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심규열 Nov 17. 2018

전화 영어 스피킹 200% 활용하기

전화 영어 10분 동안 실제로 몇 분이나 스피킹 하시나요?

토익 700 또는 수능 3등급 이상이지만, 스피킹은 젬병인 독자에게 최적화된 글입니다.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광고가 전화 영어이다. TV에서도 볼 수 있을 정도다.


본 글을 위해 직접 000 전화 영어를 결제하고 학습해보았다. 그리고 한 학습자를 섭외하여 Before &  After 실험을 진행하고 영상으로 담았다.


전화영어, 어차피 가격, 커리큘럼은 비슷하다. 차이를 만드는 건 '어떻게' 전화 영어로 학습하냐이다.


전화 영어, 효율 200%로 활용하는 법을 소개하겠다. 






▶ 보통의 전화 영어 (BEFORE)


필자가 전화 영어를 해보았다. 그리고 난 후 정확히 똑같은 주제, 질문, 순서로 피실험자 손양에게 모의 전화 영어를 걸었다.


독자 여러분의 공감대를 위해서 손양의 영어 학습 경험은 다음과 같다.


수능 2등급, 기타 어학 점수 X.

어학원 2달 (꾸준히 X) 

미드 2달 (꾸준히 X)

전화 영어 2달 (꾸준히 X)


필자가 상정한 예상 독자 바운더리 안에 포함되며 영어 공부 경력은 평균 이상이다. 그러나 3개월 이상 꾸준히 하지 않았기 때문에 평균과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  


먼저, 아무런 준비 없이 전화 영어를 할 때의 모습을 보도록 하자. (4분)

잘 안 들려도 좋으니 스피킹 하는 전체적 양상을 느끼시길 바란다.



익숙한 모습이 아닌가? 


이처럼 아무런 준비 없이 전화 영어를 하면 다음과 같은 5가지 문제점이 있다.


1. 심하게 버벅거린다.

전반적으로 말하는 속도가 느리다. 특히, 본격적인 질문 "Do you prefer spending time alone or with others?" , "what is the happiness?"에는 버벅거림이 심하다.


2. 쓰던 영어만 계속 쓴다.

I'm, I think, so, becasue 등 원래 잘 쓰던 영어만 쓰고 새로운 문장 구조를 쓰지 못한다.


3. 모르 단어가 나오면 말을 못 한다.

말하고 싶지만 단어를 몰라서 말 자체를 못 꺼내는 경우가 있다. 영상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말을 못 했기 때문이다.


4. 할 이야기가 별로 없다.

가장 간과되는 문제점이다. 말이 좋아 프리토킹이지 우리는 종종 영어를 못 해서가 아니라 할 말 자체가 없어서 말을 못 한다. 그러니 인텐시브 하게 연습하지 못한다.  


영상에서 보면 시간 보내는 방식, 행복에 관한 질문에 바로 답하지 못한다. 질문을 듣고 당황한다. 그리고 답변이 굉장히 짧다. 영어의 문제를 떠나서 질문에 할 말이 떠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스피킹 연습을 하고 싶어도 밀도 있게 하지 못한다. 


5. 같은 말을 반복한다.

"My parents are so strict"를 반복했다. 할 말도 안 떠오르는데 그걸  또 영어로 하자니 뇌에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다. I think, so를 반복하는 이유도 같다. 


준비 없이 전화 영어를 하면 위 다섯 가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는다. 주 2회 20분이라는 너무나도 적은 절대량을 고려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저런 식으로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기 어렵고 이에 따라 학습 동기도 자연히 떨어진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바로 지난 글에서 다뤘던 의도적 라이팅이다.



▶ 의도적 라이팅



▷ 의도적 라이팅이란?


의도적 라이팅이란 'one of the 최상급'과 같이 알고는 있지만 정작 스피킹으로는 내뱉지 못하는 낯선 영어를 의식적으로 녹여 쓰는 학습이다. 핵심은 스피킹 전에 미리 글을 써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본 글은 실전 편으로, 의도적 라이팅을 자세하게 다룬 이론 편은 맨 아래 관련 브런치 글을 참조해주길 바란다.


그럼 전화 영어 시 어떻게 미리 글을 써 볼 수 있을까? 


000 전화 영어는 토론 주제, 질문, 관련 지문이 담긴 학습 자료를 미리 제공했다. 그리고 이에 기반해서 전화 영어가 진행됐다. 다른 전화 영어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만약 자료가 주어지지 않는다? 튜터에게 다음 주제가 뭐냐고 물어보면 된다. 


000 전화 영어 자료에서 질문 2가지를 뽑아 손양에게 의도적 라이팅을 시켰다. 


