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지도자 과정 교육을 통해 주로 임산부 운동으로 추천하는 종목에는 요가, 필라테스, 수영, 조깅 등 다양한 움직임을 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임산부를 위한 운동은 아기와 산모 모두에게 유익하다. 수업 구성에서 꼭 필요한 부분은 다양한 자세를 유지시키면서 임신부 몸의 굳어진 근육들은 풀어내고, 자궁이나 골반의 근육을 단련시켜줘야 한다. 그래야 건강한 임신기와 빠른 회복을 모두 얻어갈 수 있다.
그중에서 요가를 가장 추천하는 이유는 이완과 호흡에 가장 큰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가에서 호흡으로 유지하며 진행하는 골반 넓히기 자세들은 아기가 머물 공간을 위해 자궁이 확장되면서 주변에 있는 장기와 근육을 점차 밀어내면서 생겨나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임신부는 임신 호르몬과 제한된 환경에 대한 변화로 우울해지고 예민해지는 등 정서적, 감정적으로 변화가 일어난다. 행복한 임신기와 순산을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이완이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하고 근육량이 많다고 해도 출산하는 날 이완이 되지 않으면 난산이 되기도 한다. 결코 힘만으로는 아기를 잘 낳을 수 없다는 뜻이다.
현재 산부인과에서 가르치는 임산부 요가 수업들은 난이도가 꽤 높다. 처음 오시는 분들은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지만 분위기에 이끌려 금방 적응하고 열심히 따라와 주신다. 수업 때 강조하는 부분은 요가 동작을 하며 통증에 빠져 들기보다는 호흡과 함께 자극이 느껴지는 곳으로 숨을 보내며 긴장을 풀어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이는 산모의 불안함을 달래 줄 뿐만 아니라 출산하는 날, 진통으로 빠져들며 긴장을 풀 수 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출산하는 날의 산모는 다음 진통이 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내려놓고 호흡과 이완으로 통증을 잡지 말고 내려놔야 한다.
임신기 동안 호흡과 이완에 집중된 요가를 꾸준히 한다면 출산에서 분명 탁월한 효과를 볼 것이다. 건강한 임신기와 두려움 없는 출산을 위한 임산부 요가를 해보자. 임신 전 요가를 경험해보지 않은 임신부일지라도 편안한 마음으로 누운 자세에서부터 천천히 따라온다면 무리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깊은 호흡으로 불안한 마음까지도 진정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임산부 요가를 할 시간이 없다고 해도 안타까워하지 말자.
꼭 매트를 깔고 그 안에서 한 시간씩 움직여야 요가의 효과를 다 얻어가는 것은 아니다. 요가원에 못 간다면, 삶 속에서 몸과 마음이 긴장할 때를 알아차리고 수시로 내려놓는 연습을 하면 된다. 또한 직장을 다니느라 무거워진 몸의 피로에 힘들지라도 잠깐이라도 잠들기 전 아기와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중기 이후부터의 태아는 오감이 발달되어 엄마가 느끼는 것들을 스펀지처럼 흡수하며 함께 느낀다. 또한 아기와 엄마의 피로가 모두 풀리며 엄마의 꿀잠 효과까지 볼 수 있다.
요가의 목적은 심신 건강이다. 삶 속에서의 마음 챙김은 엄마와 아기 두 사람 모두에게 행복을 전해준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래도 임산부 요가가 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집에서 함께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