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퓨타 Laputa Mar 02. 2017

4. 논리적 사고 (1/2)

이거 잘 하면 인생의 길을 잘 찾으려나? 

컨설팅이나 전략기획 관련 강의를 하게 되면 제4장에서 다룰 논리적 사고는 단골소재이다. 그 중에서 로직트리를 설명할 때면 나는 언제나 예전의 경험담을 이야기하곤 했다. 그런데 작년이던가 JTBC 뉴스룸에서 손석희 아나운서가 설명하던 한 기사(Fig II-2)를 접하고는 참 기발하다고 생각하기도 했으며 40대 중반의 작가로서는 씁쓸한 마음의 공감대를 가질 수 밖에 없었다. 현 시대를 살아가며 우리 사회의 교육에 대한, 직장에서의 고민을 잘 나타내준 사례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Fig II-2. 장래 희망과 그 종착지, JTBC 뉴스 스크랩


논리적 사고(Logical Thinking)는 개념적 수단 특히, 언어를 사용하는 논리 법칙에 적합한 사고의 방식으로 그 중에서도 추론(推論)적 사고 방식을 말한다. 추론적 사고 방식이란 실제 행동하기보다는 머리 속에서 절차나 순서를 생각하면서 그 결과를 유추해보는 것이다. 로직 트리(Logic Tree) 작성법은 컨설팅 스킬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논리적 사고 방식이다. 간단한 암기력 실험을 해보자. 퇴근 길에 아내에게서 전화가 왔다. 딸아이와 친구들이 집에서 파티를 한다고 몇 가지 준비물을 사오라고 한다. 아이스크림, 오렌지주스, 콜라, 사탕, 초콜릿, 사과, 포도, 쿠키, 풍선, 고깔모자, 폭죽, 우유, 귤 등 13가지에 달한다. 최근 들어 흰머리가 많이 늘고 있는 나는 메모지도 없고 어떻게 잊지 않고 이것들을 모두 사서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Fig II-3. 파티준비물의 구조화


Figure II-3과 같이 머리 속에 기억해보면 어떨까? 파티 준비물을 우선 음료류, 과자류, 과일류, 기타 소품 등과 같이 우선 동일한 논리적 소그룹으로 분류하고, 그 다음 소그룹 별로 각 항목들을 배치하였다. 머리 속에서 이런 그림을 그린다면 13가지를 잊지 않고 잘 기억하여 파티 준비물을 사갈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사고의 대상들을 논리적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구조화된 모습으로 재배치하는 것을 논리 피라미드(Logical Pyramids)[1]라고하며 특히, 우측 방향으로 계속 세분화되어 깊이가 깊어져 가는 것을 로직 트리(Logic Tree)라고 한다. 이제부터 이것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4.1 논리 피라미드 만들기


사고를 논리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논리 피라미드를 만들 때에는 다음의 3가지 원칙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Fig II-4. 논리 피라미드의 개념


(1) 각 수준별 피라미드의 아이디어들은 반드시 하위 그룹 아이디어의 요약이어야 한다.

(2) 소그룹으로 묶인 아이디어들은 반드시 같은 종류 또는 같은 개념의 아이디어들이어야하고, 그것들의 요약으로 질문을 만들면 같은 대답이 나와야 한다.

(3) 소그룹이 된 아이디어들은 반드시 논리적 순서로 배치되어야 한다. 이 경우, 아이디어들은 연역적(Deductive) 또는 귀납적(Inductive) 형태로 배치된다.


아이디어를 가지고 논리 피라미드의 3 가지 원칙을 준수하며 그림을 그려보면 Figure II-5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제대로 작성된 논리 피라미드를 놓고 본다면 상위 수준의 아이디어와 하위 소그룹들은 수직적 관계(Vertical Relationship)를 가지게 된다. 즉, 상위 수준 아이디어를 왜(Why), 어떻게(How) 등의 질문으로 만들면 하위 소그룹에서 그것에 대한 이유나 근거들을 제시하게 된다. 또한, 하위 소그룹들 간에는 수평적 관계(Horizontal Relationship)를 가지게 되는데 상호 간에 대등한 관계를 가지면서 연역적 혹은 귀납적 논리 구조를 가지게 된다.


Figure II-5. 논리 피라미드의 구조 및 사례


'아 ... 이제 시작인데 이게 도대체 뭔 소리인가?', '이런 것을 모르면 진짜 컨설턴트는 될 수 없는 것인가?' 자문의 종류와 방식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미리 포기하기는 이르다. 그런 당신을 위해 '일단은' 다음과 같은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1879 ~ 1955)의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너무 긴장마시라.


Logic will get you from A to B, but imagination will take you everywhere.  - Albert Eistein
 


[1] 'Minto Pyramid'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 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前 맥킨지 컨설턴트 바바라 민토(Barbara Minto)를 기념하기 위해 칭해진 용어이다.



같이 읽어보면 좋은 책kx▶


'The Pyramid Principles, Barbara Minto, Prentice Hall, 2002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6. 커뮤니케이션 스킬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8. 고객요구 분석

    9. 수익성 분석

    10. 역량 분석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2.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4. 프로세스 혁신

    15. 신사업 개발

    16. 사업타당성 분석

    17.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컨설팅#consulting, #컨설팅_스킬, #Consulting_Skills, #로직컬씽킹, #logical_thinking, #로직트리, #logic_tree, #민토피라미드, #minto_pyramid 

매거진의 이전글 Part II. 컨설팅 스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