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퓨타 Laputa Mar 17. 2017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2/3)

13.2 경영전략 수립 프레임워크


13.1장에서 살펴본 것처럼 기업의 비전 수립 관점이나 기업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2000년대 들어 경영전략은 두 가지 큰 화두에서 여러 가지 파생적인 논의, 이론, 방법론, 사례들이 정리되고 있는데 그 하나는 자원준거론[1]에 기반한 ‘Resource-based Strategy’이고 다른 하나는 ‘Opportunity-based Strategy’이다. Table IV-4는 두 가지 관점의 전략을 비교한 것인데 각각의 전략 수립 방법을 추종하는 기업들도 역량주의를 추종하는 기업들과 기회주의를 추종하는 기업들로 구분해볼 수 있다.


Table IV-4. 경영전략 트렌드의 비교


첫 번째, 역량주의를 추종하는 기업들은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잘 파악하여 변화하는 환경이나 시장에 어떻게 적응할 것인지,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나 자원을 극대화할 것인지 고민한다. Figure IV-12은 역량주의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Figure IV-12. 경영전략 수립의 절차 - 역량주의 관점


크게 'Foresight Step', 'Insight Step', 'Strategy Formulation Step'의 3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다. Foresight Step은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미래에 대한 선견지명(先見之明. Foresight)를 이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볼 수 있다. 메가트렌드(Megatrend) 분석이나 산업 분석, 시장 분석, 경쟁 분석 등을 주요 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Insight Step은 기업의 강점과 약점, 경쟁 현황, Value Chain 등을 분석하여 통찰력(Insight)을 가지고 경쟁 우위를 명확화하는 단계이며, Strategy Formulation Step은 두 가지 분석의 시사점을 종합하여 비전(Vision)을 정립하고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과 전략 과제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특히, 중장기 경영 목표를 정량화하는 과정에서 BHAG[2]을 명시하기도 한다.


두 번째, 기회주의를 추종하는 기업들은 시장의 기회, 좀 더 구체화하면 고객의 니즈를 간파해야 한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자원)까지 연결하고 융합하여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솔루션 기업들이 이런 전략을 취한다[3]. 기회주의에 기반한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링을 생각해본다면 Figure IV-13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Figure IV-13. 경영전략 수립의 절차 -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 전략 수립


솔루션 비즈니스 모델링은 크게 6단계로 나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이슈 및 문제 인식 - 진단이나 컨설팅을 통해 고객성과 창출의 이슈나 문제를 발견함

    (2) 솔루션 개념 정립 - 고객의 이슈나 문제의 해결 방안을 탐색함 

    (3) 제품/서비스 구성 - 개념화된 솔루션을 구성하기 위한 제품(상품) 및 서비스 탐색.

        필요시 연구개발(R&D)을 하기도 하나 C&D나 A&D[4]가 보다 비용효율적일 수 있다.

    (4) 프로세스 및 인프라 확보 - 동원가능한내/외부 자원을 결합하여 프로세스와 인프라 확립

    (5) 오퍼링(제품/서비스) 공급 - 개별 고객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공급

    (6) 고객의 성과 확인 - 고객에게 솔루션 오퍼링을 제공하고 고객의 성과를 확인


이처럼 솔루션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기업의 경우, 시장의 기회나 고객의 니즈를 발굴하기 위해 컨설팅 기능이 중요하게 부각되며 이를 핵심역량으로 추구하려고 하는 경향이 많다.



13.3 경영전략 운영 프레임워크- BSC


경영전략 운영 프레임워크이란 결국 전략과제들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모니터링하고 그 성과를 체계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널리 알려진 컨설팅 기법은 균형성과지표(Balanced Scorecard. BSC)를 활용하는 것이다. BSC는 전략 목표에 근거하여 재무, 고객, 프로세스, 성장과 학습 관점의 핵심성공요소를 측정 가능한 KPI로 구체화하여 조직 전체의 전략 목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제공하고 전사 역량을 전략 목표에 집중시킴으로써 사업 전략을 실행으로 전환시켜주는 경영전략 운영 프레임워크이다. Figure IV-14는 BSC 체계 하에서 비전부터 KPI까지 목표에 합치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Figure IV-14. BSC의 개념


Figure IV-15은 BSC의 각 수준별 고려사항들과 사례를 나타내고 있다.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이라는 BSC 4가지 관점에서 핵심성공요소를 도출하고 핵심성과지표와 실제 목표를 연계하여 종합적인 경영체계를 수립한다. Figure IV-15의 핵심성공요소 아래 그림은 전략맵(Strategy Map)이라고 불리는 것인데 BSC의 4가지 관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략 영역을 도식화하여 서로 연계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당연히 KISS원칙[5]이 중요하다. 맵이 너무 많고 복잡하며 그 연계가 실타래 엮인 것 같다면 생각을 좀 더 해보아야 한다. 