Q1. How do you spend your free time? Do you prefer spending it alone or with others?


Q2. What is the definition of happiness? 


그리고 다음과 같은 라이팅 디렉션을 주었다.



1. 한글로 쓰고 영어로 옮길 것. 

한글을 먼저 쓰고 영어로 옮겼다.

← 이야기를 생각하는 일(한글 라이팅)과 영어로 문장 만드는 일(영어 라이팅)을 의도적으로 분리시켰다. 뇌는 동시에 2가지 작업을 처리하지 못한다. 영어를 웬만큼 하지 않는 이상, 처음에는 한글로 쓰고 영어로 쓰는 게 훨씬 빠르다. 


2. 3가지 영어, prefer  / 5 형식 make / 관계대명사를 꼭 넣어서 쓸 것 + 평소 쓰지 않는 영어를 사용해 볼 것.

← 낯선 영어를 스피킹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3. 모르는 단어&문법이 있으면 인터넷을 활용할 것.

← 필자는 디렉션 외에 어떠한 개입도 하지 않았다. 튜터의 역할은 학습자가 혼자서 찾아보고 준비하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데 제한된다.


▷ 의도적 라이팅 결과 by 손양


의도적 라이팅 시작! 진짜 스피킹 공부 시작!


∙ 청록색: 알고는 있으나 스피킹 하지 못하는 낯선 영어

∙ 빨간색: 필자가 요구한 영어; 관계대명사 / prefer / 5 형식 make

∙ 녹색: 몰라서 검색해본 단어


Q1. Intro


Hello! Nice to hear your voice. You have no idea how tired I am because my dream is that I will make my jewelry brand. Therefore, I work on in my studio. Nowadays, you have no idea how busy I am, I can’t sleep well. Today, I made jewelry before I practice speaking English. 

 

Q2. How do you spend your free time? Do you prefer spending it alone or with others?


I prefer spending time with others to alone. For example, when I have delicious food I prefer to eat it with others rather than alone. Especially, I like chatting with my friends when we have sweet things that are macarons or cakes. 


And then I like watching movies with my friends. It is because when I eat sweet things and chat with my friends, it makes me relieve stress.  And I like talking about movies that watched with my friends. It is better I think alone ‘It is fun’ than I talk this my friends. It makes me know that how my friends feel about this movie.


In addition, I prefer traveling with other to alone. For example, When I travel abroad, I can’t find a way well, but my friends find it well. I can be helped by my friends who are traveling together. And Other friends are good at searching internet. Therefore, they can find good information that is good restaurant or good tourist attraction. It helps each to travel together.


Q3. What is the definition of happiness? 


I would like to say happiness is not grand things. It is just small things.

When we eat delicious food, we feel happy. when we watch fun something and go away other place, we feel that too. Happiness is around us.


이렇게 글을 쓰고 난 후 전화 영어 받았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확인해보자. 



▶ 의도적 라이팅 AFTER



첫 영상에서의 5가지 문제점을 모두 완화했다. 다시 하나씩 살펴보자. 


1. 심하게 버벅거렸다. → 속도가 조금 올라갔다. 

영어 스피킹 속도가 빨라졌다. 라이팅은 말로만 뱉지 않을 뿐이지 영어 문장을 만들어 본다는 점에서 스피킹과 같다. 이미 Full Sentences를 한 번 써보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정확하게, 더 빠르게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중간중간 버벅거린다. 왜냐하면, 반복을 충분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라이팅을 1번 써보았다는 말은 영어 문장을 1번밖에 안 만들어 보았다는 뜻이다. 만약, 2번, 5번, 10번 써보았다면 반복한 만큼 더 빠르게 문장을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게다가, 라이팅은 1시간 걸린 반면 스터디룸 시간 관계상 스피킹 연습은 10분도 하지 못했다. 만약 스피킹 연습도 1시간 했다면 위 보다 훨씬 더 유창하게 말할 수 있었을 것이다.


2. 쓰던 영어만 계속 쓴다. → 낯선 영어를 썼다.  

You have no idea~, how 형용사, therefore, prefer, 5 형식 make 등 전에는 쓰지 않는 영어를 썼다. 이런 구문들은 준비 없이는 스피킹으로 잘 나오지 않는다. 상대적으로 낯설고 만들기 어려운 구조기 때문이다.


하물며 Writing을 쓰고도 how busy I am 문장을 2번 만에 말했다. 그만큼, 잘 쓰지 못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반복하다 보면 I am a little busy만큼이나 자연스럽게 말하게 될 것이다. 


학습자 스스로도 자신이 썼던 낯선 영어를 의식해서 사용하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3. 모르 단어가 나오면 말을 못 한다. → 이미 찾아봤다.

