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범한츈 Jan 03. 2021

한 편의 영화 같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비밀

반복으로 완성되는 통일성


어떤 프레젠테이션을 중간에 끊김 없이 완벽하게 마치 한편의 잘 만들어진 영화를 본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았다면, 그 프레젠테이션은 디자인 통일성이 완벽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통일성이란 것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프레젠테이션을 디자인할 때는 낱장 낱장의 슬라이드의 디자인을 하는 것이겠지만, 청중들의 머릿속에는 그 슬라이드들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한편의 이야기로 기억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의 통일성이란, 낱장의 슬라이드 안에 구성되어 있는 디자인 요소들 간의 조화를 시작으로, 슬라이드와 슬라이드끼리의 조화를 통해 결과적으로 전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통일성을 바탕으로 탄탄한 디자인으로 완성된 프레젠테이션은 청중들이 알게 모르게 발표자의 언변을 보조해 주는 탄탄한 시각자료가 되고, 프레젠테이션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부분에서 의도치 않게 통일성이 갑자기 깨지는 순간이 발생되면 청중들은 무언가 어색한 느낌을 받게 되고,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끊어지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드라마를 집중해서 보다가 중간에 편집점이 맞지 않아 어색함을 느끼거나, 속보가 떠서 보던 드라마의 흐름이 끊어졌을 때의 느낌과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통일성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우리는 위의 슬라이드 이미지가,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임을 어렵지 않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이미지로 단번에 묶어 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디자인의 통일성 때문입니다. 각각의 슬라이드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규칙들을 어색하지 않게 만들어내는 것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말하는 '통일성'의 핵심입니다.




어떤 디자인 요소든,

처음 슬라이드부터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동일한 규칙으로


통일성의 기본은 슬라이드에 구성되는 어떤 디자인 요소든, 첫 슬라이드부터 마지막 슬라이드의 디자인까지 동일한 규칙으로 적용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라이드에 구성되는 디자인 요소란 슬라이드에 올려지는 모든 것들을 의미합니다. 슬라이드의 그리드와 레이아웃, 폰트의 종류와 크기, 배경의 컬러 또는 사용되는 오브젝트들의 컬러, 이미지나 도형 등 나아가 마지막에 적용되는 애니메이션까지 포함되며 이 각개의 디자인 요소들이 슬라이드뿐만 아니라, 전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모두 박자가 완벽하게 맞추어질 때 통일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통일감을 연출하는 가장 쉬운 방법 = '반복'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서 동일한 규칙을 주는 가장 쉬운 방법은 디자인 요소들의 '반복적 사용'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은 각각의 낱장의 슬라이드가 모여 하나의 프레젠테이션이 됩니다. 이때 각각의 슬라이드에서 동일한 디자인 요소들이 반복될 때 통일감이 극대화됩니다.


폴란드, 캄보디아, 미국의 스타벅스


우리가 서로 다른 장소의 한 프랜차이즈 매장을 방문하였을 때, 특정 브랜드 로고와 패턴, 나아가 스토어의 통일된 인테리어 등을 인식하고 장소를 불문하고 한 기업에 대한 일관된 기업의 브랜드 통일성을 느끼는 것도 이러한 무의식적 반복 학습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며 반복과 나열을 통해 청중들은 무의식적으로 전체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에 대해 신뢰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그리드와 레이아웃의 반복


슬라이드 종류별로 계획된 그리드와 레이아웃은 프레젠테이션 전체에 동일하게 적용해 줍니다. 그리드와 레이아웃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골격을 만드는 것으로 나중에 수정하려고 하면 난해할 수 있어, 초반에 잘 잡아주어야합니다.  각 슬라이드의 그리드와 레이아웃에는 각 삽입되는 디자인 요소들이 배치될 위치 값들을 예상하여 디자인 합니다. 예를 들어 본문 슬라이드에서 2단 그리드를 기준으로 구성했다면, 이후에 나오는 본문 슬라이드에도 2단 그리드를 그대로 유지하여 주는 방식입니다. 텍스트 요소나 이미지와 같은 것들을 배치할 때도 상하좌우의 여백의 너비와 각 디자인 요소들의 위치 등을 일정한 규칙에 의해 반복시켜 주는 방식입니다. 본문과 본문 사이에 들어가는 인덱스 슬라이드 디자인 등 모든 종류의 슬라이드 디자인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기준 슬라이드에서는 본문영역의 그리드를 세로 2단으로 잡았는데, don't의 경우 가로 2단으로 2단으로 디자인되어, 통일성을 해치고 있습니다.




현재 절찬리 판매중입니다 : )







폰트의 종류와 크기 반복


슬라이드 디자인에 사용되는 폰트 종류와 크기,자간등은 제목, 소제목, 본문 등의 종류별로 한 가지 스타일로 통일 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문에 '나눔 스퀘어'서체에 18pt가 적용이 되었다면, 전체 본문 슬라이드에 적용되는 폰트는 '나눔 스퀘어' 폰트를 적용합니다. '나눔 스퀘어'를 기준으로, 제목은 이보다 좀 더 큰 크기로 정할 수 있습니다.

don't의 경우, 타이틀의 부제목 및 본문의 텍스트와 크기가 달라 통일성이 깨져 보입니다




컬러의 규칙적 반복

 

컬러의 적절한 활용은,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의 주제를 부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프레젠테이션 주제에 어울리는 컬러를 미리 정할 수 있으면 그 자체가 디자인적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컬러도 폰트와 마찬가지로 무분별하게 남발해서는 안 되며 맥락에 맞는 컬러를 선정한 후, 각 슬라이드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규칙적으로 청중들에게 노출한다면, 디자인의 통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표지 슬라이드에서 배경 컬러로 사용된 '파란색' 컬러는 본문 슬라이드에 포인트 컬러로 곳곳에 사용하였습니다. 파란색 컬러가 전체 프레젠테이션 통일성을 잘 유지시켜줍니다.




모션(장면 전환효과&애니메이션

규칙적 사용


레젠테이션 디자인의 최종 과정에서 특정 키워드를 강조하거나 스토리텔링의 극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슬라이드 화면 전환 효과나 오브젝트들의 애니메이션입니다. 이러한 모션은 제한적이되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션을 제한적이게 사용한다는 것은 되도록 효과 삽입을 지향하되 최소한의 움직임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션을 규칙적으로 이용한다는 것은 '통일성'을 기반으로 모션을 삽입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를 강조하는 애니메이션을 '디졸브'효과를 삽입했다면, 처음 슬라이드부터 마지막 슬라이드까지 특정 키워드를 강조할 때는 '디졸브' 효과만 삽입합니다. 장면 전환 효과도 마찬가지로, 슬라이드 구분 별로 동일한 장면전환 효과를 넣어주는 것이 전체 프레젠테이션의 디자인 통일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통일성 있는 프레젠테이션 디자인은, 우리가 정해둔 디자인 규칙들을 슬라이드 디자인에 반복적으로 적용하고 나열하여 무의식적으로 청중들에게 노출시키고, 결과적으로 발표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주제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유의미한 역할을 해냅니다.




다음차시예고 - 슬라이드에도 종류가 있다. (완벽한 프레젠테이션의 완벽한 네박자 - 기승전결)






지난 2년간의 글들을 모아 <프레젠테이션 디자인, 이렇게 하면 되나요?>(출판사: 제이펍)라는 책으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더 다듬어진 글들과 더 풍성해진 예제들은 아래 책을 통해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본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저에게 있습니다.

이미지 및 내용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이전 03화 설레지 않으면 버려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