Figure IV-15. BSC의 주요 내용


또한, BSC 컨설팅은 Figure IV-16과 같이 크게 성과측정 모델과 솔루션 구축의 두 단계를 걸쳐 진행된다. 1단계 컨설팅은 기업의 성과창출 요소를 이해하고 그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도출하는 것을 컨설팅의 주요 내용으로 진행하며, 2단계는 각 현장에서 KPI의 성과 입력이 쉽도록 또 성과를 취합하고 모니터링 하는 일이 쉽도록 하는 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 2단계에서 BSC 컨설턴트는 KPI 설계를 시스템 수준까지 상세하게 하거나 프로젝트 PMO로 활동하게 된다.


Figure IV-16. BSC 수립 방법론 사례


저자가 BSC를 처음 접한 것은 2004년이었는데 BSC는 그즈음 전략경영의 성과관리 도구로 화두가 되고 있었다. 컨설팅 기업들은 크게 3가지 접근 방법을 취했는데 글로벌 Top 3 전략컨설팅 기업과 글로벌 Big 4 회계 펌의 컨설팅 파트, 그리고 SI기업이나 IT솔루션 기업들의 컨설팅 파트가 사업을 주도하였다. 결과적으로보면 SI기업이나 IT솔루션 기업의 컨설팅 파트가 좋은 성과를 얻었다. 글로벌 Top 3전략컨설팅 기업들은 BSC의 전략적 의미를 제시하고 기업 혁신의 방향을 유도하는 부분에 집중하였고 이로 인해 분명히 선도적인 입지를 갖게 되었으나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글로벌 Big 4 회계 펌의 컨설팅 파트들은 전략 펌보다 1, 2 레벨 더 낮게 실질적으로 컨설팅을 진행할 수 있었다. 기존의 회계 시스템과 새로운 방식의 성과를 연동시킨다는 측면에서 가장 잘 진행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단순히 컨설팅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BSC시스템 차원으로 시장이 커지면서 실질적인 시스템의 구축까지 책임져야 하는 IT솔루션 기업들이 가장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되었다. IT솔루션 기업들은 데이터웨어하우스(DW) 시스템을 적극 이용하려는 전략을 사용했는데 크게 2가지 관점이 강조되었다.

   1. 데이터 입력 및 수집
    2. 데이터 모니터링 (Dashboard) 

데이터 모니터링부터 이야기하자면 BI(Business Intelligence)라고 부르는 영역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보다 쉽게 볼 수 있게 다양한 그래프와 표, 실시간 표출 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데이터 입력이나 수집은 문제였다. 결론적으로 BSC는 지금도 그렇지만 2가지 큰 문제에 봉착해 있다. 첫 번째는 비전부터 전략, 실행과제까지 연계한 기업의 성과를 재무측면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있게 보여줄 수 있느냐에대한 부분에서 정성적인 부분의 성과를 여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량화의 이슈와 맞물린다. 두 번째는 다양한 성과 데이터의 적시 입력 및 수집의 문제이다. 이 부분은 최근 제4차 산업 혁명의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로봇이나 자동화 영역이 확장되면 될수록 빨리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BSC가 알려진 지 몇 해 있으면 30년이 된다. 아마 새롭게 조명받을 수도 있을 것 같다. 


      

[1] Resource-based View: RBV

[2] Big Hairy Audacious Goal 예. 2020년 영업이익 5조원

[3] 기회주의를 취한다고 해서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전략의 큰 그림이 자원의 보유 여부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4] Connect & Development ; Acquisition & Development

[5] Keep It Simple, Stupid 간단한 것, 간략한 것이 좋다.




Prologue


Part I. 컨설팅 산업은 부활할까?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1/2)

1. 컨설팅의 정의와 종류 (2/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1/2)

2. 컨설팅 산업의 현황 (2/2)

3. 컨설팅 기업들의 전쟁 


Part II. 컨설팅 스킬

4. 논리적 사고 (1/2) 

4. 논리적 사고 (2/2) 

5. 문제해결기법 (1/3) 

5. 문제해결기법 (2/3) 

5. 문제해결기법 (3/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1/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2/3) 

6. 커뮤니케이션 스킬 (3/3) 


Part III. 컨설팅 도구와 기법

7. 경쟁 및 산업 분석 (1/4) 

7. 경쟁 및 산업 분석 (2/4)

7. 경쟁 및 산업 분석 (3/4)

7. 경쟁 및 산업 분석 (4/4)

8. 고객 요구 분석 (1/3)

8. 고객 요구 분석 (2/3)

8. 고객 요구 분석 (3/3)

9. 수익성 분석 (1/2)

9. 수익성 분석 (2/2)

10. 역량 분석 

11. 시사점 및 대안 도출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3/3)

    14. 프로세스 혁신

    15. 신사업 개발

    16. 사업타당성 분석

    17. 정보전략컨설팅(BPR/ISP) 방법론


Part V. 컨설팅 사업 개발 및 이행

    18. 컨설팅 사업 개발

    19. 성공하는 컨설팅 사업 제안

    20. 컨설팅 이행과 지식경영


Epilogue




#컨설팅_방법론, #경영전략수립_방법론, #경영전략_트렌드, #역량주의, #기회주의, #솔루션_비즈니스, #전략경영, #BSC, #균형성과지표  

매거진의 이전글 13. 경영전략 수립 방법론 (1/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