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위 Jun 01. 2023

'너'라는 로망스

유키 구라모토의 '로망스'와 순백의 '너'


이른 아침, 아이를 학교에 데려다주는 길.

오늘은 아이가 문득 차에 놓여 있던 CD 한 장을 들고 물어본다.


"엄마, 이건 어떻게 끼우는 거야?"


CD가 생소한 아들은 앞과 뒤 어느 방향으로 넣어야 하는지 모르는 모양이다.


"그건 투명한 바닥이 아래로 가게 해서 입구와 수평을 맞춰 반듯하게 넣으면 돼."


하면서 CD를 보니.....

유키 구라모토의 오래전 음반이다.


'로망스'


집중해서 CD를 꽂는 아들

이내 차 안 가득 퍼져 나오는 유키 구라모토의 피아노 선율.....


https://youtu.be/6Bg-Hpe41sM


우리 집은 도시의 외곽에 있기 때문에

아이의 초등학교로 가는 길은 차로 20여 분 정도가 걸린다.

평소엔 차 속에서 아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곤 하는데

오늘따라 아이는 말 한마디 없이 고요하다.


곁눈으로 흘깃 본 아이는

외투에 두 손을 꼭 집어넣은 채

무얼 생각하는지 알 수 없는, 하지만 한껏 진지한 표정이다.

차 안에는 유키 구라모토의 피아노 선율이 울려 퍼지고

차창 밖으로 달음질치는 산과 들 곳곳에 음악의 잔해가 흩뿌려질 때....

나는 어느새 2000년대의 그 어디쯤을 헤매고 있다.

20대의 나는 이 음악을 들으며 걷고 울다 가끔은 주저앉곤 했었지.

나는 울컥 눈가부터 젖는다.

그 감정의 명확한 형체를 말로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슬프지 않아도 눈물은 나는 법이니까.


나는 아이에게 보일까 두려워 눈물을 거두고 물었다.


"너는 이 음악이 좋니? 왜 좋은 거야?"

"엄마는?"

"응, 좋아. 엄마는 좋으니까 이 음반을 이렇게 오래 간직하면서 듣고 또 듣지."

"응, 그래서 나도... 좋아."


·········


나는 학교에 도착해 아이와 헤어질 때까지

아무 말도 더는 할 수 없었다.

가만히 아이의 머리카락을 쓸어 넘겨주었을 뿐이다.

8살짜리 너에게

이 음악이 어떤 감흥이 있을 것인가.


엄마를 위한

아니면 엄마와 함께 하기 위한

너의 작지만 간절한 바람의 한 가닥에 닿자마자

나는 속절없이 부스러지고 만다.


'너'라는 로망스 앞에서...


남아있던 지난 어둠의 흔적들까지도

말끔히 지워내고야 마는 '너'라는

순백의 로망스


오늘 유키 구라모토의 '로망스'는

네가 되어 내린다.

하  얗  게.

출처  Pixabay



이전 03화 독서광 엄마를 심었더니 만화광 아들이 나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