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nparang
사랑은 순수하고 높은 감정이고 감성과 이성을 넘나드는 복합 예술이다.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선사하면서도 가장 깊은 아픔을 줄 수 있는 경험이다.
사랑은 감정 표현이 아니라 지속적 관계를 위한 기술이기도 하다.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은 이해, 존중, 헌신, 책임을 동반한다. 사랑이 노력을 통해 배워야 하는 기술이다. 사랑의 기술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전달하는 데서 시작된다. 나를 사랑하는 법을 익히고 상대를 진심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
이 과정은 쉬운 일이 아니다.
때론 상처를 입고 실패를 겪으며 배우게 되고 이런 어려움 또한 성장의 일부다. 사랑의 기술을 연마하면서 인간관계에서 더 큰 가치를 발견하게 되고 서로에게 빛과 희망을 불어넣는다. 사랑의 기술을 배워가는 길은 고귀하고 아름다운 여정이다. 우리는 사랑의 예술가이자 기술자가 될 수 있으며 사랑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다. 이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삶을 풍요롭게 하는 제일 나은 방법이다.
정성껏 사랑을 베푸는 것은 마음을 따뜻하게 만든다. 한 사람을 사랑하든, 이웃을 사랑하든, 인류 전체를 사랑하든, 사랑은 행복으로 돌아온다. 대가 없는 행복이고 진정한 이타심에서 오는 평온함이다.
터키에서는 10월과 11월 사이, 라마단 축제가 열린다. 이슬람교 금식 기간 라마단(Ramadan) 동안, 낮에는 음식과 물을 먹을 수 없다. 해가 진 후에만 식사할 수 있다. 금식을 통해 배고픔을 느끼면서 이웃의 고통을 이해한다. 라마단이 끝난 후 풍성한 음식을 차려 이웃과 나누며 사랑을 실천한다.
모든 말에 반대말이 있지만 사랑만큼은 반대말이 없다.
사랑은 미움보다 깊은 감정이기에 사랑은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동을 통해 커진다. 진심 어린 말 한마디가 위로와 용기를 주고 마음에 따뜻한 봄을 가져다준다.
은파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