철학적 사고방식은 서로 다른 세계를 설명하기 위한 다른 차원의 규칙 개념들이다. 이것이 무슨 말이지 실제 영어 표현을 통해서 간단히 느껴보자. 다음 예문들이 있다. 이것들의 공통점을 느낄 수 있는지 각자 잠시 생각해 보길 바란다.
things of mine.
She is beautiful.
something that is beautiful.
I don’t think that it is good.
It is easy to understand that wild food is full of so much goodness that it heals me from the inside.
이 문장들은 문법적으로 공통점이 없다. 텍스트 차원의 의미에도 공통점이 없다. 공통점은 의외로 간단하다. 모두 '영어라는 언어로 표현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모두 같은 철학적 사고방식이 그 바탕에 있다는 의미이다. 이 예문들을 그런 차원에서 살펴보면 공통점이 보이기 시작한다.
미리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이 문장들은 '의미 전개(또는 사고 전개)' 관점에서 공통적인 구조를 따른다. EOEP에서는 이 공통적인 '전개 구조'에 '힌트 우선 구조'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것은 '힌트'를 먼저 말하고 그다음 그것에 대한 '설명'이 추가적으로 오는 구조를 말한다. 이것은 문법에서 말하는 '어순'과는 다른 개념이다. '어순'은 '표현 세계'에 대한 규칙이다. 반면에 '힌트 우선 구조'는 '의미 세계'에서의 전개 구조에 해당한다. 또한 '힌트 우선 구조'는 그들의 철학적 사고 전개 방식을 기준으로 해서 만들어졌기에 이것은 그들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전개 구조를 묘사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규칙이라고 할 수 있다.
예문들은 '의미 전개 관점'에서 보면, 모두 '힌트'가 먼저 오고 그다음 그것을 추가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이 나중에 나오는 구조로 볼 수 있다. 사실 '힌트 우선 구조'는 이런 직선적인 순서만을 나타내는 개념은 아니다. zoom-in, zoom-out을하면서 문장 전체와 문장 일부분을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다.
요컨대, 앞의 문장들은 의미 전개상 모두가 '힌트 우선 구조'를 따른다는 식으로 말할 수 있다.
'표현 감각 훈련'이라는 것의 목표는 명확하다. '영어식 의미'를 느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실제 상황에서 훈련자들이 할 일을 정리해 볼 수 있다.
훈련자들은 '반복, 공부, 사고 활동'과 같은 훈련 활동을 해 나갈 때 앞에서 살펴본 개념들이 갖는 방향성을 기억하고 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고민과 이슈가 등장할 때도 그런 개념들과 방향성을 기준으로 해서 고민하고 판단하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가 있다.
감각 차원 훈련에서는 훈련자가 할 일이 하나 더 추가된다. 훈련의 차원을 구분하면 생기게 되는 이슈가 있다. 훈련자 자신의 '현재 위치에 대한 판단'이 필요해지게 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현재 어느 차원, 어느 세계의 훈련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판단을 바탕으로 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전략이 나올 수 있게 된다.
훈련자들은 이런 판단을 하기 위해서 평소 자신이 어느 세계, 어느 차원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이것은 '감각 차원 훈련'으로 진화하기 위한 중요한 '사고 활동'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찰 활동으로 얻게 되는 결과 정보들은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의 현재 능력 수준을 판단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고 자신이 어느 방향으로 조금 더 노력해야 할지를 결정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고, 자신의 훈련 수준을 조율하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결국, '감각 차원 훈련으로 넘어간다'는 것은 '반복 활동, 공부 활동, 사고 활동' 중에서 '훈련자의 사고 활동이 이전보다 더 주도적으로 활발해지는 것'이라고 해석해 볼 수 있다.
'감각 차원 훈련'이라는 것은
훈련 활동 중에서 '사고 활동' 부분이
이전 보다 '더 주도적으로 활발해지는 것'이다.
참고) '영어식'이라는 접두사에 대해서
'영어식(또는 원어민식)'이라는 접두어가 앞에 붙어도 자연스러운 말들이 있다. 예를 들어, 앞에서 언급되었던 '영어식 의미', '영어식 느낌', '영어식 사고', '영어식 감각'이라는 것들이 있고 그리고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발성, 발음, 리듬, 어순, 어휘, 문법 등도 사실 앞에 '영어식'이라는 말이 생략되어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영어식'이라는 말이 붙어도 자연스럽게 느껴진다는 의미는 각각에 대해서 모국어식 버전이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영어식'이라는 말이 붙어도 자연스러워지는 모든 것들은 훈련자 입장에서 보면 훈련 과정 속에서 실제로 익숙해져야 하는 대상들에 해당한다는 의미이다. 훈련자가 이런 모든 것들에 익숙해지는 경험들이 쌓여가면 그로 인해서 '영어 능력'이 성장하게 되는 결과적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