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휘은 Aug 02. 2023

일에 순서가 있듯이, 가치에도 순서가 있다

모든 일에는 순서가 있다. 일에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일을 순서대로 해야지 일의 능률과 결과가 좋아지기 때문이다. 가치에도 순서가 있다. 가치를 추구하는 것에 있어서도 순서대로 추구해야지 각각의 가치가 극대화되고 어느 가치도 놓치지 않고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운동의 가치를 두 가지로 나눠서 설명하려고 한다. 그 두 가지는 이면적 가치와 표면적 가치이다. 나는 운동이 갖고 있는 이면적 가치와 표면적 가치를 정의하고 위에서 설명한 가치에도 순서가 있다는 논리를 갖고 두 가치를 모두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방법은 운동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의 가치를 다시 생각해 보고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이다.


운동의 이면적 가치와 표면적 가치를 설명하기에 앞서, 가치를 추구하는 순서를 정하고자 한다. 나는 운동의 이면적 가치를 먼저 추구해야지 종국적으로 표면적 가치를 크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 표면적 가치를 먼저 추구한다면 이면적 가치를 얻지 못할 수 있을뿐더러 얻을 수 있는 표면적 가치가 작아질 수도 있다. 이면적 가치나 표면적 가치 모두 놓칠 수 없는 가치이다. 무엇이 더 가치 있다고 여길지는 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이면적 가치를 먼저 추구해야지 더 커진 표면적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나는 이면적 가치를 표면적 가치보다 중요하게 여긴다.


운동의 이면적 가치와 표면적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체중 감량, 건강 및 체력 증진, 근육량 증가 등과 같이 운동으로 인한 결과를 운동의 표면적 가치로 정의한다. 운동의 이면적 가치는 더 깊어진 몸에 대한 이해와 더 나아진 움직임으로 정의한다. 위에서 나는 이면적 가치를 먼저 추구해야지 표면적 가치를 크게 얻을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 이렇게 다시 표현할 수 있겠다. 몸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고 움직임이 더 나아진다면, 체중 감량이 더 쉬워지고 건강 과 체력이 증진되며 당연하게도 근육량이 증가된다. 반면에 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지 않고 움직임이 더 나아지지 않는다면 이후에 얻을 수 있는 운동효과는 전과 같거나 작아질 수 있다.


이외에도 더 깊어진 몸에 대한 이해와 더 나아진 움직임은 다양한 장점이 있다. 먼저 부상의 위험이 줄어든다. 부상의 위험이 줄어드는 것은 운동을 하다가 작고 크게 다쳐본 경험이 있는 이들이 있다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것이다. 부상이 생기면 운동을 아예 못할 수도 있고,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하더라도 운동 효율이 떨어진다.(할 수 있어도 부상을 당한 뒤에는 쉬는 것이 좋다) 운동에 대한 흥미가 떨어질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또한 운동효과를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운동을 해야 하는데, 부상이 이를 방해한다. 이러한 이유들로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것은 중요하다. 이면적 가치가 부상의 위험을 줄이는 이유는 효율적인 움직임을 만들기 때문이다. 효율적인 움직임은 적은 에너지로 몸을 움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절에 있는 힘줄, 인대, 근육과 같은 결합조직에 부담을 줄인다.


또한 효율적인 움직임은 큰 힘을 낼 수 있게 하고 더 많은 운동량을 소화할 수 있게 한다. 효율적인 움직임으로 인해서 적은 에너지로 몸을 움직일 수 있게 되면서 기존에 갖고 있는 에너지로 더 큰 힘을 낼 수 있고 더 많이 움직일 수 있게 되면서 더 많은 운동량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그만큼 체력 증진도 기대할 수 있어서 이면적 가치는 단기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움직임은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킨다. 정리하자면, 운동의 이면적 가치 추구는 운동의 선순환을 만든다.


운동의 이면적 가치에는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운동의 표면적 가치에만 관심이 있을 수 있다. 상관없다. 운동의 표면적 가치를 위해서 이면적 가치를 수단 삼으면 된다. 운동의 이면적 가치가 결국에는 표면적 가치를 크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았지 않은가? 당신이 살을 빼려고 운동을 하든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운동을 하든 특정 스포츠에서 좋은 역량을 내기 위해서 운동을 하든 이면적 가치를 이해하고 운동에 적용했을 때 결과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 모두는 알고 있지 않은가? 열심만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전 04화 불통(不通) 해결이 먼저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