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트레바리 시즌 9을 12월부터 시작합니다.

by 그로플 백종화

트레바리 시즌 9가 시작됩니다.


11월 16일 일요일부터 모집하는 '요즘 시대, 리더십과 조직문화' 트레바리 시즌 9 책과 신청 링크입니다.

지금까지 8번의 모임이 모두 100% 신청이었고, 지난 8기의 경우는 재가입율이 90%여서 새롭게 합류한 멤버분은 2분 밖에는 없으셨었습니다.


오랜 시간 함께 토론하고 공유하는 동료들이 많아서 좋은 점은 '그들의 변화와 성장을 옆에서 지켜볼 수 있다' 는 것입니다. 그리고 같이 일하는 동료같기도 하고요. 단점은 새로운 사람들과의 교제가 어렵다는 점이죠. 그래서 매일이 고민입니다. 하나의 북클럽을 더 열어야 하나? 라고 말입니다. 문제는 제 시간과 체력이겠지만 말입니다.


이번 트레바리 시즌 9는 조금은 익숙한 사람들과 책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게 많은 인사이트를 주시는 박진우 박사님과 최지훈 대표님 그리고 제가 인하우스에서 인재개발을 할 때 많은 관점을 알려준 책 그리고 제 8번째 신간으로 말입니다.


성장이라는 키워드로 서로의 고민과 지식,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만큼 즐거운 일은 없다는 것을 매번 트레바리 모임을 통해서 느끼게 되네요. 그런 커뮤니티 하나씩은 꼭 만들어 두시면 좋겠습니다. 전 그런 커뮤니티가 몇 개 있거든요. 서로에게 기댈 수 있고, 서로의 성장에 도움을 주는 그런 동료들이 있는 곳 말입니다.


이번 시즌 9의 책 리스트입니다.


2025년 12월 27일 33번 책, 1만 시간의 재발견, 안데르스 에릭슨

우리가 잘못 이해하고 있던 ‘1만 시간의 법칙’의 오해를 바로잡고, 노력에도 '전략'이 필요함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는 책입니다. 핵심은 '얼마나 오래'가 아닌 '얼마나 올바른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지 인데요. 저자는 단순한 반복에서 나아가 몰입과 피드백을 통해 우리의 뇌를 재설계하는 '의식적인 연습'을 강조합니다. 이 책이 제시하는 '노력의 전략'을 우리의 일과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봅시다. 개인의 성장부터 조직 전체의 비범한 성과를 이끌어내는 방법까지, 구체적인 로드맵을 함께 설계해 볼 거예요.


2026년 1월 24일 34번째 책, 당신이 잘 살고 있다는 착각, 박진우


수많은 자기계발서가 만들어낸 성공 신화와 통념들을 정면으로 비트는 책입니다. '인생이 바뀐다'는 달콤한 약속 뒤에 가려진 진실의 허상을 벗겨내는 흥미로운 내용이 담겨 있어요. 대신 인간관계, 성장, 생각, 일, 감정 등 핵심 영역에서 심리학적 실험과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며 '과학적 자기계발'로 가는 길을 제안하는데요.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조직 생활에서 흔히 빠지는 성장의 착각과 협업에서의 통념을 다른 시선으로 바라봅니다. 우리 팀과 조직문화에 과학적인 성장은 어떻게 가능할지 함께 토론해 봅시다.


2026년 2월 28일 35번째 책, 더 시너지, 자기다움에서 우리다움으로, 최지훈


'조용한 퇴사', '대잔류의 시대' 속에서 조직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는데요. 개인의 자율성은 정말로 팀의 결속력을 해칠까요? 이 책이 조직을 바라보는 시선은 새롭습니다. 조직을 자율적 생태계로 보고 자기다움과 우리다움을 해법으로 제시하죠.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성공이 일치하는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관해 이야기 나눠봅시다.


2026년 3월 28일 36번째 책, 제 8번째 신간 도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Position Leader가 아닌, 동료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Impact Leadership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https://m.trevari.co.kr/product/9fca2fa7-3a5f-4d5a-9c95-bbbaf3d21ef9


keyword
작가의 이전글한 입 리더십 _ 꿈을 정하면 행동이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