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교관 Aug 23. 2021

태풍이 바다에 오면

바닷가 이야기


태풍 오마이스가 온다고 한다. 태풍 하면 가장 생각나는 영화가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였다. 정말 재미있게 봐서 주제가도 좋아했고 사쿠와 아키의 사랑이야기가 남긴 여운이 잔존물처럼 마음속에 남아있기도 했다. 후에 우리나라에서 차태현과 송혜교가 ‘파랑주의보’로 리메이크를 했는데 원작에 반도 못 미친다. 감독을 혼내고 싶었는데 요즘 다시 보면 좀 괜찮으려나.


바닷가에 태풍이 오면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은 당연하지만 긴장을 한다. 태풍이 오면 파도를 평소보다 몇 배는 거대하게 만들기 때문에 태풍이 오면 악착같이 나가서 사진을 찍었던 적이 있었다.


그 사진들을 꺼내려고 보니 전부 시디로 구워놨는데 컴퓨터는 시디롬이 없다. 뭔가를 해서 시디에 있는 방대한 사진들을 옮겨와야 하는데 너무 귀찮다. 태풍이 오면 바닷가에 나가서 사진을 찍는다고 하면 대부분 위험해서 안 된다고 하는데 사실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 만약 카메라에 망원렌즈가 달려있다면 그저 어딘가에 몸을 웅크린 채 줌으로 주욱 당겨서 찍으면 그만이기 때문에 그렇게 위험하지 않다.


오히려 태풍이 오면 건물 주위가 위험하다. 간판이 대역죄인처럼 춤을 추듯 마구 날아다니기 때문이다. 테트라포드는 어지간한 태풍에는 끄덕하지 않기 때문에 테트라포드에 부딪힌 파도는 온몸으로 부서져 엄청난 포말이 된다.


예전에는 사진을 하는 선배들과 같이 나와서 전부 스나이퍼처럼 파도가 치면 찰칵찰칵 사진을 찍어댔다. 그 와중에도 나는 렌즈찰탁식이 아닌 그저 똑딱이나 폰으로 틱틱 찍었다. 그래서 렌즈에 줌 기능이 없기 때문에 피사체를 크게 담으려면 내가 피사체 가까이 가야 한다.


이 날은 태풍 18호 차바가 온 날이다. 카메라는 없고 폰만 가지고 있었다. 몇 년 만에 오는 태풍 치고는 바람이 엄청나다. 소형급 태풍이라고 하지만 시간당 100밀리미터의 비를 퍼붓고 있다.


차바 이전, 매년 태풍이 오면 바다로 나가서 사진을 찍었다. 평소에 보지 못하는 광경을 바다와 하늘은 만들어낸다. 바람을 맞으며 그 모습을 보고 있으면 좀 우습지만 굉장히 아름답다고 느낀다. 파도의 파고를 보면 마치 바닷속 포세이돈의 몸부림처럼 보이기도 한다. 사무실에 앉아있거나 관심이 없으면 볼 수 없는 광경이다. 나처럼 게으르고 모든 걸 귀찮아하는 사람에게 태풍은 기묘한 기류를 형성한다.


차 문을 열어 놓으면 차 문이 꺾일 것 같고 차 안으로 비바람이 한꺼번에 우악스럽게 밀려올 것만 같다. 앞으로 걸어갈 수 없을 정도로 바람이 불었다. 오직 태풍만이 이런 바람을 만들어낸다. 비가 위에서 밑으로 떨어지는 당연한 법칙도 태풍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허술하게 달아놓은 간판은 어김없이 뱅그르르 도로를 굴러다닌다. 뭣도 모르고 밖으로 나온 사람들은 온통 공포 영화의 화면 속 엑스트라 같은 몰골로 바뀐다. 그렇지만, 역시, 무엇보다 바다의 모습이 눈에 가장 들어왔다. 거부할 수 없는 이 기분. 바다는 파도의 포말을 거침없이 뱉어내며 포효한다. 고오오오오옹하며 거대하게 울부짖었다.


나는 이 모습에 도취되었다. 태풍이 노래를 부른다. 그래 ‘태풍의 노래’를 적어보자. 태풍을 좋아한 한 소년이 태풍의 노래에 청력을 빼앗겨 버리지만 매년 오는 태풍의 소리만은 들을 수 있는 이야기.


차바가 빠르게 동해상으로 빠져나갔다.



오늘도 내 마음대로 선곡

https://youtu.be/Nv89TpYri6I

크랜베리스의 좀비다. 강렬한 사운드에 보컬인 돌로레스의 마력적인 목소리로 세계적인 슈퍼 밴드가 되었다. 아일랜드에서 지구에서 가장 잘 나가는 밴드 두 팀이 나왔다. U2와 크랜베리스다. 크랜베리스의 노래는 너무나 유명한 곡들이 많다. 중경삼림에 쓰이면서 우리에겐 더욱 친숙한 노래가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좀비는 거대 권력을 휘둘렀던 영국을 말한다. 아일랜드의 역사를 보면 핍박과 억압에 자유롭지 못했다. 영국은 대영제국이라는 칭호를 얻기까지 많은 나라들을 침략하고 많은 사람들을 죽였다. 좀비, 이 노래는 1993년에 북아일랜드에 주둔한 영국 군대를 철수하려고 폭탄이 터지는 사건이 있었고 그 속에서 어린이 두 명이 죽게 된다. 그걸 비판한 노래가 좀비다.


현대사회에 좀비는 은행에 비유하기도 한다. 권력이나 비틀어진 종교인, 정치가들을 좀비라고도 한다. 오직 의지만 있는 자들. 그저 의지만 가지고 앞만 보고 가는 무리들.


돌로레스의 멋진 곡들이 많은데 좀비를 부를 때 돌로레스의 목소리, 눈빛, 움직임은 다르다. 크랜베리스 하면 돌로레스 오리어던인데, 그녀는 2018년에 사망하고 만다. 그간 너무 힘들어 스트레스를 받아서 공연을 연기하기도 했는데 술과 약 때문에 건강이 너무 나빠졌다. 너무 안타깝다.



매거진의 이전글 조회수 5만 회를 넘어버린 ‘조깅의 흔적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