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Jan 11. 2022

프로의 특징

게임 프로그래머로서 세 번째로 작업한 게임이 포커였다. 그래서 포커에 대해 공부도 하고, 플레이도 많이 해봤다. 포커 게임을 10 게임 정도 진행한다고 하면, 아마추어가 프로를 이길 가능성이 꽤 존재한다. 운이 아마추어를 따라주면 얼마든지 프로를 이겨먹을 수 있다. 하지만, 게임 수가 100 게임이 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그리고, 게임 수가 많아질수록 아마추어가 프로를 이길 가능성은 계속 줄어든다.


아마추어와 프로가 똑같은 수를 이겼어도, 심지어는 아마추어가 프로보다 더 많은 게임을 이겼어도, 시간이 지나면 모든 칩은 프로의 앞에 쌓여있게 된다. 왜냐하면 프로는 아마추어에 비해, 잃을 때 작게 잃고 딸 때 크게 따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위기에서 자신을 더 잘 보호하고, 기회가 왔을 때 그것을 더 큰 성과로 연결시킨다는 이야기이다.


두 가지 능력 중에서도 기회를 성과로 연결시키는 능력이 특히 더 중요하다. 여러 명의 고수가 한 테이블에서 게임을 하게 되면, 위기관리 능력만으로는 테이블의 승자가 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반대로, 위기관리 능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기회를 성과로 만들어내는 능력이 탁월하면 최후의 승자가 될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간다. 한 번도 아니고 여러 번 간다. 그것을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능력의 차이가 성패를 좌우하고 성공의 크기를 결정한다. 이것이 바로, 기회가 보이지 않는 동안에도 열심히 역량을 키워놓아야 하는 이유이다.

이전 23화 시간의 재고량을 확보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