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는 표면에서부터 휴식해야 한다. 휴식의 첫 단계는 육체다.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목. 머리. 다리 등 몸의 어떤 부분에 긴장이 쌓여 있는지 찾아보라. 부분을 의식적으로 휴식하게 하라. 그 부분에게 사랑스럽게 이렇게 말하라.
"휴식해!"
오쇼 라즈니쉬 / 라즈니쉬의 명상건강 中
아무리 슈퍼 히어로라 해도 지금까지 잠을 자지 않고 빌런과 싸워 이긴 슈퍼히어로는 한 번도 없었습니다.
물론 공평한 것은 그 시간 빌런도 잠을 잤다는 것이지요.
만일 잠을 자지 않고 지구를 구하거나, 잠을 자지 않고 나쁜 짓을 하다면, 더 잘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왜 이 '잠'을 없애는 신비의 약은 발명되지 않을 것일까요?
잠을 자는 시간은 생에 있어 엄청난 시간을 차지합니다. 잠자는 시간은 아깝기도 하고 쓸데없는 시간 같기도 한데 잠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그렇게 오랜 시간 잠을 쿨쿨 자도록 진화해 왔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는 것이지요.
한편으로는 잠을 잘 자고 잘 쉬는 것이야 말로 쓸데없는 것이 아니라 엄청나게 중요한 능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잠을 자는 기본적인 시간 말고도 더 쉬어야 되는데, 그것을 지키기 힘드니 기본적인 쉼값을 세팅해 놓은 것이 바로 '잠'의 비밀이라고 할 수 있지요.
지구를 구하겠다고, 더 나쁜 짓을 많이 하겠다고 하는 슈퍼히어로나, 빌런이라도 잠을 자지 않고 쉬지 않으면 금세 병이 들거나 금방 병이 들어 오래 살긴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잠을 자고 쉬는 시간은 아까운 것 같지만, 생의 전체로 놓고 보기에는, 더 긴 시간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에 슈퍼히어로도, 빌런도 꼭 잠을 자고 쉰 후에 지구도 지키고 나쁜 일도 하는 것이지요. 그것이 더 이득이니까요. 진화는 이 길, 곧 잠이 결국 최선임을 선택했을 것이라는 것이 저의 결론입니다.
동물들의 수면 시간 / 세계 과학 축제
개인적으로는 정말 잠이 부족하면 아무것도 못하는 스타일입니다. 그것을 깨달은 것은 대학교 시절 어느 날 날 새고 공부를 한 후 시험을 망친 후였지요.
'아 나는 날을 새면 안 되는 스타일이구나!'
그 이후로는 하늘이 두쪽 나지 않는 한 날을 새 가며 무엇을 하지 않습니다. 야근도 잘하지 않는 편이지요. 단 날을 새고 놀기는 합니다만.
백수의 왕 사자라도 잠이 부족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토끼 한 마리도 사냥하기 힘든 법이지요. 제대로 쉬지 못한 토끼는 경주하다고 깜박 잠들어서 거북이에게 어이없이 지고 말았지요.
비염, 어깨 결림, 편두통, 뾰루지, 조울감, 의욕상실 등 이유도 모르는 고질병이 잘 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딱 2주만 쉬어보면 고질병들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 일주일 휴가로는 안됩니다. 최소 연속 2주여야 하고, 다시 쉼이 부족해지면 다시 재발할 수 있지만요. 그런데 일반인에게 연속으로 2주 동안 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요. 그래서 고질병이 계속되고 재발하는 것입니다. 불가능하겠지만 2달을 쉬면 머리가 하얗게 맑아지고, 2년을 쉬면 충만, 열반, 득도 신선의 경지에 오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