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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영화관매니저 Nov 08. 2023

포포시네마 무료 시사회 후기, 그리고 개선

키즈 영화관 '포포시네마' 프로젝트 진행기 ⑥

포포시네마 무료시사회 날이 밝다

약 3달에 걸친 인테리어 공사와 준비 과정을 지나 어느새 무료시사회 날이 밝았다. 무료시사회는 2개 상영관에서 일 3회차씩 10/28(토)~29(일) 이틀에 걸쳐 진행된다. 회차당 80명씩 총 4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데, 모노플렉스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무료시사회이다.(기존은 기껏해야 80명 수준이었다) 상영 영화는 모노플렉스와 돈독한 관계를 맺고 있는 배급사 와이드릴리즈와 박수엔터테인먼트에서 협찬해 주셨다. 와이드릴리즈는 어린 자녀들에게 매우 유명한 <극장판 옥토넛 시리즈>를 배급하는 배급사이고 박수엔터테인먼트 역시 올해 3월 개봉한 <마야 3: 숲속 왕국의 위기> 등 다양한 키즈 영화를 배급하는 유명 배급사이다. 이 글을 빌어 흔쾌히 협조해 주신 두 배급사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무료시사회는 고객에게 포포시네마를 처음 선보이는 자리인 만큼 철저한 준비를 위해 아침 일찍부터 점장님과 모노플렉스 팀원과 함께 팝콘을 튀기고 상영 테스트를 진행하고 상영관을 정돈했다. 


포포시네마 무료시사회 상영 시간표


포포시네마와 제휴한 캐리소프트 측에서 포토존 용으로 사용하라고 유명 캐릭터인 콜라 인형을 보내주셨다. 또 홈플러스 김포풍무점에서도 포포시네마 색깔에 맞춘 풍선 아치를 만들어서 제공해 주셨다. 덕분에 포토존이 아주 풍성하게 구성되었다. 


콜라 인형과 풍선 아치로 풍성하게 구성된 포토존




폭발적인 고객 반응. 무료시사회 대성공!

긴장되는 첫 회차. 아직 오전이어서인지 많은 고객이 방문하진 않으셨다. 하지만 2회차부터는 준비한 좌석보다 더 많은 고객이 오셨다. 첫 회차 이후 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마침 홈플러스 김포풍무점이 분기별 큰 할인행사인 몰빵데이 기간인 점도 한몫한 것으로 보였다. 티켓 배포 시간으로부터 무려 40분 전부터 줄을 서는 고객도 계셨다.


무료시사회는 티켓값이 무료다 보니 매점 판매가 잘 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모노플렉스 팀에서는 팝콘 판매를 독려하기 위해 무료시사회 기간 동안 정가 4,900원인 팝콘을 1,900원에 대폭 할인하는 이벤트를 기획했다. 그 덕에 팝콘 주문이 폭발적으로 들어왔는데, 팝콘을 튀기는 대로 모두 판매가 되어버렸기에 팝콘 머신이 쉴 틈이 없었다. 하루종일 팝콘을 튀겼더니 온몸에 캐러멜 냄새가 진동했다. 


티켓 배포로부터 무려 40분 전부터 대기줄이 생겼다


회차별로 고객들이 차례로 입장해 제공받은 야광제품을 조립하고 착용했다. 어린이 고객들은 상영관 뒤편에 설치된 미끄럼틀을 수없이 타고 평평한 운동장 가은 상영관을 뛰어다니며 즐겁게 놀았다. 이윽고 대망의 야광댄스타임. 불이 꺼져 어둠 속에 야광제품이 빛나고 미러볼과 블랙라이트가 흥겨운 분위기를 만들어줬다. 캐리소프트의 슈퍼걸즈가 스크린에 나타나 노래와 춤을 시작하자 어린이 고객들이 무대에 나와 흥겹게 춤을 추기 시작했다. 


슈퍼걸즈와 함께하는 흥겨운 야광댄스타임!


자녀의 흥겨운 댄스타임에 부모님은 함박웃음을 지으며 연신 휴대폰 촬영 버튼을 눌렀다. 대성공이었다. 야광댄스타임이 종료되고 영화 관람 후 퇴장하는 고객들의 얼굴에 즐거움이 묻어났다. 회차가 진행될수록 더 소문이 났는지 더 많은 고객이 티켓을 받기 위해 줄을 섰다. 오후에 인원이 몰린 회차에서는 오버되는 인원을 더 받기 위해 여분의 빈백을 추가로 배치했다. 방문한 고객분들은 포포시네마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모두 입장시켜드리고 싶었으나, 최대의 최대로 좌석을 배치해도 다 수용할 수 없어 아쉽게 돌아가신 분들이 있을 정도였다.


포포시네마 바로 옆 푸드코트 존을 비롯해 홈플러스 곳곳에 야광제품을 착용하고 키즈 장바구니를 든 고객들이 넘쳐났다. 홈플러스 김포풍무 직원분들도 이렇게 어린 고객들이 많이 방문한 적이 없다며 반가워하셨다. 