수다 떨다 = chat with, 스트레스를 풀다 = relieve stress는 몰랐더 영어이다. 10분 전화 영어에서 아무리 열심히 해봤자 말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나 이미 스스로 찾아보고 써보았기 때문에 스피킹 시에도 단어를 떠올려 말할 수 있었다.


4. 할 이야기가 별로 없다. → 할 말이 많다. 

2가지 질문에만 벌써 A4 1장 분량의 글을 썼다. 그만큼 할 말이 머릿속에 미리 장착되어있다는 뜻이다. Before 영상에서는 너무 단답으로 말해서 필자가 계속 유도 질문을 던졌다. 이에 반해, After에서는 하나의 질문을 받더라도 길게 말하는 걸 발견할 수 있다. 


5. 같은 말을 반복한다. → 계속 새로운 문장을 만든다.

할 이야기가 준비되었을뿐더러 모르는 단어도 찾았고 전체 문장도 한 번씩 구성해보았다. 이에 따라 준비해 놓았던 말을 계속 이어 나갈 수 있다. 


의도적 라이팅의 효과를 정리하자면, 첫째, 양적으로 보다 많은 말을 할 수 있다. 같은 10분을 통화하더라도 더 밀도 있게 스피킹 할 수 있다. 둘째, 질적 차원에서 낯선 영어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다람쥐 쳇바퀴 굴리듯이 같은 영어만 쓰는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의도적 라이팅은 준비된 스피킹을 가능하게 한다.


 

▶ 전화 영어 활용 Tip 3가지



1. 최대한 길게 길게.

가급적 길게 쓰자. 주제에서 벗어나도 상관없다. 그냥 떠오르는 말은 다 쓰자. 길게 쓰기만 하면 된다. 왜냐하면 많이 쓴다는 말은 영어 문장을 많이 만들어 본다는 뜻이고 곧 스피킹 속도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다음 5가지 접속사를 많이 활용하자. In other words / because / For example / on the other hand / In summary. 이 접속사만 억지로 끼어넣어도 1 문장이 최소 5 문장으로 뿔어난다. 


2. 자료 활용.

손양에게 관계대명사, perfer, make를 녹였으라고 주문했다. 이런 소스는 어디서 구했을까? 000 전화영어의 아래 학습 지문에서 그냥 뽑아낸 거다. 


Some people claim that money is the key factor that makes us happy while others think that is not true.


매 자료마다 2~3개의 단어 또는 문법을 뽑아내서 의도적으로 녹여 쓰려고 하자.  


3. 인터넷 활용

손양은 모르는 단어를 어디서 어떻게 찾았을까? prefer 용법을 어떻게 정확히 알아내서 썼을까? 다음은 필자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영어 출처이다. 


1) 영어 사전 예문


Source: Naver, 영어사전


'스트레스 풀다'를 모르면 그대로 영어 사전에 찾아보자. 이때, 사전 뜻이 아니라 예문을 많이 읽어본다. 예문을 통해 자신이 실제로 쓰고자 하는 단어인지 아닌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단어 하나로는 단어 의미를 파악할 수 없다. 


만약, 생각했던 단어가 아니라면 자동으로 뜨는 연관 검색어를 타고 들어가다 보면 적합한 단어를 찾을 수 있다. 스피킹 어휘는 바로 이런 식으로 쌓아야 한다. 


2) 영어 블로그 활용


Naver에 pefer to라고 검색한 결과


검색창에 prefer to를 검색하면 아주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블로그를 많이 찾을 수 있다. 사진, 영상도 있어서 딱딱한 문법 책 보다 훨씬 재밌고 이해도 잘 된다. 


따로 또 문법 공부하지 말고 위와 같이 스피킹 준비 과정에서 스피킹식으로 공부하자. 스피킹식인 이유는 찾은 다음 바로바로 스피킹으로 직접 써먹기 때문이다.


3) 구글 검색


Source: Google


손양은 '행복은 작은 것으로부터 온다'를 말하고 싶었다. 잘 썼고 잘 말했다. 그러나 더 정확하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구글에 핵심 단어로 검색한다. Happiness small 정도면 된다. 벌써 'Happiness comes from small things'라는 더 자연스러운 문장을 찾았다. 게다가 관련 글을 클릭하면 이와 관련된 훌륭한 어휘 및 문법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은 또다시 할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글 분량도 늘리면서 동시에 정확한 어휘도 찾을 수 있다.


 

▶ 전화 영어를 대하는 태도


전화 영어는 시험일뿐이다. 공부는 그 전에 해야한다. 


