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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임복 Jan 13. 2020

강의 리뷰 | 월간서른 x 배민아카데미-태극당 이야기

#024 태극당 이야기에서 내 이야기를 찾아보다


강의 리뷰 | 월간서른 x 배민아카데미-태극당 이야기



오늘의 강의. 배민 아카데미는 처음 왔습니다. (메리고 키친은 많이 와봤는데...)


석촌역 근처라서 근처? 하고왔더니..



6번 출구로 나오니 정말 바로!

2층으로 올라가니 배민아카데미가.


배민스런 문구를 보고, 들어가니 멋진 강의장

(구석에 보이는건 배민의 서빙 로봇)


무료 강의였는데 빵도 주시는.

혹시? 하고 보니까.


오늘의 강사이신 [태극당] 빵이네요. 맛있습니다.

(본사는 서울 중구 장충동 2가 .. )


자 이제 리뷰해보죠.



우선. 공간 소개와 월간서른 소개부터.


고생 많으신 월간서른 강혁진 대표님 : )






태극당 올해 75년.

창업자 손주

13년부터 운영. 15년부터 리브랜딩

금수저가 어떻게 잘 운영해가는지에 대한(직접 금수저라. 멋지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제과점



리브랜딩을 해도 과거 글씨들은 그대로 놓아둠


-오래된 제품이 가진 스토리가 가진 힘

-#함께성장하라 #동시대의문화를담자



#작게시작하라 


 2013년 동네 빵집의 위기, ‘세월’이란 자산으로 리뉴얼 시작. 오래된 큰 건물에 있는 동네 빵집이라는 브랜드로.

 기본 - 빵이 맛있으니까

 복고, 레트로 열풍 후 마케터 제안에도 움직이지 않음

 

| 3가지 약속

 1.시대 흐름, 고객 심리, 우리 강점이 일치하게 한다.

 2. 반발빠른 새로운 진실을 선점해야 한다.

 3. 새로운 진실이 시장에서 낯설어도 믿고 나아가야 한다. - 존버


| 가진 자산을 활용해 브랜드 디자인 시작

 

무궁화 리브랜딩.

폰트개발 진행 - 자체 폰트 하나로 같은 이야기를

빵 아저씨 디자인을 다시 새롭게 만들어 같은 이야기를


태극당 소개 영상

https://youtu.be/WeDn_Xi7Rek



#마케팅 타겟 고민


새로운 젊은층 / 기존 노년층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 / 맛을 찾는 사람들


-> 타겟 없이.


태극당을 싫어하는 사람 vs 좋아하는 사람으로 기준좌표를 만듬


태극당 빵을 먹어본 사람 vs 못 먹어본 사람

실제 타겟 전략대로 진행


2015년 과자전 - 직접 진행

응답하라 1988 - 생일상 택극당 빵으로 가득


2016. 월드디저트페스티벌

2017 띵굴시장(대구엑스코) : 하루 2천만원씩 판매. 서울 매장에서 만들어 지방으로 보냄

..

여러곳에 전시 및 팝업스토어 진행




| 브랜드 콜라보


콜라보 역시 ‘우리가 잘하는 일’로


빵아저씨 이야기 도서


-태극당 x supergra(신발)

http://superga.co.kr/category/x-태극당/97/


-태극당 x 폴로

-태극당 x 밀리(밀리의 서재)

-태극당 x 라인프렌즈 


-태극당 x 트레블코드(퇴사준비생의 여행)

https://youtu.be/MuN7hIK7jW8


-태극당 x 통인가게 

http://www.sc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176


-태극당 x Golden Brothers






동시대와 공존할 오래되고 이상한 브랜드 태극당.


-

 아직  가봤으니 가봐야할 곳으로 >>


태극당
서울 중구 동호로24 7
http://naver.me/555XLtpf

-

앞으로 해야할  

 - 월간 IT 소개자료 , 영상 

 - 내가 잘하는 , 우리 팀이    있는  찾기 

 -   있는한 최대한 홍보와 마케팅을 제대로 해야 

 - ‘같은 이야기 

 - 멋진 태극당 이야기 다시 읽으며  먹으러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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