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초점을 맞춰라. 그리고 실행에 집중하라
추석 직전 오픈한 '오징어 게임'의 인기가 놀랍습니다. 넷플릭스가 서비스하고 있는 83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저 또한 추석 기간 중에 '오징어 게임'을 정주행 했습니다.
'오징어 게임'이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추석 기간 가족이 보기에는 너무 잔인하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또한, 기존에도 서바이벌 게임을 주제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있었기 때문에 좋은 평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모두가 놀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열광하며 '오징어 게임'을 시청하고 '오징어 게임'에 나왔던 소품이나 게임 등이 퍼지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신드롬의 원인을 여러 가지로 분석합니다. 잔인한 내용을 어린아이들의 놀이로 푼 신선함이 그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고단함과 등장인물들의 서사가 영화 속에 잘 녹아 있기 때문입니다.
'오징어 게임'을 보면서 선택이라는 단어가 떠올랐습니다.
삶은 선택의 연속입니다.
'오징어 게임' 속 등장인물들은 계속 선택합니다. ○△□ 가 표시된 명함을 받고 게임에 참여할지 선택해야 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명함을 받았는지는 나오지는 않지만 456명이 참여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게임에 대한 세 가지 사항에 동의할지 안 할지 선택을 했습니다. 첫 게임에서 255명이 사망한 후에 이 게임을 계속할지 말지를 선택했습니다. 다시 현실로 돌아간 201명은 게임에 다시 참가할지 선택했습니다. 187명은 재참가를 선택하고 14명은 불참을 선택했습니다.
이후 게임마다 선택을 강요받았습니다. 모양, 팀, 경쟁할 사람, 순번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선택 뒤에 또 다른 선택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삶 또한 선택의 연속입니다. 어디에서 태어날지, 부모님이 누군지는 선택할 수 없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직접 선택하고 그 선택의 결과에 책임을 지게 됩니다.
고등학교 진학 때도 선택을 합니다. 인문계, 예체능계, 기술 관련 고등학교에 갈지 선택합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는 대학을 갈지 생업 전선에 뛰어들지를 선택합니다. 대학을 간다고 결정한 뒤에도 어느 학교 어느 과를 갈지 선택합니다. 생업 전선에 뛰어들 때도 취직을 할지 창업을 할지 선택합니다. 이후 결혼하지 말지, 누구와 결혼할지, 자녀를 낳을지 말지 등 인생 전반을 선택과 함께합니다.
선택의 결과는 알 수 없습니다.
'오징어 게임'에서 참가자들은 게임 전 달고나의 뽑기 모양, 줄다리기의 팀원, 같이 경쟁할 구슬치기 상대, 징검다리 순번을 선택했습니다. 그런데 참가자들은 다음 게임이 무엇인지 모른 채 선택해야 했습니다.
삶 또한 마찬가집니다. 학창 시절은 선택해야 할 것과 선택의 결과가 비슷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면 더 높은 성적을 받고 남들이 알아봐 주는 대학에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이 전부는 아닙니다. 이후에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의 인생이 펼쳐집니다.
'오징어 게임'에서 참가자들은 다음 게임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공포를 느끼고 선택을 합니다. 잘 못 선택했을 때 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일을 선택해야 할 때 두려움을 겪게 됩니다. 잘못 선택했을 때의 결과가 두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선택의 결과로 죽음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가장 좋지 않았을 때를 상상해보면 그다지 위험한 결과가 없다는 걸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실은 '오징어 게임'과는 다르게 실패했을 때의 결과를 생각해보고 도전할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는 여유가 있습니다. 실패 시 상상되는 최악의 결과가 참혹하게 나쁘지 않다면 도전은 언제나 득이 됩니다.
선택의 결과는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성기훈은 줄다리기 게임을 앞두고 오일남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다음 게임이 줄다리기인지 모르고 선택했습니다. 다음 게임이 줄다리기라는 것을 알았을 때 후회했을 겁니다. 하지만 일남과 상우의 지혜와 기지로 상대를 이기고 살았습니다. 이후 오일남 때문에 구슬 게임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 오일남을 선택한 건 당장은 좋게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 성기훈은 두 번이나 살아남았습니다.
지금 좋은 선택이 시간이 흐른 후에도 좋은 선택일지는 모릅니다. 반대로 지금 나쁘다고 생각했던 선택이 훗날 좋은 선택으로 평가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선택의 결과를 미리 알면 좋다.
