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공데이터 소개와 링크 - 아파트 실거래가
※ 이 글은 부동산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고 싶은 고급자를 위한 글입니다.
아래와 같이 부동산 연재글의 주제와 방향에 대해 작성을 했다.
https://brunch.co.kr/@foodie-data/5
부동산 데이터를 직접 분석하는 입장에서 보면, 분석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게 데이터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데이터를 어디서, 어떻게 수집하는지 소개한다. 다행스러운 점은 우리에게 필요한 대부분의 데이터는 공공데이터라서 무료로 쉽게 다운로드하거나 API 호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개발자 또는 개발 경험이 있지 않다면, API 활용은 난이도가 있을 수 있으니 이번에는 데이터를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법 위주로 소개한다.
실거래가 데이터는 분석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데이터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들어가면 아파트, 오피스텔,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분양/입주권, 토지, 상가, 공장/창고까지 모든 실거래가를 제공한다. 프롭테크도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https://rt.molit.go.kr/pt/xls/xls.do?&mobileAt=
파일은 Excel, CSV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다. 분석하는 목적이라면 CSV 파일이 셀 병합되어 있지 않고, 파일 크기도 작기 때문에 CSV 파일을 추천한다.
API 호출도 하루 제한되는 양이 있지만,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는 방식도 제한이 있다. 하루에 최대 100개의 파일까지만 다운로드 가능하고, 시도별 자료제공 계약일자 범위는 최대 1년이다. 만약 전국 (시도: 전체, 시군구:전체)으로 조회한다면 1개월까지만 가능하다.
이후 다운로드한 파일은 각자 사용하는 분석도구로 가져가서 분석하면 된다.
서울시의 경우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서도 데이터를 받을 수 있고, 다른 지자체도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한다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제공'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https://data.seoul.go.kr/dataList/OA-21275/S/1/datasetView.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