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색무취 Jul 14. 2022

유산소 운동의 실용적 효과 및 목적

힘든 것이기에 본질적 가치가 있다

    유산소 운동을 싫어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 우선 유산소 운동은 꽤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단기간에 몸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근력 운동에 비해 체감할 수 있는 효과가 적어 보인다. 또한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보려면 심장 박동수를 어느 정도 올린 상태에서 꾸준히 운동을 지속해야 하는데, 기초 체력이나 지구력이 약할 경우 이를 계속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와 같은 이유로 근력 운동에 주로 집중하면서 몸매 가꾸기에 도움이 되는 운동법들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나 역시 운동 초기에 과체중에서 정상 체중으로 복귀한 이후 근력 운동의 비중을 높이고 유산소 운동을 축소하는 실험을 해 보았다. 처음 2개월 정도는 큰 문제가 없었으나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새로 바꾼 운동 루틴으로는 이전의 유산소 위주 방식에 비해 크게 다음의 두 가지 실용적 효과를 얻는 데 제한적이라는 개인적 판단을 내리고, 다시 유산소 위주의 운동법으로 회귀하였다. 물론 현재의 근력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근력 운동을 주 1-2회 병행하면서이다.

    유산소 운동의 첫 번째 실용적 효과는 혈액 순환으로 인한 신체 능력의 상승이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인 달리기를 30분 하고 난 이후 샤워를 하고 일터로 돌아오게 되면 느끼게 되는 몇 가지의 변화들이 있다. 우선 눈의 피로도가 줄어들어 방금 전까지 잘 보이지 않던 모니터 화면이 다시 잘 보이게 된다. 다음으로는 피부가 매끄러워져서 인상이 부드러워지고 밝아진다. 또한 머리에 피가 쑥쑥 도는 느낌이 들면서 해결되지 않던 문제들의 실마리를 찾기 시작한다. 설계 엔지니어인 나는 이 장점을 이용해 아침에 한 번, 운동 후 한 번 이렇게 하루 두 번의 집중/몰입 시간을 가지며 대부분의 중요한 문제는 이 시간에 해결을 한다.  

    두 번째 실용적 효과는 스트레스 감소이다. 달리기의 예를 들면, 처음 20분 정도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달리다가 막판 10분 동안은 체력이 떨어져 육체적으로 힘든 순간이 온다. 이 때 뇌에서는 통증을 약화시키고 운동을 지속시키기 위해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의 효과가 상당히 강력해서 정신적으로 매우 기분 좋은 상태가 되며 이를 'Runner's High' 라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상태를 겪고 나면 머리 속에 가득했던 스트레스가 눈 녹듯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유산소 운동의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 나는 주로 하루 중 스트레스가 최대치에 달하는 정오 또는 퇴근시간 직후에 운동을 하며 비록 이후에 일은 계속될지라도 줄어든 스트레스 덕분에 가벼운 마음으로 퇴근할 수 있어 가정 생활 유지에 큰 도움이 된다.

(Runner's High 예시,    출처: https://colabsports.com/runners-high/)


    불혹의 나이에 접어든 사람으로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꾸준한 유산소 운동의 궁극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통한 혈관 및 장기의 보존'
겉 보기에 근육질의 훌륭한 몸을 갖는 것도 좋겠지만 안정적으로 오래 건강을 유지하려면 생명 활동에 필수적인 내부 장기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좋은 혈액 순환을 통해 장기와 연결되는 혈관을 지키는 것은 당연히 매우 중요한 일이라 생각된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자동차 관리에 빗대어 보면 3개월마다 엔진 오일을 정기적으로 갈아 주는 행위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다. 차 범퍼가 좀 찌그러 지거나 우박을 맞아 후드에 자국이 생겼다면 좀 기분은 언짢겠지만 차를 움직이는 데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 움직이는 자동차의 본질적 가치는 외형에 있지 않다. 그러나 엔진 오일을 갈지 않는다면 오일이 굳어버리게 되어 결과적으로 엔진 및 내연기관 시스템이 망가져 차가 움직일 수 없게 된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엔진 오일만큼은 꼭 주기적으로 갈아주는 것 아니던가. 자신의 차량 상태는 주기적인 정비로 애지중지 관리하면서 정작 자신의 생명 유지에 필수인 혈액 순환 상태를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관리하지 않는다면 안타까운 일이 될 것이다.

(사용 주기에 따른 엔진 오일의 상태,        출처: Firestone, https://www.youtube.com/watch?v=GjwNoLyr3SM)


   오늘도 30분간의 달리기를 무사히 마쳤다. 비록 나이가 들어가는 것은 멈출 수 없을지라도 오늘의 이 노력이 내일의 내가 일상을 살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리라 믿는다.   

이전 04화 운동 초기에 조심하면 좋은 것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