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기면서 만들어가는 습관
당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라는 질문을 살아오며 한번즘은 받아본 적 있지 싶습니다. 가깝게는 회사 면접이 떠오르고 멀게는 학창시절이 떠오르네요. 그리 멀지 않은 최근의 일 입니다. 본인의 장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받고 화이트보드에 적어 본 적이 있습니다.
작년 12월 말 이렇게나 눈이 한꺼번에 내릴 수 있나 싶던 날에 서너번의 망설임과 주저함을 헤치고 간 곳. 책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을 꺼내어 보고 해결점을 찾아내어보는 책모임에 다녀왔답니다. 그 어느누구 단 한명 알지못하는 낯선 곳에 도착하고 짧막히 참석이유를 밝히고 한시간동안 문제해결에 핵심이 될 법한 미리 선택한 각자의 책을 오십분가량 묵묵히 읽었습니다. 그런 뒤 몇 가지 일련의 순서를 따르고, 한명씩 차례로 일어나서 칠판을 향했습니다. 해결하고픈 문제 하나와 나만의 장점을 써내려가기 위해서 말이지요.
장점 란을 지긋이 바라보다, 수성펜을 든 후 막힘없이 쓴 것은 '적극적인 행동, 추진력' 이였습니다. 그래도 되나, 이렇게 써도 되는건가 했지만 다 쓰고나니 다시 지울수도 없더군요. 그대로 두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저의 장점은 행동력입니다. 하겠다고, 해 보겠다고 마음을 먹는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다만 동전의 앞면 뒷면처럼, 그럴싸한 장점 이면에는 아쉬운 부분도 있기마련이듯 빠른 추진 스피드와 맞먹는 중도 하차가 그것인데요. 무엇을 하든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 말입니다. 고치고 싶으나 방법을 모르겠기에 그저 방치했던 약점. 이 가느다랗고 연약한 마음을 굳건히 지탱해주는 묘안을 '행동하기'라는 장점으로 변화시킬 수는 없을까.하는 막연한 생각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못할 것도 없다 싶었습니다. 그리하여 시작된 작전명 66일 그리고 짧게는 28일간의 계획이 시작되었지 말입니다.
이제부터는 직접 경험해가며 알아낸 두 가지를 안내드려보겠습니다.
첫째. 생각만 하던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법
둘째. 시작된 행동을 습관으로 만드는 법
오랜시간 거쳐 계획을 세워두고도, 또는 예상 결론 도출까지도 막힘없는 플랜이 나와있음에도 추가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며 지금 당장은 시작 할 수 없다는 안타까운 사연의 분들이 있습니다.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게 정말이지 어렵다면 이 방법으로 시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만 하던 것을 행동으로 '즉시' 옮기는 법>
1. 자기암시 : 생각을 생각만으로 그치도록 두지 않는다
2. 실행하기 : 노트에 머릿 속 생각을 나열한다
3. 정리하기 : 직접 노트한 생각들을 분류한다
4. 우선순위 : 가장 우위에 있는 것을 15분간 시도한다
5. 성취하기 : 15분을 해 냈다면 1시간, 한달도 문제없습니다
다섯가지의 스텝을 따르게 되면 나의 생각이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가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떠오른 생각들은 의도치않게 멋진 아이디어가 되어 살아나기도 합니다. 해 보세요, 하다보면 어느새 이뤄내고 있는 당신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크던 작던 생각지 못했던 만족감에 어깨가 으쓱 움직이지 말입니다. 행동에 발을 담궜다면 계속해서 습관까지 만들어봐야겠지요.
<시작된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
1. 준비물 : 종이 한장과 네임펜을 준비합니다.
2. 가로 7 x 세로 4 = 28칸을 그려줍니다.
2. 맨 위칸은 '목표' 한 줄을 적습니다.
4.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단 한가지'를 적어봅니다.
5. 3일 > 7일 > 28일 지나온 자취를 기록합니다.
한달이 뭡니까, 일년에 책 한권 읽는 것 조차 무척이나 힘겨웠던 제게 꾸준함을 장착시켜 준 방법이자,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도록 독려해 준 노하우랍니다. 항상 해 오던 생각인 책 읽기는 물론이고, 자격증 시험과 외국어 공부 그리고 등산, 테니스 등 근력 운동에까지 그 영역이 넓혀지고 있지 말입니다.
생각한 것을 빠른시일 내 행동으로 옮겨보기. 경험해 봄과 그렇지 않음의 차이. 무엇이 되었던 한 가지에 달인이 되고 나면 그 다음의 습득 과정은 확실히 수월해진다고 합니다. 이뤄낼 목표를 적어보시고, 끝까지 이뤄내보세요. 내가 진정한 나로서 성장해 나가고 만족스러운 성공에 다다르기 위한 첫 걸음은 의지력이 크게 작용하리라 미뤄 짐작해봅니다. 당신의 움직임, 행동 실천력에 스스로도 놀라는 일이 분명 생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