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fu Dec 19. 2020

불안장애인의 시간

불안이 찾아왔을 때


요즘 수면의 질이 엉망이다.

새벽까지 잠에 들기 힘들고 여러 번 깨어나는 것을 반복한다

꼭 꿈을 꾼다. 아침에 일어나면 무엇인가 일어난 것 같은데

생각이 안 나는 찜찜한 마음에 피곤함이 몰려온다.


어젯밤, 역시 새벽 2시까지 잠을 이루지 못해

저녁 약 +알프람정 2알을 더 먹고 나서야 잠에 들었다.

잠들기까지의 과정은 불안함에 가득 차 눈물을 흐리며

레고의 품에서 어쩔 줄 몰라 힘들어했다


[알프람정: 신경안정제의 일종으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환자들이

                 주로 먹으며 수면유도제로도 사용된다.]


불안이 찾아오면 나의 모든 것이 멈춘다.

무엇을 해도 집중을 못 한다.

가만히 있지 못해 뒤척이거나, 눈에 보이는 곳을 청소한다.

이 불안은 새벽 3시에 타일 흰 부분을 청소하게 했고

좀 쉬라는 레고의 말에도 무엇인가에 홀린 사람처럼

가만히 있을 수가 없는 , 호두까기 인형이 된다.


가만히 있어도 보았다. 가만히 있으면 충동적으로

나의 몸을 때리거나 해하려는 상상을 한다.

눈동자가 유리구슬이 된 듯, 시선이 없다.

무엇인가를 응시하지만 의미 없는 쳐다봄이다.

다리를 떤다. 숨이 가빠진다. 손톱을 쥐어뜯는다.


그 불안은 어제 또 찾아왔다.

장소는 도서관이었다. 처음에는 의자에 옷매무새를 가다듬다가,

의자 등 받침대에 기대기도 해 보고 서 있어도 보았다.

잠시 책도 구경해보았지만, 공간이 나를 거부했다.


옆자리의 여성은


이상하다는 시선으로

이해 안 된다는 시선으로

시끄럽다는 시선으로


나를 계속해서 응시했다.

공간에 파묻힐 것 같아, 도망치듯 나와 정처 없이 걸었다.

집으로 돌아와 알프람정  1정을 손에 올려놓았다.


30분 뒤, 이제야 나의 시간이 흐르듯

서서히 약에 물들어 주변의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은 스스로에게 가혹한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