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의 본질은 유통사의 전유물이 아니다
¹YOY: Year Over Year 로 전년대비성장률(주로 매출)을 주로 지칭한다. 전월대비성장률은 MOM(Month Over Month)를 쓴다. 전통 오프라인 유통강호는 주로 YOY를, 흐름이 빠른 온라인 유통사는 MOM를 많이 쓰는 편이다.
²PI(Productivity Incentive)는 생산성격려금으로 주로 1년에 두 번 기본급의 최대 150%까지 지급되며, PS(Profit Sharing)는 초과이익분배금으로 1년에 한번 연봉의 최대 50%까지 지급된다. 둘 다 반드시 지급되는 법은 없다. 말 그대로 회사 매출이 뛰고 잘 돌아가야 지급한다. 성과에 따라 계열사별 혹은 본부별 지급 금액이 달라질 수도 있다.
³트래픽(traffic)은 주로 고객방문수를 뜻한다. 트래픽이 높을 수록 영향력있는 유통사라 볼 수 있다. 온라인의 경우 우후죽순처럼 쇼핑몰이 생기는 바람에 온라인 MD 수도 크게 늘어났지만, 자랑할 만한 트래픽을 가진 쇼핑몰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