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을 넘어, 상품을 만들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전략
비즈니스모델! 필요할까요? 당연히 필요합니다.
기술창업자들의 90%는 비즈니스모델을 생각하지 않고, 아이템, 기술, 제품에 집중합니다.
팔리지 않는 제품을 백날 만들어봐야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용역은 할 수 있겠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시장을 찾아서, 매력적인 제품을 유통시키는 것. 그것이 기술창업자들이 간과했던 부분이고, 비즈니스모델의 부재는 기술창업, 테크스타트업들이 실패를 하는데 중요한 이유가 되는 요소입니다.
비즈니스모델에 관심이 없다면, 당신은 기술창업자가 아니라 자연과학자입니다.
우선...
다음의 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하의 내용은 모두 박성혁 대표님의 컨텐츠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0289227
박대표님 페북^^; (팔로우만 하셔도... 엄청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acebook.com/5throck?fref=ts
박성혁 대표님의 <비즈니스모델> 동영상 강의 1
https://www.youtube.com/watch?v=jCXumFIa1Dw
박성혁 대표님의 <비즈니스모델> 동영상 강의2
https://www.youtube.com/watch?v=9wSRQklbO_U
- 비즈니스모델을 설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실행하는 것은 어렵다.
- 비즈니스모델 이외에도 경영학의 대부분의 이론은 전쟁, 군대에서 비롯되었다.
- 평야에서 적이 보이는데까지 가는 것이 전략 / 적이 보이고, 싸우기 시작하면 실행이다.
- 비즈니스모델은 5W1H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된다.
- 비즈니스모델은 Who, What, How가 중심이다.
http://goo.gl/peY3hG (박성혁 대표님 '비즈니스모델' 강의안)
- 커스터머를 모으면 커스터머 그룹이 되고, 커스터머 그룹이 커지면 마켓(시장)이 된다.
- 마켓사이즈를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 B2B는 시장추정을 하기 굉장히 어렵다.
- 예) 전 세계 시멘트공장의 개수를 추정하는 방법은?
ㄴ 시멘트 공장에 들어가는 솔루션을 판매할 경우, 반드시 필요한...
ㄴ 시멘트 공장의 평균 생산량을 조사해서, 세계 시멘트 생산데이터에서 해당 량으로 나누면, 전 세계 시멘트공장의 개수를 추정할 수 있음
- 예) 서울시의 가로등 개수는?
ㄴ 게스티메이션 (Guess + Estimation)
ㄴ Fermi Estimation https://ko.wikipedia.org/wiki/%ED%8E%98%EB%A5%B4%EB%AF%B8_%EB%AC%B8%EC%A0%9C
- 시장을 이해하는 방법 (작은회사가 공략할 만한 시장)
ㄴ 특정시간이 지나면 강점이 사라지는 시장 (예 : 패션시장 - SS/FW)
ㄴ 시장이 큰데, 절대강자가 없는 시장을 들어가야 한다. (예 : 떡볶이 : 5년전 국대, 아딸, 죠스...)
ㄴ 시장이 작은데, 빨리 성장할 수 있는 시장 (예 : 스마트헬멧 시장)
ㄴ 국내 양배추 시장 : 2조원
ㄴ 절대강자 : 골프양말(잔디로)
- 영화 300의 전투전략
- 피터틸의 0 to 1
- 독점 --> 과점 --> 무한경쟁
- 독점을 하고 싶으면, 초기에 작은시장을 잡아야 한다.
- 시장에 존재하는 약점을 빠르게 파악하고, 실행.
후 : 커스터머
왓 : 프로덕트 / 서비스
하우 : 프라이스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9블럭을 외우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5W1H로 정리하면 된다.
- 아이템이 같아도, 비즈니스모델이 다를 수 있다. --> 타겟고객이 다르면, 비즈니스모델이 달라야 한다.
- 아이템이 달라도, 비즈니스모델이 같을 수 있다. --> 프린터 토너 / 면도기 카트리지 / 손 거품 세정제
한국 스타트업 사례
- 에바인(뭐야이번호, 스팸차단앱) : 전화를 받으면, 5000원짜리 스타벅스 쿠폰을 보내드립니다. (리워드콜)
- 리워드콜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워드앱(캐쉬슬라이드, 애드라떼)의 성공사례 및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해야 한다.
- 플랫폼 비즈니스는 비즈니스캔버스로 정리하기에는 쉽지 않다.
- 사용자 1억명 이상이면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 국내에서 라인, 카카오 정도가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하는 비즈니스캔버스로 설명될 수 있다.
- 플랫폼류 비즈니스는 비즈니스캔버스 두장을 그려서 설계하면 된다. (이해관계자 분석을 해야한다. 밸류 프로포지션 디자인 책
< Life Loging >
Life : Who
Log : What
~ing : When
밸류 프로포지션 ==>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작성 ==> 디자인 프로포지션? ==>전략캔버스가 만들어지면 ==> 고객의 Why가 만들어진다.
문의사항 : 일단은 Shawn@BLT.kr 엄정한 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