새벽은 화장실 천장을 통해 다음 게임 준비물인 설탕 녹이는 장면을 봤습니다. 그리고, 장기 밀매 조직의 의사는 장기 밀매를 하는 일꾼에게 다음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습니다. 그 정보를 통해 달고나 뽑기와 줄다리기에서 유리한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 어떤 길을 가본 사람을 알고 있다면 그 선택의 결과를 미리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 공부를 열심히 하면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진 사실입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기로 선택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금 좋아 보이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길을 선택한 사람의 길을 전체적으로 보는 게 좋습니다. 그 사람이 어떤 고난을 겪었는지 그때 어떤 선택을 했는지를 보면 내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선택은 과거가 아닌 미래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오징어 게임' 참가자들은 줄다리기에서 어떤 팀을 뽑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 배움이 다음 선택의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다음 게임 직전 두 명씩 짝을 지으라는 선택을 강요받게 됩니다. 참가자들은 같이 힘을 합쳐 잘 싸울 수 있는 사람들을 선택했습니다. 하지만, 다음 게임은 선택한 사람과 경쟁해야 하는 구슬 게임이었습니다.
구슬 게임에서 서로 이기려고 하는 사람, 양보하는 사람 등 다양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새벽에게 게임을 양보하는 지역의 모습과 아내를 따라 자살하는 남편의 모습이 보는 이의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다음 게임의 종류나 방식을 모른 채 결정했기 때문에 어떤 선택이 최선인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과거의 경험 즉 줄다리기의 경험이 선택에 영향을 준 것만은 사실입니다. 만약, 그 부부가 새벽과 지영이 다음 게임은 서로 협력하는 룰이 아닐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살면서 기존의 경험이 올바른 선택을 방해할 때가 있습니다. 경험은 중요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경험의 가치는 달라집니다. 어떤 경험은 시간이 흐르면서 그 가치가 0(Zero)이 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과거의 경험으로 다음의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5년 전 유튜브가 되겠다고 좋은 직장을 그만두는 선택을 한 사람은 유튜버로서 성공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그 당시 그런 선택은 좋은 선택이라는 평을 받지 못했을 겁니다. 왜냐하면 과거에는 없던 직업이기 때문입니다.
선택은 과거가 아닌 미래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과거나 혹은 지금 유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미래에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선택보다 중요한 게 있다.
'오징어 게임'에서 성기훈은 좋은 선택을 하지 못했습니다. 우선 '오징어 게임'에 참여했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선택이었습니다. 성기훈은 특출 나게 머리가 좋거나 싸움을 잘하거나 힘이 세지 않았습니다. 또한, 인정 혹은 오지랖 때문에 줄다리기 게임을 앞두고 오일남을 선택했습니다. 힘을 쓰는 줄다리기에서 최악의 선택이었습니다.
하지만, 성기훈은 우승했습니다. 성기훈의 우승에는 운이 겹치고 겹친 결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우승은 경기마다 최선을 다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줄다리기에서는 오일남의 이야기를 흘려듣지 않고 적용하고 상우의 지략을 잘 실행했습니다. 서로를 죽이는 비공식 게임에서 서로를 의지하게 만들고 서로서로 지키게 한 것은 성기훈의 오지랖 덕분이었습니다.
신중하고 공들인 선택 뒤 실행 단계에서 에너지가 빠져 결과를 못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택 단계에서 너무 힘을 썼기 때문입니다.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선택보다 실행 단계에서 촘촘한 계획과 실행력 그리고 피드백을 통한 수정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은 선택 이후 실행 단계에서 노력하고 힘쓰는 것을 쉽게 생각합니다. 흘러가는 데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행 과정을 흘러가도록 두면 결과도 흘러버립니다.
선택보다 실행에 더 에너지를 들여야 합니다. 실행을 통해 얻은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다음 선택을 더 쉽고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만듭니다. 그리고 그 성공과 실패의 경험이 성공을 가져옵니다.
선택의 강요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인생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선택의 결과는 예측하기도 힘듭니다. 선택을 강요가 아닌 자신의 선택으로 바꿀 줄 알아야 합니다. 선택을 통해 성공과 실패를 맛보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우겠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과거나 지금이 아닌 미래를 초점에 둬야 합니다. 또한 선택했다면 후회하지 말고 실행에 집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