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양연주 Sep 12. 2022

현실에 든든하게 뿌리내리기

가치 있는 삶, 가치 중심적인 삶, 가치에 전념하는 삶

이번 글에서는 자아 탐색을 하며,

앞으로 “나는 어떠한 삶을 살아야 할까”라는 질문을 던져보고자 합니다.


나에 대한 탐색을 진지하게 실행해보고, 나의 인생들을 돌아보았다면, 이제는 궁극적인 인생의 장기적인 목표, 삶의 가치, 방향성에 대해 확인하고 탐색해야는 단계로 진입하게 됩니다.


‘삶에 치여서, 하루하루 동일 반복의 삶을 살다 보니..’라는 여러 가지의 이유들이 우리의 하루하루를 어제와 같은 오늘로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인지,

1. 가치 있는 삶이란?

2. 가치 중심적인 삶  

3. 가치에 전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인간 실존의 본연의 그 질문을 가슴속에 품고 살아야 합니다.


가치 지향적인 삶

밤하늘의 북극성처럼 바라보면서, 가치에 부합하는 삶에 목표점을 두고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어떠한 하루, 특정 어느 순간에 내 삶을 돌아보았을 때 “내가 잘 살고 있구나. 이게 내가 원하는 삶이야!”라는 생각이 들도록 말이죠 :-)

즉 본인 스스로에게 감탄하는 그 순간들이 내면을 가득 채워서 그 뿌듯함이 나를 가득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가치지향적인, 내 삶의 가치에 전념하여, 순간순간 내 가치가 부합된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삶을 꾸려나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일까?

내 삶의 목표란? 과 같이,

내가 살고자 하는 어떤 것들을 상당히 구체화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이 우리들 앞에 놓여있게 됩니다.


그 해답은 결국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이에 자아 탐색을 많이 해야 합니다.

필자는 아직도 연구 중입니다만,

내가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한데, 누군가하고 처음 사귈 때 그 혹은 그녀를 천천히 알아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를테면 내가 나하고 데이트하는 시간이 많아져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선호하는지, 중요시 여기는지, 가장 기본적으로는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선호하는지 기호를 찾아내는 것도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의 선호도가 무엇인지를 알고, 내가 정말 싫어하는 것, 좋아하는 것, 이것만큼은 절대 안 되는 것,

나는 이걸 왜 이렇게 싫어하지? 어쩌다가 난 이런 부분이 싫어졌을까? 그럼 언제부터 이랬을까?처럼 꼬리의 꼬리를 물고 집요하게 파헤쳐보는 것입니다.


스스로 순간순간 끊임없이 물어보고 찾아내기

때로는 조용하게 잔잔하게 바람도 느끼고 걸으면서 사색을 갖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는 이게 이래서 좋아!“


예를 들자면, 코끝에서 느껴지는 선선한 바람과 쾌적한 습도의 날씨에, 발에 꼭 맞는 런닝화를 신고 심장이 터질 것 같은 순간을 감내하고 뛰는 것,

내 스스로가 한계를 뛰어넘는 모습을 경험할 때, 내가 나인 것 같아! 이게 진짜 나인 것 같아!라는 생각이 드는 예를 들 수가 있을 테지요.


혹은, 소중한 친구를 만나러 가기 위해 지하철 역사를 지나가다 마주한 붉은색의 벽돌벽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벽을 비추는 오래된 빛바랜 형광색 조명조차 운치 있어 보일때, 이때 에어팟에서 의도치 않은 좋은 pop음악이 흘러나와 지금의 순간을 완벽하게 채워줍니다.


잠시 동안의 10초가 오늘을 완성시켜주는 기분을 들게 한다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음악, 감정, 타인과의 관계를 지향하는지의 작은 clue를 얻게 됩니다.


가치 지향적인 삶은 결국, 타인의 행복도 만들어준다


어떠한 경험, 감정, 기분이 들었을 때 그 기억들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면 이와 비슷한 경험은 무엇이 있을까? 라는 다음 단계로 진입하게 됩니다. 즉 나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갈 수 있게 됩니다.


궁극적으로는, 내가 나한테 깊이 탐색하고 사색할수록내가 나에 대한 이해가 좋아지게 되고, 이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 형성으로 이어집니다.

