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긍정스민 Oct 15. 2021

비행ㅣ부분인지 능력으로 클라우딘을 알아보다

부분인지 능력, 통찰력, 관찰력, 눈썰미ㅋㅋㅋ 무엇으로 표현될까.

목소리 톤, 얼굴 생김새, 바로 떠오르는 사건은 없다. 단지 그녀의 얼굴이 익숙하다는 것 뿐이다. 


'언젠가 같이 비행한 적 있겠지.'


하루 반나절 걸리는 아테네 턴 어라운드 비행에 앞 쪽 주방은 춥기만 하다. 에어버스 320 기종, 무슨 기종이 중요하기보다 에어버스는 바깥의 기온이 일부 기내로 전달되기라도 하듯, 냉기가 올라온다. 긴 비행시간에 졸음도 오려 하는데, 몸까지 추워지니 그 시간만큼 더딘 시간도 없다.


도하로 돌아오기 몇 시간 전, 문득 사무장의 얼굴이 어떤 일과 오버랩된다.


"혹시 나 기억해?"


내가 말을 이어간다.


"난 너랑 같이 비행한 게 기억나는데, 너 인가 헷갈려. 인천 비행에서 크루들에게 사과인사 전한 게 너 맞지?"


그녀가 인상 깊었던 건, 한국으로 떠나는 4일 오프에 승객으로 탄 비행이었였다. 10A에 계신 승객이 병적 증상이 있어 비행 출발이 약 2시간 지연되었다. 나는 오프로 한국에 다녀온 일정이었고, 출발시간이 늦어지니 도하에 도착하는 시간도 늦어질거라 행여 다음 스케줄에 영향을 줄까 싶은데, 그 비행의 사무장이 다가온다.


너 우리 항공사 크루 맞지? 비행기 이륙이 지연되고 있는데, 이해해줘서 고마워.


그녀가 필리핀 출신이라는 건 액센트로 알겠는데 그녀의 이름은 눈여겨 보지 못했다.


'말 한 마디가 중요하구나.'


언짢은 마음이 그녀의 말 한 마디로 그 승객이 무사히 도착하시길 바라는 마음이 되었었다. 


그녀를 다시 만난 건, 역시나 작은 기종이었다. 사무장 옆 내가 앉아 가는데, 그녀가 아이패드를 통해 이코노미 클래스 첫 줄을 확인하고 있다. 보통 사무장은 비지니스 클래스 승객들 프로파일 하는데 더 집중하는데, 혹시나 승객으로 탄 크루들을 확인하고 있나? 싶어서 그녀를 알아봤다. 보통 크루들이 비상시 도와줄 수 있어서 지상직원이 비상도어 있는 줄에 자리를 주는 경우가 있고, 사무장들이 확인하는 passenger list에는 승무원이 앉아있는 좌석에는 승무원 표시가 되어 있어 확인할 수 있다.  




다시 돌아와, 4월 중순에 인천비행이 있다는 그녀, 그 때쯤이면 벚꽃도 만개할테니 부럽다고 했다.


'그녀가 그녀일까?'


어떠한 공통점이나 암시가 있던 것도 아닌데, 문득, 확인해보기로 한 것이다.


"너 진짜 맞아? 전과는 느낌이 달라서 물어보는거야."


"응. 그때는 머리가 짧았을 걸. 머리가 길러서 묶고 다녀."


"그래? 그 때는 앞머리를 지금처럼 넘기지 않은 거 같아."


