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ng 맬번니언 Dec 05. 2023

루틴? 아니면

매일 배우고 있습니다.

행복이가 매일 아침에 루틴을 따르고 있는 걸 보니 너무 기쁩니다. 제가 루틴을 따르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서 더욱더 기쁘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잠자기 전에 행복이에게 물었어요. "아침에 일어나면 어떻게 해야 해, 행복아?" 아이는 간단하게 아침에 일어나면 아침을 먹고, 옷을 갈아입고, 이빨을 닦고, 학교에 라고 답했어요. 그런데 저는 더 자세한 설명을 원해서 "아침 루틴에 대해 더 자세히 얘기해 줘, 아침에 일어나면 너는 뭐를 하지?"라고 다시 물었어요.

아이가 제가 원하는 대답을 못했지만, 대신 제가 행복이에게 아침 루틴을 설명해 줬어요. "일어나면 먼저 우유를 한 잔 마시고, 피아노 곡을 연습하고, 아침 식사를 하고, 이빨을 닦고, 교복을 입고, 농구와 축구 연습을 하고, 그다음에 학교에 가야 돼"라고 말했죠. 이게 바로 행복이의 아침 루틴이야. 저는 매일 비슷한 루틴을 행복이에게 요구했어요. 그래야지 혼자서 알아서 아침을 준비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루틴을 가지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기본 루틴을 가지면 일상생활이 더 조직화되고 계획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생산적인 일상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기본 루틴을 가지면 예측 가능한 일상이 형성되므로 불확실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일정한 패턴을 따르면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루틴을 통해 목표 달성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특정 활동이나 습관을 일상 루틴에 포함시켜서 지속적으로 작업하거나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일상 루틴에 운동, 영양, 휴식 등을 포함시키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기 쉽습니다. 정기적인 운동이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 루틴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루틴을 아주 중요시 여깁니다. 스트레스를 덜 받고 예상 가능한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에 행복이도 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까란 생각에서 말이죠. 그런데 인생이 생각대로 흐르지 않는다라는 것 너무 잘 알게 되었습니다.


스티븐의 해외 출장은 제게 많은 변화와 도전을 가져옵니다. 그동안 스티븐과 함께하는 일상이 깨지면서, 일상 루틴 또한 크게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저만의 루틴을 좋아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처럼 스티븐이 없는 날에는 행복이가 친구 네이트의 집에서 저를 기다려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루틴에 사로잡힌 채로 있으면, 그것이 제게 스트레스를 주곤 합니다. 그래서 하루 종일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일상 루틴은 제게 안정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때로는 유연성과 다양성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스티븐의 해외 출장과 같은 예상치 못한 사건은 루틴에 도전을 주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유연하게 대처해야 하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이것은 행복이에게도 적용되는 일입니다. 이런 순간에 저는 새로운 경험과 자유로운 시간을 즐길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하지만, 루틴에 사로잡힌 채로 있으면 이를 놓치기 쉽습니다. 행복이는 저 같은 사람으로 성장하기보다는 조금 더 유연하게 루틴 밖에 일들에 대처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이러한 상황은 저에게 새로운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루틴을 훨씬 더 유연하게 다루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스티븐의 해외 출장이 끝나면, 우리의 일상과 루틴은 더 다양하고 풍요로워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런 경험들로 조금 더 성장하고 있습니다.


단점:


고정된 루틴은 일상을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으로 만들지만, 때로는 지루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상의 다양성과 도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루틴은 예기치 못한 일에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새로운 상황이나 우발적인 이벤트가 발생할 때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루틴에 사로잡힌 경우, 새로운 경험을 피하거나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다양한 경험을 즐기는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이번주는 매일이 제 루틴에 도전하는 하루입니다. 오늘은 조쉬아가 행복이 픽업을 도와주는 날입니다. 이렇게 루틴이 깨지는 연습을 하다 보면 저도 제 루틴 밖에 일들에 덜 스트레스를 받는 날이 오겠죠.

작가의 이전글 우울해하고만 있지 말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