10분의 전화 영어 시간은 자신이 공부를 제대로 했는지 확인하는 시간이다. 절대로 공부하는 시간이 아니다. 주 2회 10분 한다고 늘 리가 없다. 밀도가 너무 떨어져서 10년을 해도 안된다. 


공부는 전화받기 전 스스로 모르는 어휘를 찾아보고 예시를 보면서 라이팅을 쓰는 것이다. 라이팅 후 입과 머리에 익을 때까지 반복 스피킹 해보는 것이  진짜 공부이다.


전화 영어는 일종의 시험으로 생각해야 한다. 무슨 시험을 치던 우리는 시험칠 때 공부하지 않는다. 시험 전에 미리 공부한다. 그리고 시험이라는 유인책이 있기 때문에 하기 싫어도 공부를 한다.


전화 영어 역시 마찬가지다. 전화 영어 자체는 공부가 아니며 우리가 미리 학습하도록 만들어주는 동기부여 수단에 불과하다. 스피킹 향상은 전화받기 전 얼마나 써보고 반복해서 말해보느냐에 따라 좌지우지된다.



▶ 의도적 라이팅의 한계점


우리의 최종 목표는 라이팅이 아니라 스피킹이다. 라이팅 자체도 스피킹에 도움이 되지만 분명 스피킹 연습도 추가적으로 해야 한다. 라이팅은 어찌 보면 스피킹 연습할 재료라는 점에서 중간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


의도적 라이팅은 2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반복이 부족하다. 달랑 한 번 쓴다. 그래서 문장 만드는 속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지 않는다. 안 쓰는 거보다 낫지만, 영상에 보았다시피 피부로 체감될 정도로 확 빨라지진 않는다.


또한 반복하지 않으니 라이팅 한 문장을 까먹는다. 의도적으로 녹여쓴 낯선 영어는 더 빨리 잊어버린다. 한 마디로 1시간 공들여 쓴 라이팅을 체화하지 못한다. 1번 쓰고 지나가면 1주만 지나면 다시 백지상태가 될 것이다.


둘째, 스피킹은 라이팅보다 더 어렵다. 라이팅에 비해 스피킹 시에는 시간이 매우 촉박하다. 특히, 상대방이 있으면 더 그렇다. 게다가 종이가 없으니 모든 문장을 암산해서 뱉어내야 한다. 그리고 뱉은 말을 취소할 수도 없다.


발음, 인토네이션도 신경 써야 하고 동시에 리스닝도 들어야 한다. 



따라서, 의도적 라이팅 후 반드시 스피킹 연습이 뒤따라줘야 한다. 반복은 필수이다. 그렇다면, 쓴 라이팅을 기반으로 어떻게 스피킹 해야 할까? 쓴 영어 스크립트를 그대로 읽는 건 *Fluency 향상에 아무런 효과가 없다.


스피킹 학습 방식은 국내파 최고의 학습법 세 번째, 키워드 스피치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Fluency: 영어로 문장을 만들어 내는 속도


 




어디 전화 영어로 하셨어요?


답변드리지 않는다. '무엇'으로 학습은 중요치 않다. '어떻게'가 가장 중요하다. 참고로 필자는 가장 싸면서 동시에 통화 시간이 긴 업체를 택했다.


나아가, 굳이 전화 영어일 필요도 없다. 전화 영어는 그냥 의도적 라이팅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수단 중 하나일 뿐이다.


사내 스터디, 무료 회화 스터디, 화상 영어, 하물며 학교에서의 영어 PT, 회사에서 영어 면접도 같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스피킹 효율의 키는 언제나 여러분 스스로의 손에 쥐어져 있다. 자신이 길게 쓴 만큼, 자신이 의식적으로 낯선 영어를 녹여 쓴 만큼 스피킹은 발전한다.



감사의 말씀

바쁘신 와중에 늦은 시간까지 시간을 내준 손양에게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관련 브런치 글

∙ [의도적 라이팅 이론 편] 같은 영어만 반복해서 스피킹 하지 않으십니까?



글쓴이 심규열 소개

100% 국내파 영어 스피커.

제대로만 한다면, 한국에서도 충분히 영어 회화되더랍니다.

3년 동안 다녀본 회화 스터디만 얼추 50개.

열심히는 했지만, 대부분은 시간 낭비.

긴 길을 빙빙 돌아서 여기까지 왔습니다.

독자 여러분은 소중한 자원 낭비 없이, Fluency 80% 이상 도달할 수 있도록,

최고 효율의 영어회화 학습법을 연재합니다.

이전 09화 같은 영어만 반복해서 스피킹하지 않으십니까?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국내파 영어회화 최고의 학습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