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가영 Mar 19. 2024

소리 없이 크게 떨어지다

2013년 1월 기록

결국 오늘 밤에는 나의 아빠와 엄마 앞에서 눈물을 보이고 말았다. 병원에서 아이들과 엄마들에게 아빠엄마의 마음이 되어 주다가 마음을 다 써버린 것 같은 기분으로 집에 돌아와서는 내 아빠엄마에게 당신들의 아이가 되어 울어버렸다.


오늘 그 아이 엄마가 그랬다.


선생님, 저는 멀리 보지 않아요. 하루 하루를 봐요.   


이 말이 감사하기도 하고, 한없이 슬프기도 했다. 하루를 사는 것은 내 인생의 모토이기도 하니까, 하루 하루를 본다는 그 문구 자체는 좋았지만 세상 모든 것은 상대적이라더니 이 문구마저도 상대적일 줄은 몰랐다.


이렇게나 예쁜 딸을 품 안에 안고 있으면서도 이 딸이 훗날 중학생이 되고, 대학생이 되어 연애도 하고, 여행도 다니고, 인생의 짝궁을 만나 결혼을 하고, 딸이 딸을 낳는 - 그런 감사함을 희망할 수 없고, 하루 하루를 살아내었다는 감사함을 담담히 받아들여야 하다니.


아빠는 내 이야기를 다 듣고는 토닥이며 이 모든 감정들을 충분히 느끼기를 바란다고 하셨다. 정체 혹은 정지되어 있지 않은 - 감정의 오르락 내리락은 곧 살아있다는 증거이고, 인간다움의 증거라고 덧붙이셨다.


감정의 밑바닥까지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며, 바닥에 가게 되면 바닥을 박차고서 다시 올라올 수 있으니 이 감정들을 무시하기보다는 보듬어주라고 하셨다.


또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는 무력감을 느낄 수는 있지만 나를 그저 자책하거나 나무라지는 않았으면 한다고 하셨다.


그런데 나는 내가 해줄 수 있는 게 많지 않다는 무기력함에서 오는 슬픔보다는 이 모든 상황에 대한 분노가 더 크다는 것을 아빠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깨달았다.


아홉 살의 나이에 세상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그 무언가들을 슬픔의 감정을 통해 느낀다는 것은 굉장히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그 엄마가 아이의 10년 후 모습을 상상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본다고 말하는 것 또한 어딘가 나를 슬프고 화나게 한다.


우리 아빠엄마가 우리 네 남매를 키우면서 경험했던 기쁨, 슬픔, 즐거움, 화남 등과 같은 그 모든 감정들이 그 엄마에게는 당연한 것이 아닌 것은 불공평하다.


오늘의 내 감정은

비가 '쏴아' 억수로 퍼붓거나

함박눈이 '펑펑' 하얗게 내리는 날에

그런 세상의 모습을

창문 너머로 조용히 보고 있는 것과도 같다.


그렇게 소리 없이

있다.


/ 간호사 김가영

이전 07화 엄마, 나는 하고 싶은 게 많단 말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