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Oct 12. 2022

삶의 행복과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

나를 사랑하는 것

제가 생각하는 인생의 행복과 성공이란?

자기가 사랑하는 일을 죽을 때까지 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에요.


인생의 행복과 성공을 위해서 돈은 목표가 될 순 없지만 필요충분조건으로 반드시 필요해요.


 저는 요즘 행복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제가 만든 많은 성을 무너뜨리고 1인 기업과 전업 투자의 장애물을 넘고 있어요.

 직장인과 1인 기업가의 경계선. 그 큰 허들을 넘기가 너무 힘들고 어려워요.

 사업을 잘하는 법 투자를 잘하는 법을 열심히 공부하지만 결국 최종 선택의 순간에는 '나'라는 가치로 돌아오게 되더라고요.

  내가 잘할 수 있는 사업을 하는 법, 내게 맞는 투자를 하는 법. 중요한 선택의 순간최선의 선택을 누가 과외하듯 알려주었으면 좋겠어요.

 하지만 그런 일은 없을 테니 같이 혼자 고민의 길을 묵묵히 걷고 있는 분이라면 제 글에서 작은 영감을 얻는 계기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이번 시즌 1의 글쓰기는 라는 성. 의 꿈에 집중했다면 시즌 2에서는 함께하는 꿈 실천 편을 통해 우리의 방향성을 꿈꾸고 있어요.

 행복한 삶을 위하여 스스로가 자신의 꿈을 찾고 그 꿈을 현실로 구체화하는 일을 매일 실행하는 동료로서 제가 겪는 과정들을 공유하고 나누며 스스로도 행복한 삶을 사는 것. 이게 앞으로의 제가 가고 싶은 방향이에요.

 제가 이 일을 하려는 이유는 단 하나예요. 제가 인생 숙제의 답을 찾고 내 안의 나를 발견하며 천직을 찾는 과정을 통해 느낀 치유의 경험을 같은 고민을 하는 모두에게 전하고 싶어요. 스스로를 알아가고 위로해 주고 자존감을 높여 각자 인생에 주도권을 가지셨으면 좋겠어요.

 

열심히 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


 저를 찾고 천직을 찾는 글쓰기의 과정이 너무나 설레고 즐거웠고 행복했어요. 그리고 이 일을 하는 삶에 큰 만족을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도 나의 자아와 우리의 자아를 찾는 과정으로 지속해 나가고 싶어요.

 

부자가 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고 해요.

1. 사업 2. 투자

저는 크게 이 두 가지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꼭 필요한 나를 알아가는 과정에 대해 글을 썼어요.


 투자는 직접적으로 돈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시중에 나온 강의나 책이 너무나 많아요. 그리고 사람들도 투자 공부를 하는 일을 사업 공부를 하는 일 보단 낯설게 느끼지 않아요. 그래서 다양한 투자 종목 중 몇 가지를 선택해 돈을 굴리는 방법에 대한 독서, 강의 등 잘 아는 사람에게 배우고 경험을 쌓으면 초중급 단계까지는 직접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아요.


 사업은 투자처럼 직접적으로 돈을 다루지 않아요. 그리고 보통 사람들이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기획', 만든 제품/서비스를 파는 '마케팅'을 평소에 공부하진 않죠. 개인 사업가나 저처럼 직업이어야 하게 돼요. 마찬가지로 투자처럼 사업을 잘하는 방법인 기획과 마케팅에 대한 서적과 강의도 시중에 엄청 많아요.


하지만 투자와 사업 둘 다 가장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서는 반드시 외부 환경 요소보다도 철저하게 나를 중심으로 내가 사랑하는 것을 명확히 알고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해요.

 투자 매수/매도 최종 결정 순간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 그리고 사업은 나만의 뾰족한 정체성을 녹여 아이템을 만들고 이를 어떻게 마케팅하느냐에 따라 승률과 승패가 결정요.

그래서 세상이 필요로 하는 내가 정말 좋아하고 잘하는 나만의 독특한 정체성을 찾아서 그 강점을 강화하고 그것을 제품화하는 일. 그리고 그 제품을 수익화 모델로 발전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그래서 저는 이 책에서 자의식을 해체하고 세계관을 확장하며 나만의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나'라는 과정에 집중하고 투자와 사업 방법에 대한 비중 낮췄어요.

투자 측면으로 본다면 나만의 투자 기준 마련과 투자 마인드 세팅, 사업 측면으로 본다면 제품화 이전 단계인 나만의 정체성을 강화해 아이템을 찾아가는 과정을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저는 자기 계발이나 투자, 사업 전문가가 아니에요. 그리고 이미 성공한 사람도 부자도 아니에요. 그저 매일 새로운 꿈을 꾸고 이루기 위해 성공한 분들의 길을 따라 꾸준히 공부하고 글을 쓰며 실행하고 있는 평범한 휴직 중인 회사원이자 주부일 뿐이에요.

 투자와 사업. 그것들을 잘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는 잘 몰라요. 그저 제가 행복한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알고 그 행복을 이루기 위해 나를 잘 알아야 한다는 것. 그것을 이야기하고 싶었어요.


