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대안이 마음에 드나요?
흔히 전략적 옵션(Strategic Options)을 도출하는 것은 과학(Science)이라기 보다는 예술(Art)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분석의 결과와 시사점을 가지고도 전략적 옵션을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말이며 산업이나 업(業)에 대한 통찰력(Insight)이 요구됨을 의미한다. 또한, 옵션이나 대안, 전략적 선택은 고유한 것으로 각 고객의 사정에 맞는 선택이 되어야 하며, 그래야 최대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히 과제(Initiatives)들을 도출하고 확정하는 것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하다면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이나 다양한 시뮬레이션(Simulation)을 통해 과제가 현실에서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는 것에 대한 확신도 필요하다. 컨설팅 도구와 기법을 사용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을 수행하고 선택지들을 도출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전략적 선택을 하게 되는데 Table III-33과 같이 전략적 포지션에 따라 미래 포지셔닝을 위한 선택지를 결정할 수도 있다.
또한, 현재 보유한 역량이나 솔루션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에 대한 선택을 결정할 수도 있다.[1] 매트릭스를 현재 역량의 보유 수준과 기업의 핵심 사업이냐 아니냐를 기준으로 매트릭스를 구성하면 Figure III-51과 같은 역량-사업 매트릭스를 구성해볼 수 있다.
Part III의 마지막 제11장에서는 앞 서 소개하였던 다양한 컨설팅 도구와 기법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들을 종합하여 대안(Options or Alternatives)을 도출하는 방법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11.1 사업매력도 평가
사업매력도 평가는 다차원 평가를 사용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보면 매우 간단하다. 지금까지 수행했던 모든 분석기법들에 대해 가중치를 정하고 Table III-34와 같이 평가하는 것이다.
Table III-34를 보면 높은 가중치를 두고 있는 시장 규모와 고객 수요 부분의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이 사업은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은 경쟁강도가 강하고 기술적 요구 사항도 높은 사업임을 알 수 있다. 사업매력도 평가의 기준은 Table III-34에 나타난 것 이외에도 매우 다양한 항목이 있을 수 있고 그 가중치 역시 고객의 사업 상황이나 시장이나 고객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즉, 이 경우에서 적용된 것이 저 경우에도 반드시 같으리라는 법이 없음을 유념해야 한다. 아울러 해당 고객만의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분석 항목이나 척도를 개발해내는 것은 컨설턴트의 유능함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Table III-35는 사업매력도 평가의 장단점을 표현한 것이다.
11.2 순현재가치 평가
순현재가치(NPV: Net Present Value)는 미래의 특정 시점에 발생될 비용이나 수익을 현재 시점에서의 가치로 파악하는 일로 가장 기본적인 전제는 현재의 10,000원과 10년 뒤의 10,000원의 가치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물가상승률이나 인플레이션 등 다양한 이유로 화폐 가치는 달라지는데 NPV에서는 할인율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하며 보통 할인율은 시장이자율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 3.0% 이자율로 은행에 1년 동안 1억원을 예치시킨다고 한다면 일년 뒤에 내가 찾을 금액은 다음과 같다.
원금 + 이자= 원금 1억원+ (1억원 X 3.0%) = 1억원X (1 + 3.0%) … (1)
이렇게 얻어진 원금과 이자의 합인 (1)을 다시 1년 간 이자율 3%로 맡겨둔다면
원금 + 이자= {1억원 X (1+3.0%)} + [{1억원X (1+3.0%)}X3.0%]
= {1억원X (1+3.0%)}(1+3.0%) = 1억원 X(1+3.0%)2
이를 좀 일반화하면 화폐의 미래가치(FV)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PV는 현재가치, n은 기간)
Table III-36은 순현재가치 평가의 장단점을 정리한 것이다.[2]
이상으로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도구와 기법들을 소개하였고 해당 산업이나 업종에 따른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이 많이 있다. 특히, 논리적 사고체계를 넘어서서 통계를 활용한 과학적 기법의 영역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통계기법 및 처리 알고리즘, 수치해석 알고리즘들이 있다. 이것들은 다른 저서를 참고할 필요도 있겠다.
한편, Part II에서 논리적 사고 체계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Part III에서 그것들을 기반에 둔 도구와 기법들을 살펴보았다. Part IV에서는 실질적으로 이런 다양한 도구와 기법들이 프로세스와 만났을 때 또 템플릿화 되었을 때 흔히 방법론이라고 부른다. 소프트웨어의 오픈 소스처럼 방법론도 공개된 것이 있으면 좋을텐데 이것이야 말로 컨설팅 회사들의 자산이라서 공개하지 않는다. 저자가 알고 있는 몇 몇 방법론도 라이센스 이슈로 그것을 상세히 설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큰 카테고리에서 이런 것이 있다 정도는 알면 컨설팅 사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Part IV에서는 그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1] RBV 관점의 대응이다. 오늘날은 내부역량에 기반한 성장(Organic Growth)만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관점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다.
[2] 수익성 분석 및 순현재가치 평가 방법을 활용한 투자성과 평가에 관한 것은 IV.컨설팅 방법론의 제4장 사업타당성 분석에서 상세히 다룬다.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2/2)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4. 논리적 사고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1/3)
5. 문제해결기법 (2/3)
5. 문제해결기법 (3/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1/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2/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3/3)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1/4)
7. 경쟁 및 산업 분석 (2/4)
7. 경쟁 및 산업 분석 (3/4)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8. 고객 요구 분석 (1/3)
8. 고객 요구 분석 (2/3)
8. 고객 요구 분석 (3/3)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Part IV. 컨설팅 방법론
12.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4. 프로세스 혁신
15. 신사업 개발
16. 사업타당성 분석
17.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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