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메루 Feb 27. 2023

타인의 시선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탕 안에 들어가지 마세요. 다른 분들이 싫어하시네요.”


친정엄마를 모시고 언니와 함께 목욕을 하러 갔는데 온몸에 긁힌 자국이 심하게 난 모습을 보고 사람들이 주인에게 불만을 제기한 모양이다. 엄마를 모시고 탕 밖으로 나오자 잠시 후 탕의 물을 빼기 시작했다. 마치 엄마가 무슨 전염병에 걸린 사람이라도 된 것처럼 이상한 눈초리로 쳐다보았다. 난 너무도 황당하고 기분이 나빠서 따졌다.    

  

“엄마가 피부병에 걸리신 거라면 제가 모시고 대중탕에 왔겠어요. 치매를 앓고 계셔서 당신 손으로 가려운 곳을 긁어서 이렇게 된 거라고요”


“죄송하지만 다른 분들의 항의를 무시할 수 없어서요. 어머님은 탕에 들어가지 않게 해 주세요”     


엄마를 모시고 자주 가는 대중목욕탕이 있는데 그날은 내부수리를 하는 바람에 다른 곳에 갔다. 좀 더 크고 시설이 좋은 대중사우나였다. 시설은 최신식이었을지 모르지만 사람들의 의식은 초등 수준이었다. 그저 보이는 게 다라고 생각하는 남을 배려할 줄 모르는 사람들.

속상해하며 엄마 옷을 갈아입히고 있는데 한 분이 넌지시 말을 건넨다.     


“사람들도 너무 하죠. 어머님 자세히 살펴보면 손이 닿는 곳에만 긁힌 자국이 있고 등 쪽에는 깨끗한데 말이죠. 저희 엄마도 치매 셔서 이해합니다.”     


순간 눈시울이 뜨거워졌다. 따뜻한 말 한마디가 눈물이 날 정도로 고마웠다. 이해를 받았다는 것이 정말 이런 느낌이구나. 위로는 이렇게 하는 거구나.

난생처음 타인의 시선이 무섭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그날 이후 남의눈을 더 의식하는 나를 발견했다. 엄마의 상처투성이 몸을 밖으로 드러내야 할 때 더더욱 그랬다.    

      

남의 눈에 띄는 게 싫다. 그래서 무채색 옷을 주로 입는다. 군중 속에 묻혀있을 때가 편하다. 학창 시절 난 조용한 아이였다. 선생님께 이쁨 받고 싶지만 튀는 게 싫어서 질문도 발표도 잘 안 했다. 그냥 묵묵히 내 할 일을 소리 없이 해나가는 아이였다. 얼마나 존재감이 없었으면 1학년 때 아파서 결석을 했는데 선생님은 알아채지 못하고 출석처리를 하는 바람에 6년 개근상을 받았다.


중학교에 들어가서 제일 좋은 것은 교복을 입는 거였다. 교복이 좋다. 똑같은 옷을 입고 있으면 눈에 잘 띄지 않기 때문이다.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좀 더 멋진 교복을 입을 수 있겠지 기대했는데 교복자율화가 시행되었다. 실망스러웠다. 매일 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게 좋지 않았다.     


단지 남의 이목을 받고 싶지 않아서 군중 속에 묻혀있는 것과 외모나 행동이 남과 달라서 타인의 시선을 끌 수밖에 없는 상황은 다르다.


우리는 남의 시선에 유독 민감하다.

이전 17화 배운다, 존재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