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이 Jan 21. 2023

감정이 고장 났다

우울과 자살사고의 절정


  거의 매일  자살사고에 휘말렸다. 그토록 죽고 싶었으나 죽음으로 가는 길에 맞닥뜨릴 고통은 반갑지 않았다. 찾을 수 없음을 알면서도 자살 방법을 검색했고 어떤 죽음이 덜 민폐를 끼칠까, 어떻게 죽어야 할지 고민했다. 그러다 적당한 답을 찾지 못하면 태어남도 내 의지가 아니었는데 죽음도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며 한탄했다. 꽤 오랫동안 어떻게 지냈어요, 한 주 동안 괜찮았나요?라는 질문에 내 대답은 아니요였다. 어떤 것도 느껴지는 게 없을 때는 모르겠어요. 가 최선이었다. 정신적인 고통이 뇌까지 번져버린 듯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았다.


  무엇인가 잘 되었어도 기쁘지 않았고 잘못되는 날이면 감정이 터져 흐르는 것을 막지 못했다. 매번 우울에 잠겨 사는 것이 싫어 기계가 되고 싶었다. 로봇을 부러워했다. 감정을 세세하게 느끼지 못하니 내 삶보단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바람은 감정이 무의 상태가 된 어느 날 보란 듯이 박살이 나버린다.


로봇이 된 나


  어떤 동요도, 반응도 없는 내 모습은 AI만도 못했다. 지금보다는 행복할 것이란 예상 대신 현실은 두려움이 앞섰다. 이질감이 들었다.

  “이제는 우울한 것도 잘 모르겠어요, 행복한 것도 아니고 우울한 것도 아니고 그냥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아서 좀 무서워요. “

  “예전엔 기계가 되고 싶었는데 요즘 제가 그런 것 같아요, 기계 같아요.” 그때의 나는 마땅히 있어야 할 게 없었다. 감정이 사라진 것은 행복이 아니라 공포였음을 알지 못했다. 현실을 살아가면서도 어느 것 하나 직시하지 못했다.  현실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괴롭다.


  그날 이후로 나의 정신 상태는 급속도로 내리막길을 걸었다. 브레이크가 고장 난 자전거가 제멋대로 질주하듯이.

  상상 속에서 나를 몇 번이고 죽였다. 살려줄 생각은 선택지에 존재하지 않았다. 누구보다도 잔혹했다.

벼랑 끝으로 몰아간 것은 우울증이 아니라 나였다.

스스로를 낙인찍고 단죄했다. 그렇게 나를 파괴하면서도 숨이 붙어 있는 한 살아내야만 했다.

  


이전 04화 우울증 환자로 살아간다는 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