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포토샵의 좌초, 그리고 사진가의 새로운 선택
도구가 아닌 시선으로, 속도가 아닌 감정으로
나는 여전히 카메라를 들고 있다.
빛을 재고, 순간을 기다리고, 셔터를 누른다.
그러나 작업이 끝난 뒤의 풍경은 불과 몇 달 전과 전혀 다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후보정의 세계는 의심할 여지 없이 포토샵의 영역이었다.
트리밍, 색보정, 디테일 수정,
그리고 때로는 꽤 무거운 합성과 연출까지.
포토샵은 내 작업의 중심이었고,
이미지의 최종 결정권을 쥐고 있는 절대적인 공간이었다.
월 8만 원, 10만 원에 가까운 구독료를 내는 일도
전문 사진가라면 감내해야 할 통과의례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지금 나는 고백하듯 말할 수 있다.
포토샵은 더 이상 메인이 아니다.
요즘 내가 포토샵을 여는 이유는
간단한 트리밍이나 확대,
조금의 미세 보정처럼 아주 조그만 작업일 뿐이다.
진짜 큰 작업은
이미 AI가 맡고 있다.
캔바, 나노바나나 같은 도구 안에서
프롬프트 몇 줄, 이미지 몇 장만으로
전체적인 메인 스튜디오의 분위기와 구조가 설계된다.
옛날처럼 복잡한 프레임을 만들고,
까다로운 프로포션을 맞추며
수십 개의 레이어 위에 시간을 쌓지 않는다.
그 대신 나는 문장으로 작업한다.
그 문장은
레이아웃을 지배하고,
공간을 구성하며,
이미지의 방향까지 정해버린다.
이 모든 변화가
불과 몇 달 사이에 일어났다는 사실이
가끔은 낯설 정도다.
나는 문득 생각하게 된다.
이 거대한 플랫폼의 가격이
학생 할인 50%를 거쳐
이제는 만 원 이하로 떨어질지도 모른다는 상상.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만 원을 주고도
과연 계속 사용하게 될까.
솔직히 말하면,
그렇지 않을 것 같다는 예감이 점점 강해진다.
포토샵이 제공하던 ‘절대성’은 이미 무너졌고
그 거대한 플랫폼은 조용히 좌초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나는 몰락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시대가 바뀌었을 뿐이다.
과거의 사진가는
도구의 숙련도로 자신을 증명했다면,
지금의 사진가는
어떤 시선을 가지고 있는지로 평가받는다.
나는 더 이상
기술을 과시하기 위해 작업하지 않는다.
대신
이미지가 담아야 할 감정을 고민하고,
사진이 머무를 온도를 조율하며,
이야기의 방향을 설계한다.
큰 구조는 AI가 만들고,
나는 그 위에 감각을 얹는다.
이 역할 분담은
두려움이 아니라
해방에 가깝다.
포토샵의 좌초는
사진가의 몰락이 아니라
사진가의 진화다.
그리고 나는 지금,
그 변화의 한가운데에서
훨씬 가벼워진 손으로 셔터를 누르고 있다.
도구가 아닌 시선으로.
속도가 아닌 감정으로.
우리는 이미
새로운 창작의 시대에 들어섰다.
작가의 말
이 글은 포토샵을 비난하기 위해 쓰인 것이 아니다.
수년간 내 작업을 지탱해준 도구에 대한 단절이 아니라,
시대가 어떻게 나의 작업 방식을 바꾸었는지에 대한 기록이다.
나는 여전히 포토샵을 존중한다.
하지만 더 이상 그것을 중심으로 두지 않는다.
기술의 변화 앞에서 두려움을 느끼기보다
나는 이 흐름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상상을 더 빠르게, 더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다면
그 자체로도 충분히 의미 있다고 믿는다.
이 글은
도구가 변해도
사진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 스스로에게 다시 확인하기 위한 문장들이기도 하다.
나는 여전히 빛을 사랑하고,
여전히 셔터를 믿으며,
여전히 사진을 기록한다.
다만 방식이 조금 달라졌을 뿐이다.
감자공주 (High Orange Fi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