부분인지 능력, 통찰력, 관찰력, 눈썰미ㅋㅋㅋ 무엇으로 표현될까. 지금의 느낌만으로 과거의 단면을 떠올리는 기억, 그게 어렴풋 하지만 지금껏 비행하면서 추억 속의 크루들을 다시 불러온 기억이 여럿 손에 꼽는 거 같다.ㅋㅋㅋ 어떤 경우는 이름을 기억하기도 하고, 같이 한 비행을 기억해 내기도 하고, 같이 찍은 사진이나 적어둔 글에서 불러오는 기억도 있지만, 그 혹은 그녀가 무엇을 착용하고 있는지를 통해, 무엇이 인상깊은 지 역으로 기억해 내다보면 결국은 떠오르고, 또 맞춘다!ㅋㅋㅋ 문득문득 지난 기억에서 그 사람을 다시 소환ㅋㅋㅋ할 때면 스스로 놀라기도 한다.ㅋㅋㅋ


한 번은 인도 출신의 부 사무장, 자신의 피부색과 겉도는 듯한 고급시계를 착용하고 있다? 대놓고 나 좋은 시계 찼어 라고 말하고 있어, 시계가 좋다며 내가 말문을 튼 적이 있다. 


"시티센터에 가면 가짜 시계를 파는 곳이 있어."ㅋㅋㅋ


그가 이야기를 하며, 혹시 시계에 관심이 있으면 가서 자신의 이름을 이야기하며 구입하라고ㅋㅋㅋ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준 적이 있다. 그러려니 넘기다가 다시금 시간이 지나 내 눈에 들어온 고급 시계, 비행이 마무리 될 시점이라 간단하게 시계 좋은 거 같다며 칭찬하는데, 어쩐지 익숙하다.ㅋㅋㅋ


 "네가 일전에 시티센터에서 시계사는 곳 가르쳐 준 적 있지?"


 "너한테도 얘기한거야?" ㅋㅋㅋ


 "너 맞구나. 나 너 기억해."


 "어떻게 기억해?"


 "그 때도 너가 좋은 시계를 차고 있던 게 기억나거든. 오늘도 좋아보여서."


 이번에는 시계를 다른 걸로 바꾼거라며ㅋㅋㅋ 다시금 관심이 있으면 연락처를 알려주겠다고 한다.


  비행하다보면 예물용으로 찰 만한 시계를 차고 다니는 사람도 있다. 출신과 그 사람이 들고 다니는 걸 일대일로 연결할 생각은 아니고, 어울린다 그렇지 않다 판단할 것도 아니지만, 그러한 소품으로 결국은 한 사람을 기억해내기도 한다. 이름은 기억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를 다시 보게 된다면 적어도 그의 시계를 통해서, 덧붙여 그의 체구정도로 그를 알아볼 거 같다.


 다른 성향, 다른 관심사의 크루들과 비행해오면서 배우는 게 있다. 인간관계에도 희소성의 원칙이 적용된다는 걸 경험하기도 하지만, 무심코 스쳐지나가는 한 사람의 취향이나 행색이 결국은 그 사람임을 다시금 알아보게 되기도 한다. 얼굴이 눈에 띄게 특출나는 것들이 중요해지지 않는게, 무수한 사람들 속에서 그 사람을 표현해내는 한 가지만 뚜렷해도 그게 그 사람을 대변하게 되는 것이다.  


개명에 대하여

말로 적다보니 며칠 전 개명에 대한 생각도 덧붙인다. 잘 기억된다는 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나의 신상이 더 잘 노출된다는 것일텐데, 이왕이면 묻히는 이름보다 한 번 같이 비행하고 유독 이름이 기억에 남는 사람들, 그런 이름이 부럽기도 했던 거 같다. 


 "저는 언니 이름이 더 좋은데요?"


내가 그녀라면 어떤 이름으로 바꿀 생각인지, 그 사람의 이야기를 따라갈 거 같은데, 형식적으로 하는 말이든 그녀의 말이 다르게 들린 적이 있다. 공항에서 마주한 그녀, 내 이름을 제대로 기억해내지 못해 결국 내 입으로 이름을 말해주지만, 아이러니하게 그녀는 내 이름이 좋다고 한다.ㅋㅋㅋ 개명도 그 사유가 있어야겠지만, 일단은 보류이다.  


이전 17화 비행ㅣ데드헤딩(deadheading)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