금융 IQ란 회계와 투자, 마케팅, 법률 지식이 결합된 시너지 효과라고 말했다.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경제 공부를 하면 할수록 깨닫게 되는 지점이에요.

어느 한 가지의 가치만 집중한다고 해서 경제학의 전반의 이치를 알 수 없더라고요. 부족한 방면의 지식은 더 채우고, 넓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며 성장하길 다짐해 봅니다.

 저는 특정 분야의 1등인 전문가가 되지 않으려 해요. 사실은 그럴 능력도 없어요. 다만 나의 정체성을 찾고 꿈을 실현하는 자기 계발 관련해서는 누군가의 마음을 울리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래서 전 다방면의 능력을 평균 이상의 적정 수준까지 키워 폴리 매스가 되려 해요.


B급 정도의 무기를 몇 가지 수집하면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된다. - 더 시스템

여러분이 자신을 더 좋아할수록, 누구와도 같지 않게 될 것이다. 그 점이 여러분을 독특한 존재로 만들어준다.- 월트 디즈니


 행복한 삶을 찾아 일을 그만 두려 시작한 글쓰기가 인생의 천직을 찾아가는 글쓰기가 되었어요.


생계를 위해 정기적으로 월급을 받는 수동적인 일의 종료.
 행복을 위해 나만의 사업으로 수익을 내는 적극적인 일의 시작


 며칠 전 부심스 소친 1기 동기 그로우님의 글에서 '반응'과 '대응'의 차이에 대해 울림이 있었어요. 반응과 대응. 이 두 단어기 비슷한 줄 알았는데 사실은 엄청난 차이가 있더라고요. 바로 적극성의 차이

이제부턴 제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고 세상에 순응하며 무조건 반응을 하는 사람이 되진 않으려 해요. 제 인생의 운전대를 잡고 세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요즘 자기 계발 서적과 경제,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강의들을 접하며 공통적으로 깨닫게 되는 지점이 있어요. 신기하게도 성공한 이들이 결국 모두 비슷하거나 같은 이야기들을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분들 말씀대로 정말 인생에는 성공방정식이 있는 것 같아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그러니 가치를 위해 일하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그리고 전 최근에 그 가치를 찾은 것 같아요.


가족, 사람, 성장, giver(나눔), 꿈

 

 모든 성공한 사람들은 각자 자신의 삶에서 시작해 세상 밖 모든 사람들을 위한 인생 마케팅을 하고 있더라고요. 저도 이제 제가 잘하는 것들을 중심으로 부족한 부분들은 채워나가서 제 인생 마케팅을 해보려 합니다.





 글쓰기를 집중해왔던 지난 한 달간 인생 단짠의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어요. 하루에도 행운과 불행의 일들이 한꺼번에 몰려와서 주의를 집중하고 최선의 선택을 하고 있는지 숙고하게 돼요. 

 제 인생의 시계가 빠르게 돌아가고 있음을 느끼는 요즘이에요.

 어쩌면 저도 지금 성공을 위한 롤러코스터 티켓 줄의 제일 앞 단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사람들 지켜보며 기쁨과 공포를 함께 느끼고 공감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상상을 했어요.


 요즘 제가 롤모델로 생각하는 분들을 온라인 줌 미팅으로 뵈며 공통적으로 깨달은 부분이 있었어요. 바로 글자의 자간, 대화의 쉼표, 고개의 끄덕임과 호응을 위한 네~라는 반응에서 조차 교훈이 있는 분들이더라고요.

 앞으로 제 글도 그런 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소망이 있어요. A를 해라. A 해야 좋다.라고 직접적으로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할 여지를 남겨두는 것. 그냥 이 사람의 이야기를 생각 없이 듣다 보니 생각해 보게 되는 지점이 있네? 이 정도의 느낌이면 좋겠어요.


 저는 이렇게 꿈을 위해 나를 아는 인생의 1단계 숙제를 끝내고 제가 만든 성을 빠져나왔습니다. 이제 다음 실천 성으로 가기 위한 험난한 여정을 시작할 예정이에요.


< 행복한 삶을 위해 마이 비즈니스를 하는 과정 step>

1. 나만의 뾰족한 아이템과 천직을 찾는다.

2. 수익을 낼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을 공부하고 내게 맞는 모델을 찾는다.

3. 새로운 기술들(다양한 채널 - 유튜브, 전자책, SNS, 강연, 종이책 등)을 배우고 내게 맞는 기술을 찾는다.

4. 잘 파는 방법. 마케팅을 배운다

5. 공부한 방법들로 다양하고 작은 판매 시도를 해본다.

6. 현재하고 있는 직업. 수동적인 일을 종료한다.

7. 적극적인 일. 마이 비즈니스를 시작한다.


 제 인생을 전체로 보면 아직 프로젝트 일정표의 스텝 1일뿐이에요. 지난 15년의 기획/마케팅의 경험을 써서 앞으로의 15년을 살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쌓고 앞마당을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

있는 그대로의 나를 사랑하는 것.


나를 사랑하라.
그러면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된다.
- 월트 디즈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