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윤범 Nov 05. 2023

01

https://youtu.be/N-TKOh0zsvU?si=SZHrTmuMmCk7C1X_


"걷고 싶어요. 무릎에 박힌 핀이 녹슨 듯해요."


벌써 여섯 명의 사람을 만났고, 그들은 내게 위로가 되었지만 더 큰 희망을 주지 않았다. 반짝반짝 빛나는 불 하나가 있다면 다른 이를 위한 것, 내 앞에 놓인 길은 어둡기만 하며 저 먼 도로처럼 가로등 불빛 하나 존재하지 않는다. 관계없는 아픔과 고통은 모두 나와는 상관없어 나를 새로운 곳으로 이끌지 않는다.

그가 내게로 왔다. 어느 날 나는 내 두 발을 개조해줄 자를 만났던 것이다. 그의 두 발 앞에는 고양이 한 마리가 있어 그 모습이 너무도 사랑스러웠다. 어린 아이가 장난처럼 칠해놓듯 그 얼룩은 제멋대로였다. 그리곤 사라졌다. 난 그 발 앞의 헛것을 본 것이었나.

내 방 그곳에서 진행되던 연구는 모두 멈췄는데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만 같다. 나는 다시. 

곧 창문을 열어 새로운 공기를 맡을 수 있을 것이다. 참으로 오랜만이다 말할 것이다. 나는 그렇게. 


놀이터 앞 빵집 주인이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었으니, 다시 그 냄새를 맡을 수 있을 것이다. 아침 내 발걸음은 그곳으로 향한다. 부서지고 어떤 건 썩던 나무 바닥 테라스에서의 커피 한 잔이 그리웠다. 그 자리로 돌아오리라 되뇌었다. 지난 시간 전봇대와 같이 우두커니 선 나무 한 그루는 가는 그늘을 만들었으며, 안녕! 이따금 눈에 부딪히는 햇살이 날 반기는 듯했다.

"오랜만이에요!"

그 얼굴은 살이 조금 붙은 듯했다. 

"여행을 떠났어요. 아주 먼곳으로요. 돌아오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죠."

그러고 보니 그의 얼굴은 어딘가 우울해 보였었다. 한동안 가게 문을 닫기 전, 그러니 그 몇 달 전부터였나, 난 그 기분 그 얼굴에 쓰인 것들을 읽을 듯했고 어쩌다 시선이 부딪히면 놀란 듯 고개를 돌려버렸다. 왼편 어딘가에서 그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다시 고개를 돌리니 그 표정 그 발걸음은 기운이 넘쳐 보였던 것이다. 

"이제 또 바쁘겠죠?"

달라진 것이 있다면, 늘 놓이던 파이 위의 체리가 조금 더 달콤해졌달까. 아니면 그것을 설탕에 절인 것이었는지.

늘 그랬듯 없던 손님처럼 다시 자리를 뜬다. 사장이 내 지불을 잊지 못하게 하라. 어쩌면 난 그런 방식을 고집하고 있었던 건지도. 떠난 손님을 기억하지 말라는 말처럼, 혹은 그 반대로.


그는 죽고 없었다. 나는 그가 그린 그림 속 신을 신었던 것이다. 누가 그것을 완성시켰는지, 그의 오른팔이었던지 아니면 최측근이었는지 소문으로 들어 아는 것조차 없었다. 사람들은 그들이 그의 유산을 가지고 노는 거라 했지만, 또는 그처럼 고통스러운 작업은 없을 거라 동정도 했지만 난 관심 없었다. 오로지 그의 죽음만을 떠올릴 뿐, 그것이 나를 이끄는 유일한 또는 절대적인 이유였기 때문이다.

"걷고 싶어요."

그에게 난 말했다. 더 이상 움직일 수 없을 것 같던 몸을 일으켜세우려는 시늉마저 해보였다. 벽에 걸린 초상화를 보며 간절히 빌듯 읊조렸다. 


"그 이름이 뭐라고 했죠? 기억나지 않아요. 떠올리려 해도 말이에요."


작가의 이전글 '두 얼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