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드리밍 Sep 14. 2023

나를 행복하게 하는 답, 균형

그 기준은 모두 내 안에 있다.

 안녕하세요. 행복한 꿈 여행가 위드리밍입니다.


 우리는 왜 '열심히, 잘'이라는 '노력'을 의미하는 이 단어에 익숙한 걸까?

 이 단어는 기준이 없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히 그 정도를 가늠하기 위해 둘 이상이 모이면 비교가 생기고 경쟁이 발생해요.

 어떻게 보면 경쟁 때문에 잘하려는 마음이 생긴 건지, 잘하려는 마음 때문에 경쟁이 생긴 건지 알 수도 없게 경쟁이라는 불안한 상황 속에 매몰되어 끝없이 노력만 하면서 인생의 길을 잃곤 합니다.


 결국 그 기준이라는 것.

 잘한다. 열심히 한다라는 것의 기준을 내가 세우면 되는데 왜 전 주변 사람들과 나를 비교하고 스스로를 가늠하며 살아왔을까요? 나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인 나의 과거들이 이렇게나 많았는데 말이에요.


 "노력의 기준을 나의 과거에 맞춰보세요."


어떤 고민이 들면 주로 외부로 시선이 향해요. 그 답을 내 안에서 찾기보단 외부에서부터 고민하고 나에게로 돌아와요. 그래서 비교와 경쟁이 익숙해요.

과거에 늘 바쁘게 일하다 잠시 쉼을 가지면 행복도 느꼈지만 그 후엔 늘 조급함이 생겼어요. 무언가를 하지 않으면 불안하고 뭐든 해야 편안함이 느껴지는 이상한 나의 마음.

 그 이유는 결국 미래에 무언가를 더 가지려는 마음 때문이었어요. 미래에 내가 갖고 싶은 것과 어떤 명예를 위해 갈구하는 나의 욕심 때문에 스스로를 돌아보고 잠시 쉬는 간만의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늘 불안을 느끼곤 했어요.

 그런데 요즘의 쉼에선 불안함이 들지 않게 되었어요.

왜 그럴까? 고민해 보게 되었어요.

 그 답은 현재에 대한 감사였어요.

 미래를 갈구하면 온전히 쉴 수 없어요. 그래서 늘 불안해요.

 자연을 만나고 여행에서 돌아오던 길 쇼핑몰에 들러 남편과 이야기 나눴어요. 우리는 그다지 쇼핑도 사치도 좋아하지 않는데 왜 자꾸 돈을 아끼고 모으는 것에 집중하는 걸까?라고요.

 그 이유는 현재를 살다 보면 지금에 매몰되기 때문인 것 같아요.

 현재에 갇혀서 다음 미래를 못 봐요. 그리고 때론 미래에 갇혀서 현재를 못 보기도 합니다.

 직장인일 땐 매일의 루틴과 현실의 실행들에 갇혀 꿈꾸는 게 가장 어려웠어요. 그리고 휴직 후 프리랜서일 땐 미래의 상상에 갇혀 반대로 꿈꾸기가 너무 쉽고 매일의 실행이 가장 어렵더라고요.

 현실의 루틴 vs 미래의 꿈의 균형.

 "몰입이 중요하지만 결코 매몰되면 안 된다."

 이런 결론에 닿게 되었어요.


출처 : pixabay

미래로 대변되는 나의 꿈 vs 현재를 대변하는 지금의 행복 이 두 가지에 대한 나만의 기준을 명확히 세우는 게 정말 중요해요.

미래의 꿈과 현재의 행복 사이에서도 균형이 제일 중요했음을 이제야 알게 되었습니다. 지나치게 어느 한쪽으로 기울면 다시 균형을 맞춰야 행복하고 편안합니다.


 현실에만 만족하면 성장이 없고 안주하게 돼요. 미래만 바라보면 현실은 불안하고 고통스러워요.

 그래서 꿈과 행복은 반드시 함께여야 해요.


 < 현재의 행복 vs 미래의 꿈. 그 균형>

 전 늘 더 가지려는 마음(미래) vs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현재) 이 두 가지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려 노력합니다.

 제게 꿈속의 세상은 '우행 꿈'이에요. 꿈과 미래, 행복과 현재 등 지금 보이지 않는 실체 없는 것들을 정의하는 공간이죠. 다행히 제가 보이지 않는 니즈들을 듣고 문서화하는 작업들을 마케팅과 기획을 하며 해온 덕분에 어쩌면 머릿속으로 생각했던 것들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게 조금은 수월한 편이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늘 상상과 꿈속을 정의합니다. 그러다 현재로 돌아오는 방법은 부동산 투자 공부와 임장이었어요. 우행 꿈의 일들을 하다 답이 잘 안 보이고 막힐 땐 무조건 밖에 나가 걸었어요.

 가까운 집 주변부터 발 닿는 곳을 걸으며 부동산을 봤고 돈과 투자, 부동산 등을 만나며 제 현실과 마주하게 됩니다. 늘 이렇게 반복해요. 투자와 사명을 따르는 각기 다른 두 갈래의 길. 투자는 돈과 같은 현실, 사명을 따르는 길은 꿈이라 생각합니다. 아직은 이 두 길이 만나진 않았지만 언젠간 하나로 만나는 시기가 있으리라 믿어요.


< 꿈을 이루고 지금 바로 행복해지는 법 >

 제가 많은 꿈, 버킷리스트를 이루면서도 지금 바로 행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돌아봤어요. 꿈(미래)과 행복(현재)이 어쩌면 영원히 평행선일 수도 있는데 말이죠.


< 지금 바로 행복하려면? 소유와 존재 인지하기 >

 일에 매몰되어 건강을 잃은 적이 있었고 두 번의 임신과 출산으로 일과 저라는 사람의 존재 자체를 잃어버리는 경험을 반복해 왔어요.

 만삭의 임산부일 때는 배가 이렇게 불러도 지하철로 출퇴근할 수 있음에 감사했고, 출산 후에는 몸이 가벼우니 계단을 혼자 뛰어오를 수 있다는 것에 감사했어요. 휴직을 하고 육아를 하면서는 지금 아이와 이렇게 유모차 산책을 하며 여유로운 시간을 누릴 수 있음에 감사했어요. 스스로를 잃어버렸던 과거 경험들 덕분에 지금 제가 가지고 누리고 있는 것들이 소중했고 그 소중함들이 절실해졌어요. 그렇게 저의 일상의 사소한 것들이 감사로 채워지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아마도 어떤 일에 열심히 몰입해 본 사람이라면, 그리고 엄마라면 모두 겪었을 경험입니다. 우리 모두 비슷한 경험이 한 번쯤 있기에 거기서 희망을 보았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우리 모두 지금 바로 행복해질 수 있다고요.

 가지지 못한 것을 보기보단 이미 가진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금 바로 행복해질 수 있어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답은 모두 내 안에 있다."

 오늘도 우리 행복한 꿈 꿔요!



이전 19화 모든 만남에는 진심이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