푸드코트 근처에 야광제품과 바구니를 지닌 고객들


수많은 고객들의 방문으로 이틀이 순식간에 지나가버렸다.

그렇게 최종적으로 무료시사회 결과를 확인해 보았다.


포포시네마 무료시사회 결과

1. 방문 관객수: 490명 (480명 대상)

2. 매점판매수: 409개 판매 (팝콘 277개)


480명이란 규모는 모노플렉스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무료시사회였는데, 첫날 1회차 객석률이 낮았음에도 이후 준비한 좌석보다도 더 많은 고객이 오셔서 총 방문객이 계획 규모보다 커졌다는 것이 고무적이었다. 매점 판매도 상당했는데 무료시사회에 참여한 고객이 아니지만 팝콘 1,900원 이벤트에 이끌려 팝콘만 사 가시는 경우도 꽤 있었다. 팝콘 박스만으로도 포포시네마가 생각나고 홍보가 될 수 있기에 디자이너가 심혈을 기울여 디자인한 보람이 있었다.

누가 봐도 포포시네마 팝콘박스




고객 피드백 → 개선 진행

고객 입장 시 무료시사회 만족도 조사 QR코드가 담긴 종이를 드렸었다. 응답률이 예상했던 것보다 낮았던 점이 아쉬웠다. 영화가 종료된 후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퇴장하도록 안내를 했어야 하는데, 매점 판매와 상영관 청소 등에 허덕여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말았다. 다음번 만족도 조사에는 개선해서 응답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만족도 조사에서 드러난 다양한 피드백 중, 여러 고객이 지적해 주신 부분에 대해 개선작업을 진행했다.

고객 만족도 조사 다수 피드백 사항
① 빈백이 아이에게 맞춰져 있어서 불편했어요.
② 영화 상영 중에 아이들이 너무 뛰어놀거나 미끄럼틀을 타서 정신이 없었어요
③ 야광댄스타임이 너무 길었어요
④ 너무 저연령 층의 영화만 있어요


1. 성인용 좌식 의자 구매

이전에 테스트했었던 풍원테크의 좌식의자를 구매해 상영관 뒤편에 배치했다. 좌석이 딱 등을 받쳐주기에 현재 빈백보다 성인들에게는 훨씬 편할 것이다.


2. 관람 에티켓 관리 - 미끄럼틀 입구 차단봉 설치, 관람 방해 행위 제지

관람 에티켓은 기본적으로 지켜질 줄 알았었으나 간과했던 측면이 있었다. 상영이 시작되면 직원이 입장해 미끄럼틀 입구에 키즈 차단봉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한 지속적인 상영관 확인으로 다른 관람 고객에게 방해가 되는 행위가 지속될 시 직원이 입장하여 안내하도록 매뉴얼을 잡았다.


3. 야광댄스타임 시간 단축

4곡 총 12분 정도였던 야광댄스타임 시간을 3곡 9분 정도로 줄였다. 추가적으로 각 곡의 1절 부분만 편집하여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드는 방법도 테스트할 예정이다.


4. 초등학생 대상 영화 상영 추가

6~7세 이상의 고객에게는 무료시사회 영화 라인업이 유치했다고 한다. 2개 관인만큼 밀크북 바이 모노플렉스와 다르게 1개관은 유아 대상 영화, 다른 관은 초등학생 대상 영화를 배치할 예정이다. 현재 개봉작이 없는 관계로 <극장판 짱구는 못말려> 시리즈를 재개봉하기로 했다. 이번 11월이 특히 어린이 고객 대상 애니메이션 영화 개봉이 없는 점이 아쉬웠다.


어린이 고객들은 보통 6시 이후에는 방문하지 않으므로, 현재 포포시네마는 저녁 상영을 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저녁 7시~8시대는 일반 영화관에서는 가장 메인 타임이다. 이에 포포시네마에서도 저녁 회차는 성인 고객 대상 영화로 추가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포포시네마 2개 관 중 작은 관인 스위트관은 아기자기한 인테리어가 많으나, 큰 관인 프레시관의 경우 디자인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 성인이 관람해도 알맞은 곳이다.


이외 추가적인 고객 의견을 받아 계속해서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1/3(금) 포포시네마는 그랜드 오픈을 했다. 네이버에 포포시네마를 검색면 상영시간표를 바로 볼 수 있고, 모노플렉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상영시간표 및 진행 중인 이벤트도 확인할 수 있으니 언제든 방문해주셨으면 한다.




※시리즈

① 김포에 새로운 키즈 영화관을 만듭니다

② 김포 키즈 영화관 오픈의 첫 삽을 뜨다

③ 아이들이 장 보는 영화관, 포포시네마

④ 포포시네마 먹거리 구성하기: 팝콘

⑤ 포포시네마 먹거리 구성하기: 델리&과자&음료류

⑥ 포포시네마 공사기

⑦ 포포시네마 무료시사회 후기, 그리고 개선

모노플렉스 및 영화관 사업/인허가 관련 문의
E-Mail   lbm@monople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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