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ng Nov 09. 2020

하바나 거리 풍경

하바나의 속살

플라자 호텔 건너편 쇼핑몰. 명품 등 고가 제품 매장들이 있다.

모로성을 다녀온 후 하바나의 날씨가 다시 어두워졌다. 섬의 기후는 곧잘 돌변한다. 올드 하바나에 돌아온 후 나는 오비스포 쪽이 아닌 까삐톨리오 뒤쪽 거리로 향했다. 까삐톨리오와 잉글라테라 호텔 사이의 골목은 새롭게 단장되고 있었다. 오비스포와는 달리 조금 현대적인 느낌의 쇼핑거리가 될 듯 했다. 이 거리 끝에 있는 작은 공원은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사람들로 붐볐다. 여기저기서 와이파이 카드를 파는 사람들이 호객을 했다. 호텔과 똑같은 가격에 카드를 파는데 누가 왜 굳이 길거리에서 카드를 사는 것인지 궁금했다. 이 공원을 벗어나 서쪽으로 더 들어가면 하바나의 평범한 거리와 골목들이 나타난다. 낡은 건물들 사이로 조금씩 외벽이 부서져 내리고 있는 건물들이 보였다. 새로 페인트 된 건물들은 찾기가 힘들었다. 건물의 외벽에 뿌리를 내린 식물들이 신기하기만 했다. 대부분 도로는 포장이 되어 있었지만 여기저기 포트홀들이 복구되지 않은 채 방치되어 있었다. 골목 어귀마다 청소차량용 Junk container가 놓여 있다. 아마도 그 안에 생활 쓰레기를 버리면 주기적으로 트레일러가 와서 싣고 가는 듯했다. 관광지가 아니어서인지 외국인 관광객들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고 길가에 떨어져 있는 쓰레기들은 제멋대로 나뒹굴었다. 하바나의 민낯을 보는 느낌이었다. 이곳들을 둘러보지 않고 오비스포 쪽만 들여다봤다면 생각보다 그럴싸했던, 마치 유럽에 와 있는 듯한 느낌만 기억하게 되었을 것이다. 여행을 하다보면 근사한 관광지에서 몇 걸음만 더 들어가도 완전히 다른 풍경들, 도시의 속살들이 드러나곤 한다. 

깨어진 아스팔트와 쓰레기들로 지저분한 하바나의 뒷골목.
이쪽은 관광지가 아닌데도 자전거 택시가 돌아다닌다. 현지인들이 고객인 듯.
어수선하고 정비되지 않은 뒷골목들. 관광객으로 보이는 사람들은 하나도 없지만 그렇다고 위험하지도 않다.
골목 곳곳에 좌판을 벌여 놓고 게임을 즐기는 무리들이 있다.
오비스포 주변과 달리 하바나의 뒷골목들은 자주 청소를 안 해주는 느낌이다. 
올드카 택시. 택시 운임은 흥정하기 나름이다. 
낡디 낡은 주거용 건물들의 크랙들 사이에 뿌리를 내린 잡초들이 시선을 끈다.
까삐톨리오 앞 중앙공원에 앉아 있는 사람들.
까삐톨리오 뒤쪽으로 관광구역을 확대하는 중이다.
도심 곳곳의 공원들은 대부분 Wifi zone이다. 호텔보다는 인터넷 속도가 느리고 접속이 잘 안된다. 
자전거 택시 가격이 별로 싸지 않은데, 아마도 현지인들의 이용가격은 관광객들과는 다를 것이다.
엄마와 딸 그리고 이모?


이런 폐건물도 언젠가 주인을 만나 멋지게 탈바꿈할 수 있겠지?
휴식 중에 지인과 담소를 나누는 자전거 택시 기사님.
멕시코에서부터 너무 자주 본 풍경인데 도대체 신발을 저기에 왜 걸어 놓은 건가요?
쿠바 여성들.

하바나의 속살은 그러나 그렇게 실망스러운 것만은 아니었다. 꾸미지 않은 그들의 민낯이 예쁘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진솔했고, 정이 갔다. 사람 사는 냄새가 났다. 그곳에 하바나 사람들이 있었다. 좌판을 펼쳐 카드놀이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동네 사람들이 모여서 바둑이나 장기를 두던 우리들의 옛 골목 풍경을 떠올리게 했다. 깨끗한 아파트로 채워져 가는 한국의 대도시에서 골목 어귀에 둘러앉아 바둑이나 장기를 두는 사람들은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이제 그런 골목들이 사라져 간다. 바로 옆집에 누가 사는지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는 사람들이 성냥갑 같은 아파트에 밀집해서 살아간다. 하바나의 커뮤니티는 아직 골목을 중심으로 끈끈해 보인다. 해가 지기 전까지 같은 거리를 맴돌았다.  

통신 박물관이 있는 건물.
순찰도는 여경.
쿠바 건물들은 층고가 높다. 안으로 들어가 보면 상당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는 편이다.
공원에 앉아 있는 사람들.
메인도로들은 그래도 청소 상태가 괜찮은 편이다.
이쪽에는 관광객들이 거의 없다.
호객을 하는 행상을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비틀.
약간의 충격만 가해져도 무너질 것 같은 건물 안쪽에 사람들이 살고 있다.


이전 11화 모로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