꺾이지 않는 마음을 지키기 위한 길

만다라트

by 박현주

일본에 오타니 쇼헤이란 야구 선수의 일화를 듣게 되었다.

"오타니가 팀 덕아웃에 떨어져 있던 쓰레기를 줍는 것이 목격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점은 오타니의 이런 행동은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는 고등학생 때부터 쓰레기를 줍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고, 슈퍼스타가 된 지금에도 쓰레기를 줍고 다닙니다. 왜일까요? 그가 고등학교 1학년때, 작성했던 만다라트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만다라트는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8가지 서브목표를 두고 다시 세밀한 계획을 세워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방법입니다.
한 항목이 눈에 띄는데요. 바로 '운'입니다.
오타니는 쓰레기를 주울 때마다 다른 사람이 무심코 버린 운을 본인이 줍는 것이라며 제어 안 되는 운도 성취하려는 무서운 성공에 대한 집념을 보여줍니다.
얼굴, 몸매, 고등학교 때 쓴 다짐을 지금까지 지키고 있는 모습까지 도대체 부족한 게 무엇일까요?"

라며 이야기하는 인스타의 릴스를 보게 되었다.
'만다라트 기법'이라는 것을 나는 책을 보고 알게 되었는데 사실 이 기법이 우리나라에서 유명해진 계기가 이 오타니 쇼헤이선수 때문이라고 한다.



출처-사이다경제



계획 세우기의 방법 중 가장 유명한 방법이기도 한 만다라트를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내가 정말 이루고 싶은 중심 목표를 기준으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계획들이 동반되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내 목표와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고 집중해야 하는지 표 하나를 그리게 되면 한눈에 목표를 살필 수 있기에 연초에 자주 했던 것 같다.

나 역시 작년까지 이 표를 작성했고 바느질자격증도 취득하고 조금 더 성장하는 나를 만날 수 있었다.

이루지 못한 목표 또한 한눈에 볼 수 있고 나를 다시 움직이게 하는 동력이 되어주었기에 꿈이 있으신 분, 목표가 있으신 분은 꼭 해보시라고 강추한다.


올해 나는 아직 작성하지 못했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배우고 싶은 것도 많아서 정리가 안되던 시점이었기에 '기적의 만다라트'라는 책을 다시 꺼내게 되었다.




"작심삼일의 굴레를 벗어나 원하는 목표를 반드시 실현시키는 8 ×8 목표달성법"이라고 책표지를 거창하게 채우고 있다.

'이번에는 반드시 이룬다!'라고 뒷장에 커다랗게 각인시켜 놓았다.
종이 한 장에 목표를 쓰기만 해도 이루지 못했던 목표를 확실히 달성할 수 있다는 말은 목표달성에 늘 갈증을 느끼던 나에게 달콤한 꿀이었고, 구미를 당기게 했다.

계획 세우기, 목표가 있는데 방법을 모르겠는 분, 나도 특별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의문이 생기는 분이라면 만다라트 기법이 엄청 도움이 되실듯하다.

산 증인인 오타니 쇼헤이란 선수도, 기적의 만다라트의 저자도, 정말 별 볼 일 없는 나도 있지 않은가?

올해도 어김없이 하고 싶은 게 많다. 머릿속이 어지러웠던 이유가 만다라트를 안 해서 그랬던 모양이다.
내일은 나만의 만다라트를 작성해 보이는 곳곳에 붙여두고 게으름 부리지 않는 내가 되도록 계획을 짜야겠다.

만다라트를 작성한다 해도 넘어지는 날, 수없이 나를 흔드는 날이 올 것이다. 흔들릴지언정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이라는 이야기처럼 포기만 하지 않으면 된다.

포기라는 말은 배추 헤아릴 때나 쓰는 말이라 하지 않나!
포기하지 말고 꺾이지 않는 마음가짐으로 나의 목표를 향해 씩씩하게 나아가야겠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