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난 Dec 26. 2023

브런치 스토리 작가 3개월 차의
공모전 후기

꽃은 씨앗을 남긴다.

브런치 스토리 작가 3개월  브린이다. 3개월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글쓰기에 푹 빠져있었다. 지금 이 글을 쓸 수 있게 해 준 40년 지기 친구에게 이 글을 바친다.

늘 긍정적 마인드와 행동으로 더 나은 삶을 살자!
이 책이 너의 삶에 도움이 되길......

친구가 책 한 권을 선물해 주며 책에 써놓은 소중한 글이다.


"블로그를 권해주며 내 마음에 [씨앗]을 심어 주더니 친필 사인까지 해주었네. 이 소중한 책 한 권이 [새싹]을 틔워 줬어.  이제 내가 [정성]스레 가꿔서 [꽃]을 피우러 가볼게. 도움 많이 되었어. 고마워."


그 책의 리뷰와 함께 블로그에 쓴 글을 퍼왔는데 감회가 새롭다.


씨앗을 심고 새싹을 틔우고 정성스레 가꿔서 꽃을 피운다. 그리고 꽃은 씨앗을 남긴다.


씨앗을 심다.


목적과 방향성


6월 9일 "블로그 한 번 해봐."


친구와 소주 한 잔을 했던 날이다. 블로그 한 번 해보라는 말을 듣고 하겠다고 약속을 했다. 친구 덕분에 블로그에 대한 생각의 씨앗이 심어졌다. [글쓰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란 생각에 마냥 좋았다. 이 마냥 좋은 느낌이 날 끌어당겼다. 막상 시작하려 하니 막막하기만 하였다. 아는 것이 없는 상태라 블로그에 대한 책 두 권부터 샀다. 그리고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정보를 더 알게 되었다. 이제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쓰면 되는데 내게 던진 질문 하나에 개설을 무기한 보류했다.

내가 글을 쓰려는 목적이 뭐지?


이 질문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지금 뭘 한들 아무도 안 보는데 왜 이리 고민하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리저리 생각 말고 일단 시작하자.'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난 여전히 그 목적과 방향성이 중요해 보였다. 난 잠시 갈림길에 멈추었고 내가 납득할 수 있는 대답을 구할 수 있을 때 발을 내딛기로 결정하였다. 고민하는 하루하루가 지나가던 중 친구에게 책 한 권을 선물 받았다. 선물에서 질문의 답을 구할 수 있었고 목적과 방향을 정할 수 있었다. 블로그명과 닉네임을 정하는 수순을 밟으며 발을 내디뎠다.


새싹을 틔우다.

행동


8월 15일 블로그 첫 글


드디어 개설하였다. 나만의 온라인 일기장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이 공간이 참 좋다. 친구와의 약속도 지키게 되었다. 


정성스레 가꾸다.


도전


9월 5일 브런치 스토리


정성스레 블로그를 가꾸기 시작했다. 글에 어우러지는 사진을 찾고 생각을 옮겨 적는 과정들은 재미가 있었다. 이 날도 그러했다. 늦은 저녁 누워서 쉬고 있는데 갑자기 브런치스토리가 생각이 났다. 예전 언젠가 브런치스토리를 우연히 봤었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 '아 요즈음은 등단하지 않아도 출간할 수 있는 방법이 있구나!'라며 가볍게 봤었던 것이 불현듯 떠올랐다. 바로 앱을 설치하고 브런치 스토리를 둘러보았다. 그렇게 브런치 스토리와의 만남이 시작되었다. 응모전이 진행 중인 걸 보았다. '실력을 늘려 내년에 도전해 봐야지.'라고 생각하는 자신을 바라보니 미루며 도망가는 느낌이 들었다. '지금 안 하는데 내년엔 가능할까? 지금 하자. 1년 앞당기자.'라는 무모할 수도 있는 도전을 하기로 결심했다. 그전에 응모를 하려면 브런치 작가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것도 이때 알았다. 준비된 글이 한 개도 없는 시점이었지만 블로그 개설 때 고심한 시간들은 큰 도움이 되었다. 승인도 안 된 시점에서 응모작을  쓰기 시작했다.


9월 28일 작가승인 신청 ( https://brunch.co.kr/@brunch/2  <---브런치스토리팀 작가신청안내 )


승인 불합격이 되어도 바로 승인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응모마감전까지 작가승인의 기회가 몇 번 있었다. 글 한 개를 첨부하고 계획서를 작성해 작가승인신청을 했다. 브런치 서랍에 글을 몇 개 쓰고 있긴 했지만 어설프기 그지없는 상태였다. 자신감이 좀 덜한 글부터 첨부했다. 자신 있는 글부터 첨부해서 불합격되면 무언가 벽에 막히는 기분일 것만 같았다. 그렇게 되면 난 실력을 끌어올리는 것 말고 달리 승인받을 길이 없다. 그러나 난 글쓰기에 특별한 재능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응모마감까지 끌어올릴 시간이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내가 가진 목표는 응모작이었기에 글은 계속 모아갔다. 이미 난 출품한 모습을 상상하며 김칫국을 마시고 있었다. 승인은 당연히 따라오는 과정이라 생각했었다. 


10월 04일 브런치 작가 승인 


그런데 한 번만에 승인이 났다. 지금 돌아봐도 너무 감사한 날이었다. 그날의 감격을 담은 글이 브런치 스토리 작가로서 첫 글이었다. 


10월 21일 11회 브런치 스토리 공모전 응모 완료


이제 응모자격이 되었다. 응모마감까지 17일 남았다. 총력을 쏟아붓기 위해 회사에 휴무일정까지 양해를 구하며 시간을 확보하였다.


꽃을 피우다.


꽃의 이름: 우정, 꽃말: 감사


11월 30일 초고완성


응모를 완료했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었다. 이미 난 또 대상의 김칫국을 마시며 12월 20일 발표날까지 책분량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다. 남은 기간은 60일이다. 응모를 했기에 가능성을 0.0000000001% 라도 보며 책 분량을 준비해 갔다. 엉망진창인 초고 분량 250페이지를 해냈다. 발표날보다 20일을 앞당겼다. 남은 시간은 출판사에 누가 되지 않도록 책 분량과 전개방식의 여러 방향도 준비해야 된다는 생각에 2개월이나 브런치 글을 쓰지 않았다. 브런치 스토리 3개월 차에게 여러 개를 병행하기엔 너무 벅찼다. 응모준비 때보다 더 몰입한 2개월이었다. 


12월 20일 11회 브런치 스토리 공모전 대상 발표


이 짧은 3개월의 공모전 준비가 내게 남겨준 것은 삶의 소중함이었다. 이렇게 글을 발행할 수 있다는 것에 지금이 소중하다. 공모전에 관계된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씨앗을 남기다.


행복


12월 26일 2개월 만의 글


2023년이 저물어가고 있다. 이 해가 남긴 씨앗은 행복이었다. 2024년도에 정성스레 가꾸한다




TO. 기억도 안나는 4살 때부터 함께한 친구에게


요즈음 컨디션 안 좋다고 하더니 이 글이 너에게 작은 힘이 되었으면 좋겠어. 네가 준 씨앗이 자라서 핀 꽃의 이름은 우정이고 꽃말은 감사라 부르기로 했어. 너와의 우정을 감사해. 한 해 함께 할 수 있어서 행복했어. 

우여곡절 많았던 너의 삶에 온기가 가득하길 바랄게. 여기까지 오느라 정말 고생 많았고 애썼어.  

작가의 이전글 원피스:첫 동료로 향한 통로. 행복을 향한 외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