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에 앞서, 본인은 아래 언급한 모든 유튜브 채널의 열렬한 구독자임을 밝히며 어떠한 감정도 실려있지 않은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일 뿐이다. 아니, 사실은 조금의 감정은 좀 실려 있긴 하다. 이번 글은 정말 단순히 그냥 개인적인 일기일 뿐, 앞으로 대한민국 부동산이 상승하니 하락하니에 대한 예측은 따로 없는, 다소 냉소적이기만 한 글이다. 참고로 본인은 안타깝게도 무주택자이며 낙천적인 성격은 아님을 밝히면서 글을 시작한다.
1. 부x남
전형적인 상승론자이다. 채널의 영상 중 상당수가 '대한민국의 부동산은 우상향한다'는 취지의 내용이(었)다. 최근은 서울과 수도권 상급지만이 상승한다는 스탠스로 살짝 바뀌긴 하였다. 그도 그럴 것이, 이 채널의 영상 댓글들을 보면 대부분의 구독자들은 자가를 기 보유중이거나, 상승을 바라보고 매수하는 사람들 뿐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할 수 밖에 없는 포인트, 구독자들이 무주택자들을 '조롱'하고, 유튜버는 이를 방관한다. 이해는 된다, 결국 이 사람의 현재 직업은 유튜버이고, 본인의 '상품'인 영상을, '손님'인 구독자들에게 '영업'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부터는 개인적인 열등감이다. 솔직히 말하자면 그렇게 얘기하지 않고서는 나의 이 뒤틀린 마음을 표현할 길이 없기도 하다. 이 유튜버는 83년생으로, 대한민국 부동산이 폭등하기 시작한 2014년 당시 31세였으며 이 나이는 자연스럽게 경제와 투자 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나이이다. 당시 대단한 계획 없이 그냥 아무 부동산을 샀어도, 2배, 3배, 4배 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 쉽게 말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과연 이 유튜버가, 2025년 현재 31세로 같은 조건이었다면 비슷한 성과를 낼 수 있을까? 나도 올해 35세로 세상사 운칠기삼이라는 말에 적극 동의한다고는 하지만, 배알이 꼴리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물론, "그럼 네가 2014년에 그 나이었다면, 너는 이 사람만큼 성공할 수 있어?" 라고 묻는다면, 대답은 당연히 "아니오"다. 하지만 그냥 내 생각이 그렇다는 이야기이다. 아니 근데 이 사람만큼은 아니더라도 자가 하나쯤은 있지 않았을까...
2. 송희x 작가
역시나 전형적인 상승론자이다. 공교롭게도 이 유튜버 역시 83년생으로 위 언급한 유튜버와 동갑이기도 하다. 다만 이 사람은 조금 다른게,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라는 50만부 베스트셀러 자기개발서의 작가로 그냥 사람 그 자체로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 마지막으로 읽은 자기개발서가 2009년에 읽은 'The Secret'(심지어 자기개발서도 아니다)일 정도로 자기개발서를 좋아하지 않지만, 책의 종류가 무엇이 되었든 50만부 판매 저서의 저자인 점은 그 누구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업로드하는 영상들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나 또한 거의 모든 영상들을 봐왔는데, "여기가 오른다, 저기가 기대 수익이 좋다" 등의 상승론적 영상이 많은 편이다. 뭐 솔직히 그 지역들이 상승할 수도 있겠지만, 2025년 현재 이 유튜버가 짚어주는 지역들도 이미 일반 직장인들이 구매할 수 없는 가격대이기도 해서 현실성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여기 구독자들은 조금 특이한게, 본인들을 이 유튜버와 동일시하여 본인들 또한 무언가 박사나 전문가가 된 것 마냥 행동하는 점이 조금은 우습다.
3. 제x크 읽xx는 파xx
하락론자이다. 유튜브 채널명에서 알 수 있듯이 항공사의 기장이라고 한다. 현재도 기장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 구독자 수가 116만 명인데다가 올리는 영상마다 조회수가 꽤나 잘 나오는 편이라서 현재는 파일럿은 그만두지 않았을까 싶다. 방금 찾아보면서 조금 놀랐는데 이 유튜버 역시 83년생이다. 83년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거냐? 주 타겟은 40~50대 어머님들인 것 같은데, 댓글들을 보면 그냥 무작정 "재파님 짱이에요", "재파님 너무 감사해요", "재파님같은 청년(...?)이 대한민국에 많아져야 나라가 삽니다 ㅠㅠ" 등등 일종의 팬클럽층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내용이 전문적이지 않고(일부러 눈높이를 낮춘 것 같다), 수박 겉핥기 식의 영상들이 많아서 대단히 좋아하는 유튜버는 아니지만 그냥저냥 집안일 하거나 샤워하면서 켜놓고 들어보기에는 좋다.
4. 표x호 TV
현존 모든 유명 부동산 유튜버 중 가장 공격적인 하락론자로 보인다. 솔직히 말하면 이 채널은 억지로 구독하고 있는 중인데, 이는 상승론적인 영상들과 하락론적인 영상들을 균형 있게 시청하기 위함이다. 해당 채널의 대부분의 영상들은 그냥 폭락, 폭락, 폭락, 또 폭락이다. 솔직히 지겹고 억지스럽다. 1번의 유튜버와는 반대로, 이는 정말 본인이 대단한 근거와 조사 등을 통해 내린 결론이라서 아니라, 그렇게 얘기해야 '무주택 폭락론자' 구독자들의 공감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사실 가져오는 찌라시들을 보면 너무 자극적인 이야기들 뿐이다.
※ 마치며.
2번 정도 쓰면서부터 내가 도대체 무슨 쓰레기 데이터 쪼가리 글을 쓰고 있나 싶어서 대충 마무리 지었다. 다음부터는 생산적인 글을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