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돌쌤 Jun 23. 2024

무료 공기밥

비 온 뒤 날이 좋다.

도서관에 책 보러 왔다.

도서관이 편하다.

이십대를 도서관에서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십대해야할 공부를 늦게 따라가야 하니 참 힘들었다.

시험 기간이 되면 두통약을 자주 먹었다.


돈 없이 공부한터라

한 끼 밥 값도 큰 부담인 이십대를 보냈다.

다행이 구내 식당에 천원짜리 밥이 있어

주로 사 먹었다.

돈 없이 학비와 생활비를 마련해야 하는 이들에겐 생명의 밥이었다. 다시 생각해도 천원짜리 밥이 있어 감사하다.


후배나 지인에게 대접할 때는

그 놈의 자존심 때문에

이천오백원 짜리 식사를 대접했다.

그래도 그 식사는 달콤한 외식을 대신했다.

그러고

요즘 흔히 마시는 질 좋은 커피대신 자판기 백원짜리 커피를 마신 것이 기억이 난다.


돈 없던 이십대 식당밥을 먹을 때

버릇이 생겼다.

배부르게 먹어야 된다는 사명감? 

있을 때 먹어야 된다는 책임감?

그래서 공기밥이 무료로 제공하는 식당에 가면

항상 두 그릇을 먹었다.

배 고픔에 상관없이 무조건 최소 두 그릇을 먹었다.

나중을 위해~


내 나이 만으로도 50이 되어도

그 습관은 여전하다.

오늘도 중국집에서 무료 밥 두 그릇을 먹었다.

계속 망설이다가 사명감과 책임감이 살아나 먹었다.

속이 더부룩하다.

분명 건강에 안좋은 줄 알면서도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이러한 행동을 아이들은 이해하지 못한다.

아빠, 에서 많이 먹지?나오면 왜 그래?


장학금을 받아야만 학업이 연장되고

자취방비 아끼려 밥 제공되는 고시원에서 지내고

월세로 시작한 신혼,

차는 36개월 할부,

옷 한벌을 사면 십 ,

이러한 검소함으로 청춘을 보냈다.


내 나이 만으로도 50이 되어도

무료 밥이 좋다.


2024년 5월 18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