타인과 교류하는 깊이가 달라지게 되고, 깊이 사색하고 탐구하는 만큼, 내가 내 마음을 무의식을 알아차리는 만큼 타인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내가 어떨 때 행복하고, 기분 좋을지를 많이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내가 해봤으니까!


내 몸에 행복한 순간들이 잘 녹아져 있을 때, 이는 다른 사람이랑 있을 때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어, 행복을 전달하게 되는 것이죠.


현실에 든든하게 뿌리내리고 있구나!


나를 돌보기 위해서 애써보고, 내 신체와 정신이 건강할 수 있게 나를 챙기다 보면, 내 스스로가 현실에 든든하게 뿌리내리고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순한 사이클이지만, 일어나서 영양제도 챙겨서 먹어보고, 나를 살뜰히 챙기고,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내 삶을 충실하게 돌보면서 살아가 보는 것입니다.


필자의 경우, 제 자신보다 타인의 삶에 더 관심이 많아, 특히 연애를 하게 되면 타인을 계속 챙기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었습니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 내가 없이 타인만 챙기다 보니, 인생에서의 기본 주춧돌이 빠져있었고, 안정감이 없이 붕붕 떠있는 느낌이었습니다. 타인을 챙김에 따라 내면으로 채워지는 느낌이 아니라, 어딘가 허전한 느낌이었습니다.


이제 하나하나 자아 탐색을 해보며 소소하지만 뿌듯하고 채워지는 것 같은 느낌이 조금씩 들기 시작했고, 실제 진짜 내 삶을 살아가며 가치 지향적인 삶을 하나씩 고민해보기 시작했습니다. 내가 실행하는 인생 과정 과정을 계속 느껴보고 나에게 수고하고 애썼다고 인정해주고, 나 스스로 나에게 피드백을 해주었습니다.


내가 나를 꽉 채워가다 보니, 안정감이 느껴지고 편안한 기분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내실 그리고 내공으로 쌓여가며 내적으로 나를 건강하게 하는 것들이 가득 참에 따라, 자존감 & 자신감이 더욱더 생기게 되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본디 사람의 그릇이 커지려면, 옆으로만 커지는 게 아니라 깊이가 커져야 한다고 합니다. 크기와 깊이와 넓이가 있어야 하는 것이죠.


내면이 단단해지도록 더깊이 사색하는 습관을 미리 키워놓는다면, 훗날 하루하루가 너무나도 바빠도 나를 잘 챙길 수 있게 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을텐데 어떻게 운동도 하고 자기 관리가 철저하지?라고 생각이 들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실 내가 날 돌보는 건강한 루틴, 습관을 만들어두는 것 그것이 성공한 사람들의 본연의 비결입니다.


나를 먼저 챙기기 시작하니, 사회적으로도 자리를 잡고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삶의 방향성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까, 사색의 시간을 충분히 가져갈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우아한 백조로 살기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자


필자는 자아 탐색을 지속하며, 어떤 가치를 계속 build up 해가야 할지 계속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고민을 지속하는 동시에, 당장의 하반기, 내년, 2-3년 후에 해야 할 인생 계획을 세우는 준비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인생에서 중요한 건강한 타인과의 관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떠한 사람을 만나야 성숙한 관계로 발전할 수 있을까 동시에 구체화를 하고 있습니다. 서로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고 배려해주고, 서로가 각자의 안내자같이 될 수 있도록, 상대방이 필요한 것을 같이 관심 가져주고, 노력해주는 관계를 만들어줄 이상형을 그려가고 있지요.


우아한 백조는 사실 발은 매우 바삐 움직입니다. 우아하게 살기 위해 열심히 사는 것이지요. 백조와 같은 삶을 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내 마음을 돌보는 것이고, 내가 나한테 질문하며 어떤 삶을 꾸려나갈지 끊임없이 고민함에 달려있습니다.

그러한 습관이 있다면 내년, 내후년의 우리들의 삶은 조금 더 행복한 삶, 우리 각자가 원하는 삶에 가까워질 것임을 의심치 않습니다.


가치 있는 삶, 가치 중심적인 삶, 가치에 전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저는 계속 잠들기 전에도 사색을 지속하도록 하겠습니다. :-)

.

.





이전 17화 삶의 주인이 되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