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https://brunch.co.kr/@eduinsight/54
연구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연구는 아기들이 소리와 화자 정보 등 말과 함께 발생하는 정보들이 아기들이 규칙성을 찾아내는 것에 도움을 주는지 실험했습니다.
이를 위해 아기들에게 목표(Target) 말과 비목표(Nontarget) 말을 섞어서 들려주었습니다.
아기들 중 절반은 목표 말이 한 화자에 의해 항상 발화되고, 비목표 말은 다른 화자에 의해 항상 발화되는 "일관된 화자 조건"에서 들었고, 나머지 절반은 두 화자가 번갈아 가며 각 말을 듣는 "변동 화자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전 연구에 따르면 아기들이 두 가지 구조가 있는 말을 배우는 게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목표 말에는 아기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규칙(AAB 또는 ABA 패턴)을 사용했습니다. 비목표 말에는 반복되는 부분이 없었고 (CDE), 그래서 두 말의 구조가 충돌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실험 1에서는 목표 말과 비목표 말이 각각 다른 소리로 되어 있어서, 아기들이 두 말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단서가 제공되었습니다. 실험 2에서는 소리의 차이를 없애고, 화자 정보만으로 아기들이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했습니다.
References
Potter, C. E., & Lew-Williams, C. (2019). Infants' selective use of reliable cues in multidimensional language input. Developmental Psychology, 5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