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릭리 Mar 17. 2022

불면증 있으신 분?

커피를 한 번 끊어보세요

저는 2020년 4월부터 꽤 오랜 시간 동안 불면증에 시달렸습니다. 자는 방법을 까먹었고, 저녁이 오는 게 두려웠어요. 잠자리에 누우면 오만가지 생각으로 잠에 들 수 없었던 날이 손가락으로 셀 수도 없이 많았답니다. 매일매일 저녁, 제정신은 또렷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가다가 시계를 보면 1시 그리고 2시 그러고는 해가 뜨길 반복했죠. 한숨도 잠들지 못 한 채로 밤을 지새운 것입니다. 그게 끝이 아니었습니다. 잠을 못 잔 채로 회사를 가면 다시 커피에 의존하게 되었고, 커피를 두세 잔씩 마시면서 겨우겨우 일하고 점심이 되면 겨우 낮잠을 청했습니다. 이상하게 낮잠은 잘 오더라고요. 하지만, 또다시 밤은 다가오고 있었고 오늘은 잠을 잘 수 있을까라는 생각으로 저녁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너무나 고민이 되어 예전에 불면증을 겪었던 친구에게 어떻게 불면증을 퇴치했는지 물어봤습니다. 그 친구가 설명해줍니다. 첫 번째는 낮잠을 절대 자지 말 것이며, 그리고 그보다도 더 중요한 건 커피를 마시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었습니다. 커피를 끊는다고 과연 불면증이 없어질까?  

하지만, 저는 요즘 깊은 숙면을 취합니다. 바로 커피를 끊고 나서부터입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제 뇌의 기능을 완전히 헤집어 놓고 망쳐놨던 것이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오전에 커피가 주는 찰나의 안락감은 저녁에 거대한 악마로 변해 나를 덮칩니다.. 그뿐만 아니에요. 커피의 카페인은 내 뇌의 기능을 완전히 망쳐놓는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언제나 각성 상태로 유지하게 만드는 것이죠. 사실 요즘 현대인들은 내가 왜 커피를 마시는지도 모르고 그냥 커피를 마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 그냥 커피는 마셔야 되는 그 무언가가 돼버렸고, 우리는 마케팅에 의해 이미 커피는 좋은 것이다라고 세뇌되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물처럼. 그냥 직장인은 피곤하니까. 아침은 졸리니까. 그렇게 한두 잔 커피를 마시다 보면 커피에 중독이 되고 카페인에 중독이 되는 것입니다. 

커피를 끊고 나니 완전히 다른 세상이 열렸습니다. 저녁에는 잠이 잘 오고, 아침에도 더 이상 커피가 필요하지 않게 됐습니다. 잠을 잘 자게 되니 모든 게 제 자리를 잡기 시작했어요. 요즘 내가 왜 이러지? 컨디션이 왜 이렇게 안 좋지? 잠이 왜 이렇게 안 올까? 한다면 커피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일주일만 끊어보세요. 일주일을 끊어보고 만약 내 건강에 조금이라도 개선이 있었다면 커피가 당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것입니다. 저처럼 불면증을 겪었던 사람이 있었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숙면 취하시기 바랄게요.  




작가의 이전글 슬기로운 코로나 격리 생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