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처방 4 - 인지행동 및 약물치료

당신의 선택을 존중합니다.

by 이도연 꽃노을




인지행동 치료


전문가들은 약을 복용하는 만큼이나 인지행동 치료를 할 것을 권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는 수많은 연구결과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불안장애나 우울장애에서는 약물치료만큼이나 효과가 좋아 약물치료와 인지치료를 병행할 경우 그 예우는 더 좋다고 합니다. 인지치료는 현재에 초점을 둡니다. 지금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문제들을 주로 다룹니다. 여기에는 우울, 불안, 공황발작, 공포증, 강박행동, 사회불안, 대인관계 갈등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들이 해당됩니다. 인지 행동 치료는 치료자와 환자의 관계는 코치와 선수의 관계처럼 상호 보완적이고 협조적일 때 효과를 봅니다. 치료자는 환자에게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법과 기술을 알려주고, 환자는 치료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서 적극 활용해 보고 자신감과 잘 못 인지했던 것들을 객관화하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어려움을 줄이기 위하여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함께 방법을 찾아나가게 됩니다.



katherine-hanlon-roY7Lf1Zxl8-unsplash.jpg






약물치료


임신 중에 약을 복용하는 것은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도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에 책임을 져주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개인 병원에서는 임신 중에 우울증재나 불안장애 약을 처방하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서 대부분 대학병원으로 진료를 다니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대학병원에 간다고 해도 의사마다 복용에 대한 의견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의 의견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 코로나에 걸렸을 경우 득과 실을 따져서 치료를 결정하듯 공황장애 약물도 같습니다. 공황 발작의 빈도와 환자가 느끼는 증상이 약 복용 결정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극단적인 생각과 부정적인 생각으로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없을 때에는 생명을 살리기 위해 불가피하게 약을 복용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ksenia-yakovleva-YT6COuf1gY0-unsplash.jpg







나만의 Tip

저는 임신 중 인지행동치료뿐만 아니라 인지 행동 치료를 여러 번 했던 검험이 있습니다. 인지행동 치료의 핵심은 치료사와 내담자의 신뢰에서 비롯됩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믿고 말할 수 있고 지금 그 상태로를 수용을 해주는 치료사를 만나는 것은 중요합니다. 임신 중이었던 저처럼 임신 경험이 있는 분이 편하고 공감이 많이 됐습니다. 물론 남자 인지 행동 치료사도 훌륭하신 분이 많지만 성별이나 연륜에서 이해할 수 있는 범위가 분명히 다름을 전 느꼈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의 선택이나 치료사의 선택은 전적으로 여러분께 달려 있습니다. 본인이 편안하고 끌리는 치료자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믿고 의지할수록 인지행동 치료의 결과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저는 앞의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참다가 결국에는 임산부에게 사용가능한 B등급 짧은 기간이지만 약물을 복용한 적이 있습니다. 약을 복용하면 마법처럼 없어질 것 같은 증상은 없어지지 않고 부작용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은 환자마다 생각이 다르고 전문가와 상의할 일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먹지 않더라고 응급 약을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정신적으로 안심을 줍니다.





< 다음 편에 계속 >








이미지 출처: unsplash.com

keyword
이전 14화전문가 처방 3 - 산책 &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