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차는 달려가고 May 09. 2024

미용실 담소

끄적끄적

나는 옷이든 머리든 마음에 들면 혹시 상대방의 실수가 생기더라도 쭈욱 다니는 사람이다.

어지간하면 옮기지 않는다.

지난 몇 년 다닌 미용실은 머리가 썩 마음에 드는 건 아니었는데,

가격이 적당하고 미용사가 열심이었다.

특히 머리 감는 의자가 편했다.

목과 어깨가 좋지 않은 내게 중요한 장점.


그런데 미용사가 손에 문제가 생겨서 일을 쉬게 됐다.

처음에는 6개월 정도 쉰다더니 그 뒤에도 일을 시작할 수 없었다.



그래서 다닐 만한 곳을 찾아 여기저기 방황 중인데,

서비스 비용이 엄청 오른 데다가 딱히 마음에 끌리는 곳이 안 보인다.

지금 다니는 곳은 나이 드신 미용사 분이 혼자 운영하는 곳으로 착한 가격이 마음에 든다.

그리고 미용사 분이 성당에 열심인 분인데 참 선량하고 일에 성의가 있으시다.

수십 년 단골손님들만 오는 곳이라서 가족이 모두 함께 다닌다거나,

같은 성당 신도들로 손님들끼리 서로 잘 안다거나.

그래서 머리가 끝나도 가지 않고 둘러앉아 떡을 나눠드시기도 하고.

어떤 손님은 빗자루 들고 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을 치운다거나.

세탁기에서 한 무더기 수건을 꺼내 건조대에 널거나, 하여 바쁜 미용사를 자발적으로 돕는다.


나는 염색과 커트만 하는데 커트 솜씨가 좀 아니어서 늘 다른 미용실을 기웃거리며 괜찮은 데 없나, 찾는다.

하지만 마땅해 보이는 곳은 눈에 안 띄고.

새로 가봐도 솜씨가 아니면 어쩌나,

어차피 질끈 묶고 모자 쓸 머리 대충 하지 뭐, 포기하고는 오늘로 세 번째 이 미용실을 찾았다.



오늘도 머리가 끝난 손님,

지나다 들린 손님들이 주르르 의자에 앉아 이야기를 나누시는 중이었다.

나는 모르는 분들이 두런두런 나누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가만히 듣는 게 좋다.

미용사 분은 어버이날 기념으로 자식들이 보내준 해외여행을 남편과 함께 다녀오셨다고.

성격이 온순한 미용사분은 평소 남편을 꽤 위하는 눈치였는데.

그 남편 분은 부인과 성격이 정반대로 버럭에 안달복달이신지,

여행 가서 재미없다고 투덜거리며 부인을 들들 볶았다고 한탄하시네.

이후 어버이날 자식들이 뭘 해줬는지 손님들 사이에 자랑 배틀이 이어졌는데.

만장일치 승자는,

직장 다니는 며느리가 시어머니 저녁에 오시라 해서 직접 만든 저녁식사를 대접했다고,

며느리 자랑을 외치신 분이었다.

다들 그 며느리를 칭찬하면서 요새 누가 시어머니 불러 집에서 직접 밥 해주냐고, 감탄해 마지않았다.

나는 이사 간 아들 집이 어딘지도 몰라, 말씀하신 분도 계셨다.


앞으로는 이도 달라지겠지만 지금은 어버이날이 국가적인 행사 같다.

노인들이 많으니 그렇겠지.

지금 노인 세대는 고생을 많이 한 분들이라,

안쓰러운 마음과 말이 안 통한다는 답답함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흠.

 

고생 많으셨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잃은 뒤에 알게 되는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