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트앤노이 Nov 05. 2018

거절을 잘 못해요, 어쩌면 좋을까요

알면서도 잘 안 되는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


그냥 쓰는 짧은 생각


나의 거절이, 그리고 해야만 하는 싫은 소리도 남을 언짢게 할 수 있다. 내가 건넨 반가운 인사를 받아주지 않거나, 평소와 다른 냉랭한 반응, 멀어진 것 같은 사이에 흐르는 냉기. 이런 상대방의 반응을 견딜 자신이 없어, 거절을 잘 못하고 싫은 소리도 에둘러 빙 돌려서 말하는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럴수록 모래성 뺏기 놀이처럼, 점점 나의 영역이 사라지고 남에게 빼앗기는 것이다. 


남의 반응을 두려워한다면, 절대 거절할 수 없다. 그리고 나는 병들어간다. 나를 지켜내기 위해서 내 주변의 울타리를 꼭 튼튼하게 치고, 상대방의 냉랭한 반응을 울타리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의 마음만 병들어가는 것이다. 참으로 억울한 일이다. 대부분이 본인을 지키기 위해 울타리를 치고, 나도 그 울타리에 튕긴 적이 있으나 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그렇다면 입장 바꿔 그도 내가 그저 나를 지키기 위함일 것이라 생각할 텐데) 나는 왜 그렇게 하지 못할까. 남의 그런 행동은 이해해주면서 스스로에게  왜 그렇게 하지 못할까.  내가 남의 좋은 반응을 보고자 태어난 것도 아니고, 남을 위해 태어난 것도 아니지 않은가. 

작가의 이전글 거대한 우주 역시 그를 위한 장소에 지나지 않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